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DXOMARK가 측정한 아이폰11 Pro Max 카메라, 동영상 성능은? 본문

IT/가젯/모바일(휴대폰)

DXOMARK가 측정한 아이폰11 Pro Max 카메라, 동영상 성능은?

썬도그 2019. 11. 10. 15:08

아이폰11, 아이폰11프로에서 심각한 고스트 문제로 사용자들의 불만이 늘고 있습니다. 이는 렌즈가 커서 발새하는 현상입니다. 카메라에도 발생하지만 UV필터를 빼면 이 고스트 현상이 사라지기에 해결 가능하지만 문제는 아이폰11, 아이폰11 Pro는 렌즈를 뺄 수 없습니다. 이 문제는 하드웨어 문제라서 그냥 안고 가야 하네요.

이런 심각한 문제가 있지만 아이폰11, 아이폰11 Pro, 아이폰11 Pro Max 카메라에 대한 칭찬이 높습니다. 얼마나 성능이 좋은지 카메라와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 측정 사이트인 DXOMARK가 측정한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DXOMARK가 평가한 아이폰11 Pro Max 카메라, 동영상 

아이폰11 Pro Max 카메라  후면 트리플 카메라 스펙

메인 카메라 : 1200만 화소 60도 화각 ,1/2.55인치 센서, f/1.8, PDAF, OIS

광각 카메라 : 1200만 화소 120도 광각, f2.4 

줌 카메라 : 1200만 화소 30도 화각, 1/3.4인치 센서, f/2.0, PDAF, OIS

쿼드 LED 듀얼 톤 플래시

4K 동영상, 2160p 60fps, 1080p 30fps

아이폰11 Pro Max는 A13 Bionic 칩과 Neural Engine이 들어간 새로운 영상처리 시스템인 Deep Fusion을 사용해서 사진 전체의 질감과 세부 디테일을 최적화 했습니다. 아이폰11 Pro Max를 테스트 하기 위해서 DXOMARK는 실내와 실외에서 1600장이 넘는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했습니다. 

그 결과 아이폰11 Pro Max의 사진 점수는 124점, 동영상 점수는 102점, 종합점수 117점을 줬습니다. 


117점은 DXOMARK가 측정한 스마트폰 중에서 3위의 기록으로 1위 화웨이 메이트30 프로, 샤오미 미 CC9 프로 프리미엄 에디션에 이어서 3위입니다. 

화웨이 메이트30 프로는 사진 점수는 아이폰11 Pro Max의 124점보다 높은 132점으로 높았으나 영상은 아이폰11 Pro Max이 102점으로 영상 품질은 아이폰11 Pro Max이 더 높았습니다. 


DXOMARK는 아이폰11 Pro Max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한 부분은 노출입니다. 노출이 아주 우수하고 넓은 다이나믹레인지는 밝은 조명과 실내에서도 전체적인 노출을 잘 맞춥니다. 하지만 어려운 장면에서는 하이라이트 클리핑이 좀 보입니다. 하이라이트 클리핑은 노출이 과다한 곳이 하얗게 날아가는 걸 말합니다. 

화웨이 MATE Pro 30은 이미지센서가 아이폰11 Pro Max보다 큽니다. 판형이 깡패라고 판형이 크면 사진 결과물이 좋은 건 어쩔 수 없죠. 판형이 작다는 불리한 점이 있음에도 아이폰11 Pro Max은 색상 점수가 매우 우수하며 모든 조명 조건에서  뛰어난 사진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일부 실내 장면과 테스트 장면에서 녹색톤이 보이긴 하지만 전반적인 색상은 매우 우수하며 약간의 노르스름한 톤은 사진의 피부톤을 잘 보여주며 매우 효과적입니다. 


여러장의 사진을 합칠수록 디테일이 좋아지는 이미지 스태킹 기술과 기계 학습을 기술이 들어간 Deep Fusion은 아이폰11 Pro Max는 주근깨, 애완 동물의 털을 세밀하게 묘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야간에는 디테일이 떨어집니다. 아이폰11 Pro Max는 XS Max에 비해 사진 확대시 사진이 뭉개지는 느낌의 디테일은 좋지만 여전히 모든 조명에서 디테일이 떨어지는 모습이 보입니다. 


