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알아두면 편리한것들

숙취를 피하기 위한 6가지 과학적인 방법

by 썬도그 2018. 11. 22.
반응형

연말이 다가옵니다. 연말이 되면 자연스럽게 1년을 돌아보게 되고 정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각종 성과 발표와 축하와 정리를 하는 연말 회식 자리가 전국 곳곳에서 피어날 겁니다. 이 연말 회식 자리에 빠질 수 없는 것이 술입니다. 술을 못 마시는 분들은 이 연말 회식자리가 싫지만 술을 잘 마시는 사람도 다음날까지 술이 깨지 않는 숙취 때문에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침에 일어났는데 술이 깨지 않아서 회사 출근길이 천근만근한 몸으로 출근하면 자기 관리 못한다고 지청구를 들을 수 있고 하루 종일 일도 제대로 못합니다. 이런 숙취를 줄이는 과학적인 방법 6가지를 Popular Science가 소개하고 있어서 번역해서 소개합니다.

원문 : https://www.popsci.com/6-things-that-might-help-you-avoid-hangover 


< 크리스마스 파티 후에 숙취에 시달리는 남자 /  작성자: Elnur / 셔터스톡

놀랍게도 인간이 술을 마신지 수천 년이 넘었지만 그 원인을 과학적으로 명확하게 규명하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가장 가능성이 있는 것은 술을 먹으면 생기는 탈수와 알코올을 대사 할 때 남은 화학 물질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숙취 원인이 명확하지 않아서 아직까지 치료나 예방할 수 있는 물질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100% 숙취를 제거할 수는 없지만 과학적인 증거를 가진 '과학적인 숙취 대처법'은 있습니다.  


< 아스파라거스작성자: DUSAN ZIDAR / 셔터스톡 >

1. 아스파라거스를 먹는다

2009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아스파라거스에 포함 된 아미노산과 미네랄은 독소에서 간 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인간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닌 세포에 대해 수행된 실험이라는 점은 감안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밤에 술을 마시기 전에 아스파라거스를 먹으면 식이 섬유, 비타민A,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어서 전반저인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 술이 든 병작성자: monticello / 셔터스톡>

2. 어두운 증류주는 피해라

알코올리즘 저널에 따르면 알코올 종류에 따라서 숙취의 정도가 다르다고 합니다. 알코올 발효와 관련된 화합물인 컨저너(congeners)가 많은 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컨저너는 보드카나 맥주 같은 색이 밝은 술 보다 버번이나 위스키 같은 짙은색 증류주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따라서 짙은색 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계란 작성자: Sea Wave / 셔터스톡 >

3. 비타민을 많이 먹어라

비타민B는 간이 알코올을 분해하는 것을 도와주고 손상된 신경을 복구해줍니다. 로욜라 유니버시티 메디컬 센터의 Aaron Michelfelder 의사는 음주 전에 비타민 B 컴플렉스 100이라는 비타민제를 먹을 것을 권합니다. 약이 없으면 계란, 생선, 과일에도 비타민B가 많습니다. 


< 스프라이트 음료수작성자: Andrey Armyagov / 셔터스톡 >

4. 스프라이트 음료수를 마신다

인간의 몸이 알코올을 분해하면 에탄올은 아세트알데히드가 되고 이 아세트알데히드가 무해한 아세테이트가 됩니다. 2013년 발표된 중국의 연구에서는 57종류의 음료 중 스프라이트가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효소를 활성화 하는데 가장 큰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 산소 버블 O2작성자: Monebook / 셔터스톡 >

5. 산소를 마신다

용존 산소 함유량이 높은 술은 더 빨리 술에 취하게 합니다. 그러나 산소는 간이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한국에서는 용존 산소 함량이 높은 소주를 팔고 있기도 합니다. 


< 더운 여름 스포츠 음료를 마시는 여자 작성자: Lucky Business / 셔터스톡 >

6. 스포츠 음료를 마신다

술을 많이 마시면 화장실에 가는 횟수가 증가해서 탈수 현상과 전해질을 잃을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면서 물을 마시면 탈수 효과를 줄일 수 있어서 좋지만 몸이 흡수하기 더 좋은 스포츠 음료를 마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술 덜 마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죠. 그러나 그게 쉽지 않을 경우에는 위 6가지 방법을 떠올려보세요. 검색을 해보니 스프라이트나 청량음료가 숙취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글들이 많네요. 참고로 입에서 나는 술 냄새를 줄이려면 날 김이나 생쌀을 씹으면 술 냄새가 줄어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