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캐논 EOS R의 밴딩노이즈 문제. 펌웨어 1.2.0으로 업데이트하면 해결

by 썬도그 2019. 5. 6.
반응형

풀프레임 미러리스 캐논 EOS R은 2018년 가을에 출시된 카메라입니다. 최신 제품들은 여러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이 문제점 중에는 펌웨어 업데이트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있고 해결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캐논 EOS R 밴딩노이즈 문제 펌웨어 1.2.0으로 해결

캐논 EOS R을 6주 동안 사용하면서 여러 사용기를 읽어봤습니다. 이 EOS R 사용기 중에 중복적으로 지적하는 것이 밴딩 노이즈 문제였습니다. 밴딩 노이즈는 사진의 암부를 후보정에서 극단적으로 끌어 올리면 띠 같은 노이즈가 보이는 현상입니다. 

캐논 EOS R은 노출편차가 심한 역광 상태에서 RAW파일로 사진 촬영을 한 후 후보정 할 때 어두운 암부의 노출을 끌어 올리면 밴딩노이즈가 발생했습니다. 모든 EOS R에서 발생하는 건 아니고 일부 사용자에서 발생했던 문제였습니다. 제가 사용한 EOS R은 밴딩 노이즈는 안 보이더군요. 


유튜브 Michael The Maven는 EOS R의 밴딩노이즈 문제가 EOS R 펌웨어 1.2.0으로 업데이트하면 해결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EOS R의 1.0.0 펌웨어입니다. 보시면 가로로 줄이 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암부 노출을 끌어 올리면 보이는 문제라서 후보정 없이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노출 편차가 심한 사진은 -1~-2 스텝 내려서 촬영한 후 후보정에서 노출을 끌어 올려서 후보정할 때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노출 오버로 화이트 홀이 생기면 그 화이트 홀은 데이터 자체가 없어서 후보정에서 살릴 수가 없습니다. 반면 어두운 곳은 색상 데이터가 다 들어가 있어서 후보정에서 살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밴딩 노이즈 문제는 큰 이슈가 될 수 있습니다.


설문 조사를 해봐도 EOS R의 밴딩 노이즈 문제가 있다고 응답한 사람이 73.66%네요. 대다수가 EOS R의 밴딩 노이즈 문제가 있다고 말했네요.


다행스럽게도 EOS R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EOS R 1.2.0으로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면 이 밴딩 노이즈가 사라지네요. 


따라서 EOS R 사용하시는 분들은 EOS R 1.2.0으로 업데이트 하세요. 




EOS R 펌웨어 업데이트 (윈도우) 바로가기

EOS R 펌웨어 업데이트 (맥) 바로가기

집에서 할 수 있지만 하기 어려운 분들은 가까운 캐논 고객센터에 방문해서 펌웨어 업데이트 요청하시면 바로 해줄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