아웃포커스 성능은 최고는 아닙니다. 약간의 깊이 추정 오류가 있지만 피사체와 배경의 디테일은 XS Max에 비해서 개선되었습니다. 아이폰11 Pro Max의 망원 카메라는 근거리에서 촬영이 가능하며 화질도 개선되고 매우 양호합니다. 다만 확대하면 디테일은 떨어지게 됩니다. 화웨이 메이트30 Pro보다는 못합니다. 


아이폰 최초로 들어간 120도 화각의 광각 카메라는 컬러 랜더링과 뛰어난 다이나믹레인지를 제공하고 질감 표현은 경쟁사 제품보다 좋습니다. 주변부 왜곡이 있지만 넓은 광각을 고려하면 잘 제어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디테일은 경쟁사 제품에 비해서 좋지 못합니다. 


아이폰11 Pro Max, 화웨이 Mate 30 Pro, 삼성 갤럭시노트10+ 5G와 비교

이번엔 각 사진 부문에 대한 경쟁사 제품과의 비교입니다. 

노출과 콘트라스트 /아이폰11 프로 맥스 96점

아이폰11 Pro Max의 노출은 밝은 곳과 저조도까지 모든 조건에서 매우 우수한 노출을 제공합니다. 또한 밝고 어둠이 강한 노출 편차가 심한 환경에서도 밝은 곳과 어두운 부분을 모두 적정 노출로 담을 수 있는 매우 넓은 다이나믹레인지를 제공합니다. 

아이폰11 Pro Max(왼쪽)와 화웨이 메이트30 Pro(가운데), 삼성 갤럭시노트10+ 5G(오른쪽) 모델로 촬영한 결과물을 보니 하늘을 약간이라도 표현하는 스마트폰은 갤노트10+네요. 다이나믹레인지는 갤노트10+ 1위, 2위 아이폰11 Pro Max, 3위 화웨이 메이트30 Pro입니다. 그렇다고 3제품에서 큰 차이가 나는 건 아닙니다. 

그러나 실내에서는 상황이 역전됩니다. 먼저 갤노트10+(오른쪽)은 창가 부분이 하이라이트가 발생해서 세밀한 묘사가 되지 않습니다. 반면 아이폰은 창가의 커튼 패턴이 잘 보입니다. 아이폰11 Pro Max가 가장 좋네요. 


컬러 / 아이폰11 프로 맥스 87점

아이폰11 프로 맥스(왼쪽)은 온기가 느껴집니다. 가장 노르스름하네요. 이는 갤노트10+(오른쪽)도 비슷하빈다. 반면 화웨이 메이트30 프로(중앙)은 보다 하얀 톤이고 차갑게 느껴집니다. 


이번엔 실내입니다. 아이폰과 갤노트가 상당히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지만 갤노트10+ 가 보다 강한 채도를 제공합니다. 화웨이는 피부를 제대로 표현을 못하고 하얀 우유를 뿌린 느낌이네요. 


자동초점 / 애플 아이폰11 프로 맥스 99점

위 그래프는 세로축이 초점 정확도이고 가로축이 AF 속도입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AF 속도가 워낙 좋아서 크게 의식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조금이라도 AF가 빠른 스마트폰이 좋습니다. 애플 아이폰11 프로 맥스는 99점이라는 뛰어난 점수를 받았습니다. 특히 어두운 곳에서는 초점 맞추기 쉽지 않죠.  아이폰11 프로 맥스는 모든 환경에서 뛰어난 AF를 제공했습니다. 그럼에도 AF를 맞추지 못해서 재초점을 시행하는데 이 재초점 시간을 측정해보니 애플아이폰11 프로맥스가 아주 빠르게 재초점하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삼성 갤럭시노트10+ 가 느린데 그 차이가 거의 나지 않아서 별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질감과 디테일 / 아이폰11 프로 맥스 77점, 73점

아이폰11 Pro Max와 아이폰11, 아이폰11 Pro는 Deep Fusion기술로 사진의 디테일과 질감을 크게 개선했습니다. 사진 특정 부분을 확대한 사진을 보면 화웨이 Mate 30 Pro가 가장 뛰어납니다. 2위는 아이폰11 Pro Max이고 3위는 갤럭시노트10+로 가장 떨어집니다. 화웨이 제품이 1위를 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이미지센서가 큽니다. 

