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직장 동료로 인간보다 AI는 어떠세요? 국가별 AI 동료 신뢰도

by 썬도그 2019. 11. 24.
반응형

인간은  실수를 통해서 경험을 축적해서 다시는 같은 실수를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수는 인류 발전의 밑거름입니다. 그러나 휴먼 에러라고 하는 이 실수실수가 세상을 혼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야구에서 심판의 판정은 경기에 큰 영향을 줍니다. 잘못된 판정이라고 해도 그걸 돌이킬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너무 잦은 판정 실수로 관객들이 분노심을 참지 못하면 야구 관람을 포기할 것입니다. 

그래서 요즘 판정이 불만인 팀이 비디오 판정으로 올바른 판정으로 수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축구 경기에도 도입되어서 지난 월드컵 경기에서 한국 팀은 비디오 판정으로 골을 인정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이렇게 인간의 실수를 보완하는 시스템이 구축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판사, 검사, 변호사와 회계사 등등 많은 분야에서 AI가 인간 대신 근무를 할 것입니다. 특히 공평성이 필요한 곳에서는 더더욱 도입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국가별 AI 동료 신뢰도

비지니스 소프트웨어 업체인 오라클의 조사 회사인 Future Workplace가 인공지능(AI)과 직장에 관한 의식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이 조사 발표는 오라클과 Future Workplace가 실시한 AI에 대한 조사인 'AI at Work'를 통해서 10개국 노동자 8370명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나라가 등장하지는 않습니다. 아쉽게도 이 10개 국에 한국은 없네요. 

 'AI at Work' 첫 번째 조사에는 32%의 노동자가 응답했지만 2차 조사에는 50%가 응답을 했습니다. 아마도 인공지능이 좀 더 우리 주변에 많아지면서 인식도 달라졌나 봅니다. 


국가별 인공지능을 사용량

국가별 인공지능 사용량을 보면 인구가 많은 인도와 중국이 각각 78%, 77%로 아주 높습니다. 3위가 아랍에미리트 연합, 브라질이 잇고 있고 프랑스가 32%, 일본이 29%로 낮은 순위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직장 동료보다 인공지능을 더 신뢰하나요?

인공지능 동료를 인간 동료보다 더 신뢰하냐고 물으니 64%가 그렇다고 말했습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신뢰도가 인간보다 2배 높네요. 

국가별로 인공지능 동료에 대한 신뢰도는 인도가 90%, 중국이 88%, 싱가포르가 84%, 브라질 79%, 일본이 76%입니다. 영국이 55%로 가장 낮습니다. 일본이 흥미롭네요. 일본은 인공지능 사용이 25%로 가장 낮았지만 신뢰도는 76%로 높네요. 


인간 동료보다 인공지능 동료가 신뢰도가 높은 이유는 인공지능이 인간 동료보다 일을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인공지능 상사를 더 신뢰합니다. 

인공지능이 직장 동료보다 좋은 점은?

인공지능이 직장 동료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1. 균형 잡힌 정보 제공 36%

2. 일정 관리 34%

3. 문제 해결 29%

4. 예산 관리 26%

5. 정밀 조사에 대한 두려움 없이 기밀 질문에 답변

6. 팀의 성능 평가


인간 동료가 인공지능보다 좋은 점은?

반대로 인공지능보다 인간 동료가 더 좋은 점은?이라는 질문에는 

1. 마음을 이해해준다 45%

2. 지도해 준다 33%

3. 노동 문화를 발전 시키거나 만든다. 29%

4. 팀 성능 평가 26%

5. 문제 해결 25%

6. 감시 감독 24%

로 평가했습니다. 같은 인간이라서 공감대가 인공지능보다 높고 지시하고 감시하고 감독하고 지도하는 명령이 있어야 하는 시스템은 인간 상사가 더 잘 하네요. 


직장에 도입 된 AI의 용도

직장에 도입된 AI의 용도에 대한 질문을 하니 

1. 직원과 고객 데이터 수집 31%

2.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28%

3. 고객에 대한 회신 관리 24%

4. 운영 디지털 보조 및 채팅 봇 22%

5. 알고리즘을 사용한 작업 응용 프로그램 처리 21%

6. 채용 성공률과 직원의 충성도 예측 17%


인공지능(AI)를 사용할 수 없는 이유는?

인공지능(AI)를 사용할 수 없는 이유는 

1. 인관 관계가 더 좋다 31%

2. 보안 문제 31%

3. 개인 정보 보호 문제 30%

4. 없음 21%

5. 직원을 해고하거나 해고 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19%

6. 어떤 영향이 있을 지 모르겠다 18%

입니다. 여기서 5위인 직원 해고에 대한 문제는 좀 더 가중치가 높아질 것입니다. 인공 지능이 일자리를 빼앗고 있습니다. 이게 실제 상황이 되다 보면 해고에 대한 문제도 고민이 심해질 듯하네요. 

이 조사에 따르면 지난 2년 동안 노동자들은 점점 인공지능에 대한 거부감이 줄고 낙관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 방향은 계속 이어질 듯합니다. 앞으로 인공 지능이 동료가 될 일이 남일이 아닐 수도 있겠네요. 

출처 : Future Workplac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