매년 새로운 카메라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최신 카메라가 좋은 점은 가장 좋은 기능과 성능을 제공하는 점이 좋습니다. 그러나 가격이 비싸서 부담스럽기도 하죠. 그래서 가전제품이나 IT 기기 같이 전자 제품들은 출시된 후 1년이 지난 후나 후속 제품이 나오면 가격이 확 내려가서 가격이 저렴해집니다.
디지털카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카메라도 전자제품으로 분류될 정도로 전기를 사용한 전자 제품 기능이 참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디지털카메라는 시간이 지날수록 가격이 하락합니다. 그러나 전자 기능이 거의 없는 카메라 렌즈들은 오늘 사나 1년 후에 사나 가격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또한 가격 하락도 없어서 디지털카메라 바디는 소모품이지만 렌즈는 반영구적으로 사용한다고 하잖아요. 그래서 렌즈는 중고로 팔아도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 말이 처음에는 뭔 소리인지 몰랐는데 디지털 카메라를 2009년에 사고 총 3번의 바디를 교체해 보니 바디는 소모품이고 렌즈는 계속 사용하는 모습을 보고 알았습니다. 바디는 한 3년 ~ 4년 정도 사용하다가 중고로 팔거나 친척에게 주는 것이 좋더라고요.
2019년 현재 가장 대중적인 브랜드 별 카메라
익스플로어캠스 닷컴에서는 (https://explorecams.com/stats/global) 플리커, 500px 같은 사진 공유 서비스에 700만 장이상의 사진을 분석해서 카메라 종류와 렌즈 및 다양한 데이터를 시각화해서 보여줍니다. 그래프들은 매주 갱신이 됩니다.
여기에 올라온 데이터들은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메라들을 보여주기에 가장 대중적인 카메라를 알 수 있습니다. 현재 가장 많이 판매되는 카메라와는 좀 차이가 있습니다. 카메라는 한 번 사면 3년 이상 사용하기에 현재 가장 많이 판매되는 카메라는 2~3년 후에나 순위에 올라옵니다. 따라서 이걸 감안하시고 보세요
데이터는 2019년 12월 22일 기준입니다. 카메라 브랜드별 인기를 보면 캐논이 1위, 2위가 니콘입니다. 위에서 말했지만 요즘 가장 많이 팔리는 카메라가 아닌 2~3년 전 가장 많이 판매된 카메라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데이터카 사진애호가들이 많이 있는 플리커, 500PX라서 풀프레임 미러리스보다는 DSLR 사용자가 많다는 것도 감안해야 합니다. 제가 풀프레임 DSLR과 풀프레임 미러리스 다 사용해봤지만 사진 쪽은 여전히 DSLR이 더 좋습니다. 카메라를 켜 놓아도 전력 소모가 없고 신뢰성은 여전히 DSLR이 더 좋습니다.
캐논, 니콘 다음으로 소니가 3위이고 4위가 애플입니다. 소니는 풀프레임 미러리스를 많이 판매하고 있고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만 보면 1위지만 시장 전체로 보면 소니가 높은 점유율은 보이지 않고 있네요. 물론 앞으로 2년이 지나면 니콘을 밀어내고 소니가 2위로 올라갈 수 있을 겁니다.
애플이 4위인 것이 흥미롭네요. 애플 아이폰으로 촬영한 사진들도 500PX, 플리커에 참 많이 올리죠. 그다음이 후지필름입니다. 올림푸스는 주주들이 의료 광학 기기나 만들라면서 항의하고 있지만 후지필름은 주력 사업이 카메라가 화학 산업이라서 그런지 여유롭게 시장을 이어가고 있네요. 마이크로 포서드 업체들은 몰락을 한 느낌입니다.
TOP 5 카메라
1위 캐논 EOS 5D Mark3
2위 캐논 EOS 6D
3위 캐논 EOS 5D Mark2
4위 니콘 D750
5위 니콘 D7100
입니다. 좀 올드한 데이터죠. 3위에 오두막이라는 2009년에 나온 카메라로 무려 10년 정도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이 데이터는 누적 데이터이고 여전히 오두막이라는 애칭을 가진 캐논 5D Mark2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2016년에 없던 카메라가 툭하고 올라왔는데 바로 니콘 D750입니다. 니콘 D750은 베스트셀러이고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추천하는 카메라입니다. 동영상 기능은 떨어지지만 사진만 본다면 아주 좋은 카메라이자 가격도 저렴합니다.
각 카메라 브랜드별 TOP 5 카메라
이번엔 브랜드별로 보면 후지필름은 가장 인기 카메라 1위가 후지필름 X-T1입니다. 후지필름의 플래그십 카메라입니다.
애플 아이폰은 아이폰6, 아이폰6S 시리즈가 상위에 있습니다.
소니는 1위가 알파 6000입니다. 이 보급형 미러리스는 2014년에 출시되었고 한동안 후속 기종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오래된 카메라지만 대신 가격이 많이 하락해서 지금도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소니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을 이끄는 소니 알파 7 마크2가 그다음을 이어가고 있네요.
니콘은 D750이 1위네요. 니콘 풀프레임 입문 하시려면 이 카메라 추천합니다. APS-C 크롭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는 카메라 중에는 니콘 D7100이 1위네요.
캐논은 1위가 5D Mark3, 2위가 6D, 3위가 5D Mark2로 모두 풀프레임 DSLR입니다. 그다음이 중급기인 70D, 60D입니다. 최근에 캐논 EOS 90D라는 후속 기종이 나왔습니다. 아무래도 캐논은 5D 시리즈가 큰 인기를 끌고 있네요.
다음에는 인기 있는 렌즈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렌즈는 베스트셀러 순위가 거의 변화하지 않아서 구매하실 때 큰 도움이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