그러나 어두운 실내에서는 사진 질감이나 디테일이 가장 떨어지네요. 전통적으로 애플 아이폰은 실내나 야경 사진이 취약합니다. 게다가 이 아이폰11 시리즈는 강한 야간 광원을 받으면 고스트 현상이 일어납니다. 치명적이죠. 따라서 야간 사진이 좋지 못하다는 전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물론 나이트 모드가 보다 좋은 야경 사진을 보여줍니다만 경쟁사 제품들은 더 뛰어납니다. 


보시면 룩스(Lux)가 높아질수록 즉 밝아질수록 디테일이 아이폰11 프로 맥스가 좋지만 어두울수록 디테일 묘사가 떨어지는 속도가 아이폰 XS Max가 가장 떨어지고 갤노트10+와 아이폰11 프로 맥스가 비슷하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역광 사진 HDR / 아이폰 프로 맥스 82점

Artifacts 평가는 역광시 여러장의 사진을 촬영해서 후보정하는 역광 HDR로 설명하겠습니다. 보시면 아이폰이 덜 인위적으로 보입니다만 3개의 제품 모두 비슷합니다. 좋은 점은 아이폰이 렌즈 플레어가 덜하네요. 


줌 카메라 / 아이폰 프로 맥스 74점

2배 광학줌을 제공하는 줌 카메라가 장착된 스마트 폰 중에서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네요. 



배경흐림 / 아이폰 프로 맥스 65점

보케 영역은 편하게 배경흐림으로 바꿔서 소개하겠습니다. 배경 흐림은 아이폰 XS Max보다는 개선되었지만 경쟁 제품보다는 떨어집니다. 참고로 삼성 갤노트10+는 75점으로 65점의 아이폰 11 프로 맥스보다 좋습니다. 


광각 / 아이폰 프로 맥스 40점

아이폰 최초로 들어간 광각 카메라는 경쟁 제품인 갤노트10+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서로 다른 질감과 디테일을 보이지만 이는 스마트폰의 이미지프로세싱 영향을 동일하게 받고 있어서 메인 카메라의 색상, 디테일 차이와 비슷합니다. 

광각 사진의 디테일은 갤노트10+보다 떨어지고 주변부의 변형은 있지만 상당히 잘 제어되고 있습니다. 두 사진 모두 주변부 왜곡이 비슷하네요. 


실내 광각은 아이폰11 프로 맥스가 갤럭시노트10+ 보다 좋은 사진을 제공합니다. 단 확대해보면 디테일 표현은 갤럭시노트10+가 더 좋습니다. 


야간 사진 / 아이폰11 프로 맥스 53점

아이폰11은 저조도 사진이 좋아졌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실제로 아이폰은 야간 사진에 취약점이 있었는데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다양한 인공광 상태에서 인물 사진의 자연스러운 피부 균형과 자연스러운 화이트 밸런스 및 컬러 랜더링을 제공합니다. 단점은 약간의 클리핑이 발새하고 고스트 현상이 발생합니다. DXOMARK는 가볍게 취부하지만 이 고스트 현상은 점점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플래시 사진은 개선할 사항이 많아 보입니다. 풍경 사진에도 플래시가 터지기도 하고 노출을 제대로 맞추지 못하고 피부를 하얗게 담는 하이라이트가 발생하고 부정확한 색상으로 담습니다. 


야간 사진은 구글의 나이트 사이트를 제외하고는 가장 뛰어납니다. 컬러 랜더링도 디테일 묘사도 좋습니다. 


