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카메라보다 카메라가 못한 부문은 사진 공유 부분과 실시간 스트리밍 동영상 기능입니다. 아무래도 통신 기기인 스마트폰인 와이파이와 LTE 등 네트워크 친화적인데 반해 카메라는 이 부분이 약합니다.
그럼에도 최근 스마트폰의 뛰어난 SNS 공유 기능과 함께 라이브 스트리밍 동영상 기능을 넣은 제품들이 나오고 있네요.
캐논 파워샷 G7X Mark3 정식 발표
캐논은 파워샷 G7 X Makr3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 컴팩트 카메라는 1인치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는 말 그대로 컴팩트 카메라입니다.
캐논 파워샷 G7X Mark3 주요 스펙
광학 4.2배의 24mm ~ 100mm f1.8~2.8의 밝은 붙박이 줌렌즈
3인치 틸트업이 가능한 터치 LCD 스크린
광학 손떨방 제공
1인치 2010만 화소의 CMOS 센서
DIGIC 8 이미지센서
동영상 4K 30P, 풀HD 120P
연사 1초에 20장
마이크 단자 제공, HDMI 단자 제공
라이브 스트리밍 가능
와이파이, 블루투스 제공
전체적인 다지인은 전작과 비슷합니다. 수납식 붙박이 렌즈가 달려 있고 줌링을 돌려서 설정 조절이 가능하며 틸트업 3인치 LCD 액정이 달려 있습니다.
상단에 줌레버가 달린 셔터 버튼과 전원 버튼 촬영 모드 다이얼과 그 밑에 노출 다이얼이 있습니다.
후면도 휠 다이얼이 있습니다. 녹화 버튼이 십자 휠 다이얼 바로 위에 있네요. 저 위치가 참 별로입니다. 엄지 손가락 구부려서 꾹 눌러야 하는데 이게 편한 위치가 아닙니다. 상단이나 아니면 전면에 배치하는 건 어떨까 하네요.
캐논 파워샷 G7X Mark3에는 신기하고 흥미로운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와이파이 기술을 이용해서 유튜브에 스트리밍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니 캐논은 이미지 게이트웨이라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 이미지 게이트웨이를 설정하면 내가 촬영한 사진과 동영상이 바로 바로 이미지 게이트웨이에 백업이 됩니다. 이 백업된 사진과 동영상을 유튜브나 다른 SNS에 쉽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캐논 파워샷 G7X Mark3은 이 이미지 게이트웨이를 이용해서 내가 캐논 파워샷 G7X Mark3로 촬영하는 동영상을 바로 유튜브 스트리밍 서비스로 업로드합니다. 이 기능은 좀 많이 신기하네요.
실시간 유튜브 방송을 하는 분들은 꽤 유용한 기능일 듯 합니다. 물론 스마트폰과 달리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채팅을 볼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동영상 화질이나 AF 성능은 스마트폰보다 좋습니다. 게다가 광학 줌도 되잖아요.
1인 방송을 하는 유튜버들에게도 좋습니다. 틸트업 되는 LCD 액정이라서 모니터링 하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영상처리엔진은 DIGIC8이 사용되었습니다. 2010만 화소이고 광학 4.2배 줌을 지원합니다. 광학 손떨방도 들어가 있어서 흔들림에도 강합니다. 무엇보다 줌렌즈가 f1.8~f2.8이라서 상당히 밝은 조리개 값을 제공하네요.
물론 1인치 크기의 이미지센서가 주는 한계가 분명 있습니다. 특히 어두운 조명이나 환경에서는 노이즈가 많이 끼죠. 따라서 어두운 곳에서 촬영 및 동영상을 많이 촬영한다면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밝은 조명 환경이나 실외나 낮에 주로 촬영한다면 화질에 대한 큰 불만은 없을 겁니다.
180도 틸트업도 지원되서 셀카 촬영하기에도 편리합니다. 캐논 파워샷 G7X Mark3의 동영상 생방송 기능 이거 아주 흥미롭네요. 다른 캐논 미러리스나 DSLR에도 넣어주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