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캐논 하이엔드 카메라 G1X, G3X,G5X, G7X, G9X 시리즈 차이점은? 본문

사진정보/카메라

캐논 하이엔드 카메라 G1X, G3X,G5X, G7X, G9X 시리즈 차이점은?

썬도그 2019. 12. 18. 19:30

제가 카메라를 아주 잘 아는 것은 아닙니다. 아니지만 이제 막 카메라를 구매해서 사진을 취미로 하는 분들보다는 조금 더 많이 알고 있습니다. 모르는 분야가 있으면 배워서 지식을 보충하고 있습니다. 아주 잘 아는 건 아니지만 제 장점이 입문자들을 위해서 최대한 그들의 시선으로 카메라의 기능과 사용법들을 잘 소개합니다. 

캐논 카메라 체험 할동을 3년 정도 하면서 캐논 카메라들은 거의 다 만져봤고 장점과 단점도 잘 알고 있습니다. 니콘 카메라는 사진 입문 시기에 많이 만져서 니콘 카메라도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소니 카메라는 접할 기회가 없어서 소니 카메라 쪽은 좀 약합니다. 그러나 캐논 카메라 구입 문의는 언제든지 해주시면 최대한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캐논 하이엔드 카메라 G1X, G3X, G5X, G7X, G9X 시리즈 차이점은?

캐논 카메라를 종류가 다양하고 많습니다. 카메라 구입을 하려고 살펴보니 제품이 너무 많아서 뭘 사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그런데 이 점만 알면 이름만 보고도 이 제품이 어떤 위치에 있는 제품인지 알 수 있습니다.

캐논 카메라는 숫자가 작을수록 성능이 좋고 비싸다

예를 들어 캐논 EOS 800D와 80D 6D가 있다고 칩시다. 이중에서 어떤 DSLR이 가장 비싸고 성능이 좋을까요? 캐논 800D가 숫자가 3자리라서 가장 저렴하고 성능이 떨어지는 보급형입니다. 80D는 화질은 800D와 동일하지만 후면 휠 다이얼과 각종 조작 버튼과 조작계  디스플레이가 들어가 있어서 좀 더 비싸고 성능도 좋습니다. 6D 같이 1자리 숫자의 DSLR은 풀프레임 이미지센서를 사용해서 가격이 바싸고 화질도 가장 좋습니다.

사진 화질에 강점이 있는 캐논 G1 X 마크3

<캐논 파워샷 G1 X Mark III>

그럼 캐논 하이엔드 카메라 라인인 캐논 파워샷 G 시리즈는 어떨까요? 똑같습니다. G시리즈도 숫자가 낮을수록 가격과 성능이 더 높고 좋습니다. 단 DSLR과 달리 1자리 숫자로만 표시하고 후속기가 나오면 마크 1, 마크 2, 마크 3으로 나아갑니다. G시리즈는 컴팩트 카메라 라인으로 렌즈 교환이 안 됩니다. 다만 컴팩트 카메라보다 화질이나 편의성과 기능을 좋게 한 고급형 컴팩트 카메라입니다. 

캐논 파워샷 G1 X Mark3는 APS-C 사이즈를 사용하는 하이엔드 카메라입니다. 이미지센서가 APS-C 사이즈라서 보급형 미러리스와 DSLR급 사진 화질을 제공합니다. 일상을 기록할 수 있으면서도 화질 좋은 사진으로 담고 싶으면서도 휴대성도 좋은 걸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카메라이자 서브 카메라로 많이 구매합니다.

