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풀프레임 미러리스 캐논 EOS-R의 보급형 캐논 EOS-RP 공개?와 예상가격

by 썬도그 2019. 2. 1.
반응형

캐논 EOS-R은 캐논의 첫 풀프레임 미러리스로 2018년 9월에 출시되었습니다. 3030만 화소의 풀프레임 이미지센서와 DIGIC8 최신영상처리엔진을 사용한 EOS-R은 RF 렌즈와 함께 세상에 선보였습니다. 

이 캐논의 첫 풀프레임 미러리스 EOS-R에 대한 반응은 어땠을까요? 국내는 판매량 집계가 발표되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카메라 제조사가 많은 일본 시장에서 캐논 EOS-R은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점유율 소니 67%, 캐논 22.1%, 니콘 10.4% 라는 글을 통해서 캐논 EOS-R의 인기를 소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일본의 시장 조사업체인 BCN+R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캐논은 2018년 9월 EOS-R을 선보인 후 10월에 무려 22.1%라는 시장 점유율을 올렸습니다. 캐논과 니콘이 동시에 풀프레임 미러리스가 출시되면서 소니 혼자만 구축하고 있던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의 점유율이 99.7%에서 67%로 뚝 떨어졌습니다.

 

2018년 10월만 보면 가장 많이 팔린 풀프레임 미러리스는 EOS-R로 무려 22.1%입니다. 그 다음이 소니 알파7 III로 17.1%입니다. 출시되자마자 바로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 1위를 차지했네요. 

일본 맵카메라, 캐논 EOS R 2달 연속 1위 팝코넷 기사 보기 

위 기사를 보면 2018년 11월,12월 2달 연속 카메라 판매 순위 1위를 차지했네요. 이는 모든 카메라를 포함한 것이라서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런 추세가 2019년에도 이어질 수 있을까요? 그런데 위 기사에 보면 2019년 초에 새로운 EOS-R 제품이 선보일 것이라고 하네요. 신제품이 출시 된 지 얼마 안 되어서 또 다른 캐논 풀프레임 미러리스가 나올까요?

캐논 EOS-R의 보급형 제품인 EOS-RP가 2월 중순 공개?

Canon announcements coming February 14, 2019? [CR2] 기사보기


캐논 카메라에 대한 다양한 루머를 소개하는 캐논루머스닷컴이 지난 1월 28일 2019년 2월 14일에 새로운 EOS-R 제품인 EOS-RP를 공개할 것이라 내용을 소개했습니다. 2월 28일 요코하마에서 열리는 일본의 사진영상기자재전인 CP+에서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네요. 또한 비슷한 시기인 2월 27일에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WPPI(Wedding & Portrait Photography Conference & Expo)에서도 EOS-R의 후속 기종인 EOS-RP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EOS-RP는 바디와 함께 최소 2개의 새로운 EOS-R 렌즈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캐논 루머 사이트이지만 워낙 공신력이 높고 여기저기서 EOS-RP가 나올 것이라는 소리가 많아서 2월 14일에 EOS-RP가 선보일 듯 합니다. 그런데 이 후속 기종은 어떤 기종일까요? 여기저기 검색을 해보다 가장 설득력 있는 글이 있네요
 

출처 : http://gall.dcinside.com/board/view/?id=canong&no=475969

EOS-RP의 P가 프로페서널이라는 소리도 있지만 캐논의 그간 보여준 운신을 보면 프로페서널은 아닐듯 합니다. EOS-R 자체가 보급형 풀프레임 카메라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좀 더 상위 기종을 내놓으면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점유율 전쟁에서 큰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습니다. 물론 캐논은 EOS-R의 고급형 버전을 언젠가는 내놓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보다는 EOS-R의 보급형 버전이 아닐까 합니다. 
 
따라서 EOS-RP의 P는 Popular의 약자로 EOS-R의 대중 버전, 일명 보급형이 아닐까 합니다. 
 

제가 이런 생각을 하는 이유는 보급형 미러리스인 EOS-M50 때문입니다. 2018년 캐논에서 가장 많이 팔린 미러리스인 EOS-M50은 전 세계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물론 한국에서도 참 많이 팔렸습니다. 누군가가 저에게 캐논 미러리스 중에 추천해 달라고 하면 바로 EOS-M50을 추천해 줄 정도로 EOS-M50은 참 매력적인 미러리스입니다.

캐논 EOS-M50가 인기 높은 이유는 듀얼 휠이나 후면 휠 등의 편의 기능이 없지만 눈동자 AF나 AF 영역이 넓고 회전형 LCD액정을 제공해서  상위 기종인 EOS-M5보다 좋은 점도 꽤 많았습니다. 여기에 가격은 보급형이라서 상대적으로 저렴했습니다. 가성비 좋고 기능이 좋아서 많은 사람들이 캐논 EOS-M50을 구매했습니다. 

