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휴대폰)

안드로이드의 차기 버전 안드로이드Q의 특징들

by 썬도그 2019. 3. 18.
반응형

스마트폰이 생필품이 되면서 최신 스마트폰이 출시했다고 해서 큰 인기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좀 다릅니다. 2019년에는 5G 서비스가 시작되고 접이식 폴더블 폰은 속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5G 서비스와 폴더블 폰 모두 과도한 기술로 당장 크게 써 먹을 만한 기술은 아닙니다. 전 이거보다 차기 안드로이드 버전 출시가 더 기대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자 블로그에 차기 안드로이드 버전인 '안드로이드Q'의 특징에 관한 글이 올라왔네요. 이 글을 소개합니다. 


 안드로이드의 차기 버전 안드로이드Q의 특징들

<안드로이드Q 로고>

모바일 생태계가 발전함에 따라 안드로이드는 사용자의 보안 및 개인 정보를 항상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시스템 개발을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Q는 구글 플레이 보호 및 런타임 권한 등에 대한 노력을 통해서 지금보다 더 강화된 사용자의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접을 수 있는 폴더블 스마트폰의 기능 확장 및 연결을 위한 새로운 API및 새로운 미디어 코덱, 카메라 기능, NNAPI 확장, 'Vulkan 1.1 지원, 빠른 앱 구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서 파일 기반의 암호화, 중요한 권하능ㄹ 요구하는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카메라나 마이크 사용할 수 없게 하고 잠금 모드, 암호화 백업 기능 등 사용자 데이터와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됩니다.  또한 하루500억개 이상의 앱을 검색해서 유해한 앱으로 부터 24시간 구글 플레이 생태계를 보호합니다. 


1. 사용자 위치 정보 관리를 강화

안드로이드Q는 앱이 언제 위치 정보를 요구하고 얻을 수 있는 지를 사용자가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앱이 위치 정보 허용을 요구하고 사용자가 허가한 경우에만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Q도 이 과정은 동일합니다. 다른 점은 안드로이드Q는 앱을 실행 중 또는 백그라운드에서 항상 위치를 물어 볼 수 있는 권한을 앱에 부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식 주문 앱을 실행하면 위치 정보 허락을 앱이 요청합니다. 문제는 주문이 끝나서 앱을 꺼도 음식 주문 앱이 계속 위치 정보를 계속 수집합니다. 안드로이드Q는 백그라운드로 돌아갈 때와 실행 할 때 모두 사용자가 허락하거나 백그라운드에서는 허락을 안 할 수 있습니다. 


2. 안드로이드Q의 기타 개인 정보 보호

투명성 확보 및 사용자 관리 ,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새로운 기능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안드로이드Q는 사용자가 앱을 보다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공유 파일에 대한 접근 권한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새로운 런타임 권한을 통해 앱의 사진과 동영상, 오디오 파일에 대한 접근 권한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의 경우 앱에서 접근할 수 있는 파일을 지정하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Q는 백그라운드에서 앱이 활동하고 시작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단 전화나 알람 같은 사용자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우선 순위를 높게 했습니다. 안드로이드Q는 스마트폰 고유 번호인 IMEI 일련 번호와 같은 재설정이 불가능한 식별자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또한 Wi-Fi에 접속할 때 MAC어드레스를 무작위로 생성해서 접속하게 했습니다. 공용 WiFi에 접속하면 내 MAC어드레스가 남아서 개인 정보 유출이 될 수 있는데 이걸 랜덤으로 생성해서 접속 할 수 있네요.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9 Pie에서는 옵션으로 제공한 기능인데 안드로이드Q에서는 기본 제공합니다. 



3. 접이식 폴더블 스마트폰 UI 지원

접이식 스마트폰, 즉 폴더블폰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구글은 이 폴더블폰을 위해서 폴더블폰 용 UI를 제공합니다. 앱에서 폴더블 폰의 디스플레이를 표시하는 방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개발팀은 Android Emulator를 업데이트해서 디스플레이 유형 전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4. 단축키 공유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인 사진과 텍스트와 오디오 파일을 다른 앱에 공유하고 싶은 경우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공유 기능입니다. 공유 버튼을 누르면 많은 단축키가 나오는데 이 단축키가 좀 더 새로워집니다. 

구체적으로 보자면 공유 옵션에서 'Sharing Shortcuts'을 통해서 특정 사용자와 공유라는 옵션이 표시됩니다. 'Sharing Shortcuts'는 앱 단축키 구조와 비슷한데 ShortcutInfo API를 확장하면서 두 기능을 통합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5. 설정 패널


안드로이드9 Pie에서도 도입된 슬라이스 기능을 이용한 새로운 설정 패널 API를 통해서 앱에서 주요 시스템 설정을 직접 표시할 수 있습니다. 설정 패널은 인터넷 연결, NFC, 오디오 볼륨을 사용자가 수시로 사용하는 시스템 설정을 표시하려면 앱에서 호출 플로팅 UI로 호출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브라우저에서 기내 모드 Wi-Fi, 모바일 데이터 등의 연결 설정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필요에 따라 패널에서 설정을 관리 가능하며 설정 패널을 표시하려면 새로운 Settings.Panel 액션 중 하나를 선택해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Peer to Peer 및 인터넷 연결의 성능 향상과 새로운 비디오 코덱 AVI 및 오디오 코덱의 HDR10+를 지원합니다. 또한 MIDI API를 지원하며 게임을 위한 그래픽인 API, Vulkan을 확대하고 2017년 도입된 Neural Networks API(NNAPI)버전 1.2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카메라 기능도 향상됩니다. 촬영한 사진의 심도 정보를 포함한 '동적 심도 이미지'앱을 사용할 수 있게 됨으로서 앱에서 사진의 배경 흐림이나 빛망울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동적 심도 이미지 기능은 3D 이미지를 만들거나 AR 사진을 지원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중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것이 동적 심도 이미지 기능이네요. LG V40이나 아이폰X에서 배경 흐림을 만들 때는 2개의 화각이 다른 카메라를 이용해서 피사체와의 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해서 배경과 피사체를 분리한 후 배경을 인위적으로 흐리게 만듭니다. 그러나 이 기술은 1개의 카메라로도 가능하다면 굳이 듀얼 카메라를 사용할 필요가 없겠는데요. 아무튼 놀라운 기능입니다.

이 안드로이드Q는 2019년 5월 구글 I/O에서 정식 공개 될 예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