제가 체험해 봤는데 전면 휠이 있어서 한 손으로 조작이 가능하고 스위블 회전 액정이라서 다양한 앵글을 편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전자식 뷰파인더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조리개는 F2.8~5.6으로 밝은 편이지만 F1.X대가 아닌 점은 좀 아쉽습니다. 가격은 G시리즈 중에 가장 비쌉니다.  사진과 동영상 모두 촬영하기 좋지만 사진 화질에 좀 더 초점을 맞춘 카메라가 G1 X Mark3입니다. 

https://photohistory.tistory.com/17985

 

여행용카메라로 좋은 캐논 G1X MARK3 함께한 인천여행

많은 사람들이 좋은 카메라 추천을 부탁합니다. 이런 말을 들을 때마다 질문을 합니다 "사진을 가장 많이 찍는 카메라는 뭔가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메라가 가장 좋은 카메라에요"라는 선문답 같은 말을 합니..

photohistory.tistory.com

리뷰를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광학 25배 줌을 제공하는 캐논 G3 X Mark3

캐논 파워샷 G1 X 이후 G3 X, G5 X, G7 X, G9 X 모두 1인치 이미지센서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화질은 G1 X보다 모두 딸립니다. G3 X는 고배율 줌에 초점을 맞춘 하이엔드 카메라입니다. 

캐논 G3 X Mark3 1배 줌 
캐논 G3 X Mark3 광학 25배 줌
캐논 G3 X Mark3 1배 줌
캐논 G3 X Mark3 광학 25배 줌 + 디지털 4배 줌 = 100배 줌

화질은 G1X Mark3로 떨어지지만 25배 광학줌과 디지털 4배 줌 총 100배 줌이 들어가 있습니다. 디지털 줌은 추천하지 않지만 고배율 줌으로 다양한 피사체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태양 흑점까지 담을 수 있습니다. 뛰어난 손떨방이 들어가 있어서 사진과 동영상을 흔들리지 않고 촬영할 수 있습니다. 

https://photohistory.tistory.com/16468

 

광학 25배 줌의 캐논 파워샷 G3X 체험기 사용기

캐논 파워샷 G시리즈는 캐논 컴팩트 카메라 라인 중에서 가장 상위에 있는 라인입니다. 따라서 렌즈 교환이 되지 않지만 이미지센서가 컴팩트 카메라에서 많이 사용하는 1/2.3인치가 아닌 1인치 CMOS를 사용합니다..

photohistory.tistory.com

팝업식 전자식 뷰파인더가 달린 4K 지원의 캐논 G5X Mark2

<캐논 파워샷 G5X Mark II>

캐논 파워샷 G5X Mark2는 G1X Mark3와 달리 고급형 컴팩트 카메라에서 많이 사용하는 1인치 이미지센서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화질은 G1X Mark3보다 못합니다. 그런데 2019년 여름에 출시되어서 온라인 최저가는 G1 X Mark III보다 조금 더 비쌉니다. 

비싼 이유는 4K가 지원이 되고 최신 제품이어서 좀 더 비쌉니다. G1 X Makr III는 출시된 지 1년 이상이 지나서 출시 가격 대비 가격이 꽤 하락했습니다.  그래서 가격이 잠시 역전된 상태입니다. 

캐논 파워샷 G5X Mark2는 1인치 이미지센서에 광학 5배 줌 f1.8 ~ 2.8을 제공합니다. 광학 줌은 고배율 줌은 아니지만 컴팩트 카메라의 흔한 3배 광학줌보다 고배율 줌을 제공합니다. 렌즈가 아주 밝습니다. f1.8에서 5배 줌을 해도 f2.8이라는 꽤 뛰어난 조리개 개방 치를 제공합니다. 조리개 숫자가 낮을수록 조리개 개방 크기가 크다는 소리고 같은 시간에 더 많은 빛을 받아서 흔들림이 줄고 노이즈가 줄어들면서 아웃포커싱(배경 흐림) 효과는 더 좋습니다. 

3인치 틸트업 액정은 하방 45도 그리고 틸트업 180도가 지원되어서 셀카, 셀피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특이점은 팝업 EVF를 제공해서 전자식 뷰파인더가 필요할 때만 꺼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틸트업 LCD가 좋은 점은 한 동작으로 셀카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4K 동영상을 지원하며 여행용 카메라로도 좋고 1인 방송이나 유튜브에게 좋습니다. 

