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휴대폰)

VCX 포럼 스마트폰 카메라 1위 LG G8, 2위 V50, 13위 갤럭시S10

by 썬도그 2019. 6. 11.
반응형

LG V50 씽큐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SKT같은 이통사들이 5G를 선점하기 위해서 무리할 정도로 큰 보조금을 내려 보내고 있습니다. 덕분에 4G LTE폰에 가던 보조금이 축소되고 있다고 하죠. 현재 시중에 나온 5G 폰은 LG V50과 삼성 갤럭시S10 밖에 없습니다. 두 제품 많은 보조금을 투입해서 판매가는 100만원이 넘는 고가임에도 고가의 요금제로 개통을 하면 아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5G 통신망이 불안정하고 전국망이 아니라는 비판이 있긴 하지만 그걸 알고도 5G폰들을 워낙 싸게 구매할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구매하고 있고 제 주변에서 V50 씽큐를 구매하는 분들이 많네요. 참고로 5G폰에 4G LTE USIM을 꽂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G 통신망에 연결만 안 될 뿐 그냥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과도기라서 5G폰이 4G와 5G를 다 지원하기에 가능한 일이네요.


VCX 포럼 스마트폰 카메라 1위 LG G8, 2위 V50

LG스마트폰 사용자가 많지 않아서 최근 LG스마트폰의 동향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LG스마트폰들은 V40부터 스마트폰 카메라 평가 사이트인 VCX포럼에서 높은 순위를 넘어서 LG G8은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LG스마트폰 카메라가 순위권에 올라섬을 넘어서  1위를 차지한 가장 큰 이유는 이미지센서가 커졌습니다. 사진 화질은 이미지센서 크기가 가장 크게 좌우합니다. LG V40부터 이미지센서가 갤럭시 시리즈 만큼 커져서 화질이 무척 좋아졌습니다. 이런 뛰어난 화질에 아쉬원던 망원 카메라의 AF 속도가 좋아지면서 VCX포럼에서 스마트폰 카메라 순위 1위를 차지했습니다. 

출처 : https://vcx-forum.org/ko/score

2019년 6월 11일 현재 스마트폰 카메라 품질 순위에서 1위가 LG G8로 77점, 2위가 LG V50으로 76점, 3위가 화웨이 메이트20 Pro이고 7위가 LG V50입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시리즈 중에 최고 순위에 오른 제품은 13위에 오른 삼성 갤럭시 S10입니다. 

LG전자에서 출시한 최신 스마트폰 3개 모두가 갤럭시S10보다 높습니다. 게다가 카메라 성능 좋기로 유명한 화웨이 P시리즈 Pro보다 더 높습니다.
VCX포럼에 대한 신뢰도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VCX포럼은 미국 컨슈머리포트처럼 외부 압력과 로비에 흔들리는 조직이 아닙니다. VCX포럼은 2017년 생긴 비영리 단체로 주요 모바일 생산 관련 업체들이 멤버로 구성되고 이 스마트폰 제조 업체들이 선출된 7명의 이사회로 운영이 됩니다. 2년마다 이사회를 새로 선출되기 때문에 특정 업체가 이익을 가져가기 어렵고 그래서 공신력이 높습니다. 


<DXO Mark>

그러나 이런 결과도 있습니다. LG G8 씽큐가 96점, V40 씽큐가 94점 삼성 갤럭시S10이 112점으로 오히려 갤럭시S10이 더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이 DXO Mark는 카메라 전문 리뷰 사이트로 리뷰어의 주관이 꽤 많이 들어가는 리뷰입니다. 그렇다고 공신력이 없는 DXO Mark가 아닙니다만 주관적인 평가가 심해서 그런지 G8과 V40의 낮은 평가에 항의성 댓글들이 보이네요.

그럼 LG G8과 V50 후면 트리플 카메라 성능이 나쁜 것일까요?

美 컨슈머리포트 "LG전자 'G8씽큐' 전·후면 카메라 '매우 우수'"  라는 기사를 보면 미국 컨슈머리포트가 LG G8씽큐를 아이폰X, 아이폰Xx맥스 등과 함께 카메라 평가 항목에서 매우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특히 저조도 환경에서의 메인 카메라에 대한 칭찬이 눈에 들어오네요. 


다시 VCX포럼을 보죠. LG G8씽큐와 V50은 비슷한 시기에 출시해서 후면 트리플 카메라는 같은 카메로 모듈을 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디자인도 비슷하고요. 그런데 점수가 좀 다릅니다. 큰 차이는 아니지만 G8은 100점 만점에 77점을 받았고


LG V50 씽큐는 76점을 받았습니다. 부문별로 보면 밝은 빛에서는 83점으로 동일하고 보통의 빛에서는 83점으로 G8보다 3점이 높습니다. 빛이 적은 저조도는 79점으로 G8보다 조금 높고 플래시 빛도 74점으로 2점이 높습니다. 줌(망원)카메라가 42점으로 1점 낮습니다. 응답 성능이 G8보다 2점 낮은 79점으로 이 응답 성능 때문에 76점을 받았나 보네요.


반면 삼성 갤럭시S10은 G8이나 V50에 비해서 전체적으로 낮지만 저조도 사진 품질이 59점으로 V50보다 무려 20점이나 차이가 납니다. 



실제로 제가 느끼는 LG G8, V50 후면 트리플 카메라의 최대 장점은 저조도 사진입니다. 


<LG V50 광각 화각 카메라>


<LG V50 일반 화각 카메라>

이 2장의 사진을 페이스북에 올렸더니 다들 놀라시더군요. LG전자 최신 플래그쉽 스마트폰의 최대 매력은 이 저조도 HDR 사진입니다. V40에서 처음 선보였는데 좀 더 좋아졌습니다. 광각 카메라건 일반 화각 카메라건 야간 불빛이 넘치지 않고 잘 담고 있습니다. 보통 아파트 사진을 촬영하면 베란다 창문이 하얗게 날아가서 하얀색으로만 담깁니다. 그러나 각 가정의 불빛이 파란색인지 하얀색인지 주황색인지 다 보입니다. 


위 사진은 미러리스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저조도 HDR 기능이 없어서 아파트 창문들이 그냥 다 하얗게 날아갔고 불빛이 베란다 창문을 흘러 넘칩니다. 

물론 사진 해상도나 후보정을 하면 미러리스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이 더 좋게 만들 수 있지만 후보정 없고 해상도를 고려하지 않고 본다면 LG V50의 야간 사진은 아주 뛰어나네요. 야경 좋은 곳에 가서 제대로 담아봐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