EOS-M50은 캐논 카메라가 좀처럼 하지 않는 팀킬을 한 제품이라고 말할 정도로 가성비가 뛰어났습니다. 캐논은 EOS-M50의 큰 성공에 영향을 많이 받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따라서 EOS-RP도 EOS-R의 보급형 제품이지만 EOS-R 못지 않게 성능이 뛰어나고(몇몇 물리 버튼이나 편의 기능은 삭제하겠지만) 가격은 저렴하게 내놓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카메라가 출시되기 전에 가장 먼저 정보가 올라오는 노키시타닷컴에도 정보가 올라왔네요. 캐논은 EG-G1이 세로그립(블랙, 레드, 블루) 3종이 출시된다는 이야기와 함께 EOS-RP 출시 예정과 함께 EOS RP + 24~105mm 키트가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네요. 24-105mm면 가장 인기 있는 화각을 제공하는 여행용 렌즈네요. 


캐논의 보급형 풀프레임 미러리스 EOS-RP 가격은 얼마나 될까?

< 캐논루머스에 올라온 EOS-RP 사진>

캐논 풀프레임 미러리스 EOS R의 바디 가격이 캐논 E스토어 가격이 260만원 정도합니다. 오픈마켓의 가격비교를 보면 대략 240만원 정도가 최저 가격입니다. EOS-RP는 얼마나 출시될까요? 제 예상으로는 180만원에서 200만원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대략 40~60만원 이상 가격 차이가 나야 보급형 제품의 매력이 나니까요. 

제가 이렇게 생각한 이유는 캐논 DSLR 시장을 살펴보고 나온 생각입니다. 

 

캐논 풀프레임 DSLR 중 가장 저렴한 풀프레임 엔트리급 DSLR은 캐논 EOS 6D Mrak II로 캐논 e스토어에서 바디만 1,995,000원으로 약 2백만원에 가까운 금액입니다. 캐논 DSLR 카메라 피라미드에서 캐논 EOS 6D Mark II 바로 밑이 같은 중급기로 분리되는 APS-C 사이즈 크롭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는 캐논 EOS 80D입니다. 캐논 EOS 80D 가격은 1,279,000원으로 약 130만원입니다.

풀프레임 DSLR 중 가장 저렴한 제품인 EOS 6D Mark II와 APS-C 크롭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는 DSLR 중 가장 비싼 EOS 80D와의 가격 차이가 70만원 정도 합니다. 이를 미러리스에 적용하보면 예상 가격이 나옵니다. 

 

APS-C 사이즈 크롭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는 캐논 미러리스 제품 중에 가장 상위 기종인 EOS-M5가 1,049,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DSLR 두 기종의 가격 차이를 보면 곧 선보일 보급형 풀프레임 미러리스인 '캐논 EOS-RP는 170만원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신제품이라서 가격은 10~20만원 더 높게 나올 것입니다. 대신 사은품이나 출시 이벤트를 통해서 실질적인 가격을 낮출 것으로 보입니다. 

EOS-M5도 출시 초기에는 지금 저 가격보다 비싼 119만원이었습니다. 따라서 119만의 70만원을 더하면 190만원 정도가 EOS-RP의 예상가격입니다. 물론 더 저렴하게 나오면 좋겠지만 워낙 캐논이 가격 정리와 방어력이 좋아서 190만원 내외로 나올 듯 하네요. 

풀프레임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는 미러리스와 DSLR은 화질이 뛰어납니다. 캐논 카메라를 다양하게 만져 보면서 화질의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건

1위 이미지센서 크기

2위 렌즈

3위 화상처리엔진

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화질 때문에 비싸더라도 풀프레임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저도 풀프레임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는 카메라로 넘어가려고 준비 중입니다. 캐논 EOS-RP가 출시된 후 EOS 6D Mark II와 비교해서 구매해 볼까 합니다. 보급형 풀프레임 미러리스 캐논 EOS-RP는  EOS-M50처럼 EOS-R의 촬영 편의성에 도움이 되는 각종 물리 버튼 중에 몇 개를 지우고 가격을 낮췄지만 사진에 관여하는 기능은 그대로 다 넣어줬으면 좋겠습니다. 대신 화소수는 2000만 화소대로 나왔으면 합니다. EOS-R이 3,030만 화소인데 이 고화소가 프로가 아닌 아마추어들에게는 부담스러운 화소입니다. 2,000만 대 화소로도 충분하거든요. 2019년 2월 14일 캐논의 새로운 풀프레임 미러리스 EOS-RP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기대가 많이 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