캐논 G5 X Mark2의 보급형 같은 G7 X Mark3

외모, 크기, 무게가 거의 비슷합니다. 자세히 안 보면 구분하기도 어려울 정도로 닮았습니다. 그러나 숫자에서 알 수 있듯이 G7 X Mark3가 하위 기종입니다.  흥미롭게도 두 제품 모두 2019년 7월 9일 동시에 출시했습니다. 

G7 X Mark3가 팝업형 EVF(전자식 뷰파인더)가 없다는 점과 줌 배율이 4.2배 광학줌으로 5배 줌보다 살짝 떨어지긴 하지만 큰 차이는 없고 가격은 10~20만 원 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외장 마이크를 사용할 수 있고 ND 필터 내장되어 있습니다. 저 같으면 G5 X Mark2 사느니 이 G7 X Mark3 살 겁니다. EVF가 있으면 좋긴 한데 EVF 거의 사용 안 합니다. 

G7 X Mark3나 G5 X Mark2나 동영상 촬영에 강점이 있어서 유튜버나 1인 방송하는 분들 V로거들이 많이 찾습니다. 특히 G7 X Mark3가 잘 나간다고 캐논 직원이 귀띔해 줬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캐논플렉스에서는 브이로거용 패키지도 함께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외장 마이트 단자가 있어서 털 뭉탱이 달린 외장 마아크도 달고 촬영할 수 있습니다. 

고정형 LCD가 달린 가장 저렴한 캐논 G9 X Mark2

이 캐논 G9 X 마크 2는 컴팩트함이 장점입니다. 얇기가 엄청나게 얇고 무게도 182g으로 엄청 가볍습니다. 가격도 G 시리즈 중에 가장 가볍습니디. 1인치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는데 F2.0~F4.9 조리개를 제공합니다. 광학 3배 줌을 제공하고 LCD가 회전도 틸트업도 안 되는 붙박이입니다. 따라서 지금은 거의 사라진 컴팩트 카메라의 느낌을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2017년 출시된 카메라로 일상 기록용 카메라로 출시되었습니다.

휴대성을 강조한 카메라가 G9 X Mark2입니다. 

정리하자면 사진을 좀 더 많이 찍고 중점을 두고 싶으신 분은 캐논 G1 X Mark3를 1인 방송이나 브이로거용 같이 동영상 촬영에 좀 더 중점을 둔다면 G7 X Mark3가 좋습니다. 

7 Comments
  • 프로필사진 한석영 2019.12.19 00:33 정말 자세한 글 감사합니다 ^^
    어느정도 궁금증이 풀렸을 뿐더러, 다른 기종에 대한 이야기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영상 촬영에 대한 계획은 전혀 없어서, 마음이 G1X mark3로 기울고 있습니다....ㅎㅎ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9.12.19 01:13 신고 원래 쓰려는 글은 이게 아닌데 일단 이걸로 초반 소개를 하고 이틀 안으로 G1X 마크3와 G7X 마크3만 비교한 글을 따로 올리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한석영 2019.12.19 12:41 오 기대하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2020.05.17 00:26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20.05.17 17:41 신고 이미지센서가 커야 화질이 좋습니다. 그래서 풀프레임 이미지센서를 사용한 카메라들을 사려고 합니다. 이미지센서가 크면 화질도 좋고 어두운 곳에서도 노이즈가 적게 나옵니다. g1x mark3가 G5X 마크2보다 이미지센서가 커서 화질이 더 좋습니다. DIGIC은 영상처리엔진인데 눈검출 AF나 영상 후가공 기술이 더 좋습니다. 이는 G5X 마크2가 HDR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지만 G1 X MARK3는 안 됩니다. 다만 이 화질 차이는 사람마다 크게 또는 작게 느껴질 수 있으니 샘플 사진들을 참고해 보세요. 동영상 샘플도 마찬가지고요.

    용도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동영상 촬영 위주고 컴팩트함을 원하시면 G5X MARK2가 좋지만 사진을 주로 촬영하면 G1 X MARK3를 추천합니다.
  • 프로필사진 2020.05.17 00:26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2020.05.17 00:27 안녕하세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