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필름은 기술력이 좋지만 인지도는 높지 못합니다. 후지필름은 카메라만 만드는 회사가 아니라 화학 회사라고 할 정도로 다양한 화학 제품도 만드는 회사입니다. 이런 후지필름이 3년 전에 니콘을 인수하려고 했다가 말았죠. 후지필름은 참 다양한 미러리스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유의 색감 과 기능 때문에 쓰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가을이 되었습니다. 가을에는 카메라 제조사들이 하반기 신제품을 발표합니다. 후지도 새로운 미러리스인 후지필름 X-T3를 선보였습니다
차세대 이미지센서를 사용한 후지 미러리스 X-T3
어제인 9월 6일 후지는 새로운 미러리스인 후지필름 X-T3를 공개했습니다. 아 X-T 시리즈 미러리스는 외형은 SLR을 닮은 디자인으로 고성능을 제공하는 중고급기 라인입니다.
먼저 이미지센서가 새로운 이미지 센서인 APS-C 사이즈 2610만 화소의 X-Trams CMOS 4센서를 탑재했습니다. 시리즈 최초로 이면조사형 이미지센서를 사용했습니다. 배선을 이미지센서 뒤로 매립해서 해상도가 좀 더 좋아지고 높은 S/N비를 실현했습니다. 상용감도도 기존 ISO 200에서 시작하던 것을 ISO 160부터 시작해서 최대 12800까지 지원합니다. 확장시에는 ISO 80 ~ 51200입니다.
화상처리엔진은 X-Processor 4가 탑재되었습니다. 4개의 CPU를 사용해서 처리 속도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3세대 제품인 X-Processor Pro를 사용한 X-T2 및 X-H1에 비해서 처리 속도가 3배가 더 빠릅니다.
새로운 화상처리엔진이 들어가서 좋아진 점은 또 있습니다. 처리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서 정지 영상 촬영시 AF 속도와 정확도가 더 좋아졌습니다. 상면 위상차 AF 저휘도 한계가 이전의 -1EV에서 -3EV로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캐논의 새로운 풀프레임 미러리스는 -6EV인데 이제 -3EV이네요. ISO 수치도 그렇고요. 위상차 연산 알고리즘을 개선해서 스포츠 피사체처럼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좀 더 정확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움직이는 피사체를 쉽게 추적 포착하는 '스포츠 파인더 모드'도 들어갔습니다. 파인더에 1.25배 크롭한 1660만 화소의 프레임이 표시되는데 피사체가 프레임에 들어오기 전부터 피사체를 인지하고 평상시보다 짧은 블랙 아웃 타임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얼굴 인식 AF도 X-T2, X-H1보다 약 2배 좋아졌습니다. AF-C 포커스 모드로 전환하면 움직이는 인물 사진이나 정면에서 옆모습까지 얼굴을 인식해서 눈동자에 초점을 맞추는 눈동자 AF가 가능해졌습니다.
동영상은 4K 29.97p를 제공합니다. DCI 4K 24p도 지원합니다. 연속 촬영 시간은 4K, DCI 4K 모두 약 20분 입니다. 새로운 노이즈 감소 처리 기능도 들어갔습니다. 연속 촬영 매수는 1초에 11장입니다. 전자 셔터 사용시 최대 1초에 30장입니다. 전자 셔터 사용시에 발생하는 롤링 왜곡은 X-T2에 비해서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사전 촬영 기능도 들어가서 반 셔터를 누르면 기록을 시작합니다.
특정 색상의 색조를 강조하고 입체감, 질감을 효과적으로 연출하는 칼라 크롬 효과도 들어갔습니다. 이 기능은 후지필름의 중형 디지털 카메라 GFX 50S에 들어가 있는 기능인데 소형 카메라에도 선보였네요. X-H1에 들어갔던 필름 시뮬레이션 ETERNA도 들어갔습니다. 흑백 표현도 좀 더 강화되어서 흑백 조정 기능도 탑재되었습니다.
배터리 NP-W126S를 완충하면 최대 촬영 매수는 노멀 모드 XF35mm F1.4 R 사용시 390장입니다. 4K 동영상은 약 40분 정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미러리스의 단점이 배터리에요. 이에 후지필름은 X-T3 전용 세로 배터리 그립인 VG-XT3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배터리 2개를 장착할 수 있고 방진, 방적, 내 저온(-10도)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디에 1개, 세로 그립 배터리에 2개 총 3개의 배터리를 사용하면 최대 1,110장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그립의 좋은 점은 또 있습니다. 촬영 중간에 배터리를 교체해서 계속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충전 시간은 약 2시간입니다. 다만 X-T2에서 사용하던 세로 그립 배터리인 VPB-XT2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파인더 배율을 0.75배 369만 화소의 EVF가 탑재되었고 지연 시간은 0.005초이고 프레임은 100프레임입니다. 외모는 X-T2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달라진 점이라면 후면 3인치 액정 모니터가 새로운 터치 패널이 들어갔습니다. 또한 EVF의 디옵터 잠금 장치가 들어갔습니다. 후면 버튼이나 다이얼은 좀 더 커졌습니다. 동영상 촬영에 편리하게 헤드폰 단자가 바디에 탑재 되었습니다.
제공 입출력 단자는 USB 타입C와 마이크로 HDMI단자, 3.5mm 스테레오 오디오 단자, 2.5mm 리모트 릴리즈 단자와 싱크로 터미널을 제공합니다.
크기는 132.5 x 92.8 x 58.8mm이고 배터리 메모리 포함 무게는 539g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