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EOS 5D Mark4로 4K 동영상 촬영을 하는데 갑자기 촬영이 중단되었습니다. 왜 그런가 봤더니 SD 메모리 카드가 읽고 쓰기 속도가 느려서 4K라는 고용량 동영상을 저장하지 못해서 그렇더군요. 4K 동영상은 메모리 데이터 읽고 쓰기 속도가 빨라야 합니다. 이후 좀 더 읽고 쓰기가 빠른 SD 메모리 카드로 바꿨더니 좀 나아지더군요. 

그런데 4K를 넘어서 8K나 VR 같이 360도 동영상을 녹화할 경우에는 4K보다 더 큰 데이터 용량을 빠르게 읽고 써야 합니다. 이에 SD 협회에서는 MWC 2019에서 최대 전송 속도 985MB/s인 새로운 표준인 microSD Express를 발표했습니다. 


 1초에 1GB의 고속 전송이 가능한 microSD Express 

<카메라 SD 메모리카드/작성자: successo images/셔터스톡>

microSD Express는 2018년 6월에 발표된 SD Express와 사양은 동일합니다. 참고로 SD 카드는 위 사진에서 사람이 들고 있는 메모리 카드로 주로 카메라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반면 microSD 카드는 스마트폰 외부 저장공간으로 활용하는 좀 더 작은 메모리 카드입니다. 왜 카메라 업체들은 큰 SD 카드를 아직도 고집하는 지 모르겠네요. 안정성과 속도 신뢰 때문일까요?

microSD Express는 SD7.1로 정의 됩니다. 최대 전송 속도는 985MB/s입니다. 


이렇게 빠른 속도면 이동식 SSD로도 활용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microSD Express는 microSDHC Express, microSDXC Express, microSDUC Express 등 다양한 용량으로 제공될 것입니다. 


microSD Express는 두 번째 핀에 표준 PCIe3.1과 NVMe Rev1.3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PCIe는 L1 하위 상태에 따라 소비 전력이 줄어들기 때문에 microSD Express는 기존에 것에 비해 전력 소모량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microSD Express는 점점 데이터 전송 용량이 증가하고 있고 고속 통신이 요구되는 스마트폰과 드론, VR 카메라, 8K 카메라, 360도 카메라 등과 자동 운전 차량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저장장치를 위해서 새로운 통식 규약을 만들었습니다. 현재 360 카메라와 VR 콘텐츠가 크게 뜨지 못한 이유가 화질이 SD급이 대부분입니다. 이걸 최소 HD 이상으로 올려야 인기를 끌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저장 장치의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빨라야 하는데 microSD Express로 실현 가능해지겠네요.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