동영상 / 아이폰11 프로 맥스 102점

동영상 점수는 102점으로 무척 높은 점수입니다. 이는 샤오미 Mi CC9 프리미엄 에디션과 동일한 점수이고 화웨이 메이트 30 프로보다 2점이 더 높은 점수입니다. 

아이폰11 Pro Max의 동영상 점수는 노출 90점, 색상 90점, 자동 초점 93점, 텍스터 75점, 디테일 79점, 후보정 85점, 손떨방 94점입니다. 아이폰 11 Pro Max는 FHD와 4K에서 최상의 영상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넓은 다이나믹레인지를 제공해서 밝고 어두운 영역을 모두 잘 담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하늘과 구름과 같이 밝은 곳에서 약간의 톤 매핑 불안정성이 보이고 어두운 곳에서의 노출은 최고 수준은 아닙니다. 

위 영상 샘플을 보면 아이폰은 다리의 안쪽과 바깥 모두 노출이 잘 맞는데 비해서 화웨이나 삼성전자 갤노트10+는 바깥 풍경에 하이라이트가 발생합니다. 영상 색상은 꽤 좋은 점수를 받았지만 화이트 밸런스는 약간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영상 디테일이 떨어지지만 밝은 곳에서는 뛰어난 영상을 제공합니다. 

위 그래프는 조도에 따른 질감과 디테일을 표시했습니다. 사진과 마찬가지로 어두우면 질감과 디테일이 떨어집니다. 파란색 선이 삼성 갤럭시노트10+ 인데 어느 정도 빛이 있으면 아이폰11 프로 맥스보다 좋지만 더 어두어지면 영상 품질이 확 떨어지네요. 

동영상 AF는 가장 빠르지 않지만 충분히 빠릅니다.  또한 안정적이고 원활하며 추적 기능도 우수합니다. 손떨방 기능은 꽤 우수하지만 아이폰 XS Max보다는 좋지 못합니다. 카메라를 움직이면 고정된 피사체들이 흔들려 보이는 젤로 현상도 보입니다. 


결론 

아이폰11 프로 맥스는 아이폰 중에 가장 좋은 사진을 제공합니다. 특히 동영상 촬영 기능은 최고의 점수를 받았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뛰어난 디테일과 넓은 다이나믹레인지를 보여줬으며 뛰어난 손떨방으로 부드러운 영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뛰어난 광각 카메라를 비롯 트리플 카메라는 뛰어난 결과물을 제공합니다. 

단 멀리 떨어져서 아웃포커싱한 사진과 줌 성능은 최고에 미치지는 못합니다. 모든 영역에서 최고는 아니지만 iOS 생태계에 발을 들여 놓은 분들에게는 추천하는 스마트폰입니다. 

원문 : https://www.dxomark.com/apple-iphone-11-pro-max-camera-review/

모든 것을 번역 소개하지 않았지만 제가 읽어보니 다이나믹레인지가 좋고 사진 확대해도 디테일이 좋고 색상이나 화밸도 좋고 무엇보다 노출이 무척 좋다는 평이네요. 사진 찍었는데 하늘은 하얗게 날아가고 어두운 것은 시커멓게 담기는 것이 아닌 골고루 노출을 잘 맞추는 장점이 있다고 하네요.  단점은 고질병이라고 할 수 있는 어두운 곳에서의 사진 디테일이 아쉽고 플래시 터트린 사진은 문제가 많아 보입니다. 

그러나 동영상 기능은 뛰어난 다이나믹레인지와 전작보다는 못하지만 손떨방도 좋다고 평가를 하네요. 다만 이 DXOMARK는 아이폰11 카메라 게이트로 번지는 고스트 문제를 인지하고 있지만 크게 부각하고 있지는 않네요. 그걸 감안해도 분명 카메라 성능은 아주 뛰어납니다. 

아이폰은 전통적으로 사진 결과물이 갤럭시 시리즈보다 나빴습니다. 그런데 아이폰11 프로 맥스로 단숨에 갤럭시노트10+와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판매량이 확 늘어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