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건너온 소식/해외화제

2019 올해의 착시 현상 동영상 TOP 10

by 썬도그 2019. 12. 17.
반응형

우리의 눈이 세상을 정확하게 보는 것 같지만 우리의 눈도 맹점이 있어서 보지 못하는 영역이 있습니다. 또한 사물을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곡해하는 착시도 있습니다. 착시는 즐거운 착시들이 많습니다. 

해마다 시각 과학자와 안과, 신경과와 예술가가 올해의 착시 작품을 선출하는 'The Best Illusion of the Year'가 열립니다. 올해의 착시 현상 10개를 소개합니다. 

10위 좌우 방향이 바뀌는 화살표

10위는 화장지 심을 가위로 잘라서 좌우 방향이 바뀌거나 어느 방향으로도 보이는 화살표를 만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이게 뭔가 했는데 화장지 심을 엇갈린 대각선으로 잘라 놓으니 화장지 심을 돌려놓아도 항상 같은 방향을 가리키네요. 동영상을 보면 화살표 방향이 9시 방향에서 방향이 바뀌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9위 풍랑에 흔들리는 배

이 동영상은 번개가 치는 폭풍우 속에서 항해하는 범선을 보여줍니다. 보면 파도가 출렁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는 그림은 움직이지 않습니다. 대신 밝고 어두운 모습이 바뀐 2개의 이미지를 번갈아 보여주고 있을 뿐입니다. 

 

8위 매직 틱택톡

틱택톡은 많이들 해보셨죠?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3개를 이어지게 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그러나 이 착시 현상은 57초부터 착시 현상이 시작됩니다. 틱택톡은 착시현상을 위한 장치입니다. 57초부터 녹색 위에 그려진 굵고 붉은 선이 사라집니다. 

측방 억제 (lateral inhibition) 

이 착시는 측방 억제 (lateral inhibition)를 이용한 착시 현상입니다. 굵고 붉은 선이 지워지자 똑같은 배경으로 보이던 9개의 녹색 배경이 다른 색으로 보입니다. 보시면 밝은 녹색 사각형이 있고 어두운 녹색 사각형이 연속적으로 나옵니다. 실제로는 동일한 배경색입니다. 이 측방 억제 현상은 다수의 지각 신경 섬유 상호간에 존재하는 강한 흥분이 약한 흥분을 억제하는 신경 구조 또는 기능으로 윤곽 강조 효과를 가져옵니다. 

7위 3D 그래피티

흔한 착시 현상입니다. 세상은 3D인데 우리는 2D 영상으로 봅니다. 그래서 2D로 보다 보니 3D를 곡해할 수 있습니다.  네커 큐브( Necker Cube)를 이용한 착시 현상으로 좌우로 움직이면 다르게 보이는 착시네요. 

6위 회전하는 나선형

점으로 표현된 회전하는 나선형을 양 눈으로 볼 때와 한쪽 눈을 가리고 볼 때 움직이는 방향이 달리 보입니다. 

5. 오른쪽 착시

10위를 차지한 착시 현상과 비슷하네요. 새를 회전하면 같은 모양의 오른쪽을 바라보는 새가 나옵니다. 

4위 Bodiject Fingers

어렸을 때 큰 거울이 있으면 그 거울 끝에서 얼굴과 몸 반을 가리고 날갯짓을 하면서 천사라고 하던 그 놀이를 응용한 것이네요. 거울이 있고 밑이 좀 올라왔는데 여기에 손가락을 넣어서 거울의 반사를 이용한 착시 놀이네요.

3위 회전하는 원의 착시

가운데 작은 원이 있습니다. 이 작은 원은 자신의 크기만큼만 움직입니다. 그러나 주변에 큰 원 4개를 놓고 막 움직이니 가운데 원의 움직임이 더 과장되어 보입니다.

2위 색 변화

녹색과 빨간색으로 된 2개의 점이 연속적으로 붙어 있는 사선이 있습니다. 이 사선이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것처럼 보이면 녹색과 빨간색으로 보이지만 이 선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것처럼 보이면 노란색으로 보입니다.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서 색이 달리 보이는 착시입니다. 

1위 2축 착시

1등 할만하네요. 고리가 왔다 갔다 수평 움직이는데 가운데 수직 녹색이 생기니 한 방향으로만  움직이고 수평선이 생기니 위에서 아래로 움직입니다. 

출처 : http://illusionoftheyear.com/cat/top-10-finalists/201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