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카메라 및 렌즈 평가 전문 매체인 DxOMark의 평가 점수는 많은 분들이 참고하고 신뢰하고 있습니다. 이 DxOMark가 아이폰X의 카메라 성능 평가를 발표했습니다. 이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의역과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문 Apple iPhone X: Top performer for stills
애플은 아이폰 10주년을 기념해서 아이폰X를 출시했습니다. 아이폰X 카메라는 후면 듀얼 카메라를 장착했습니다.
메인 카메라는 1200만 화소 f/1.8 조리개 개방 수치에 손떨림 방지 기능인 OIS가 들어가 있습니다.
서브 카메라는 1200만 화소에 줌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조리개는 f/2.4에 OIS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위상 검츨 AF와 터치 포커스를 지원합니다. 쿼드 LED 트루 톤 플래스를 제공해서 자연스러운 화이트 밸런스와 슬로우 싱크를 지원합니다.
포트레이트 라이틍을 지원해서 포트레이트 모드를 제공합니다.
동영상은 4K, 60fps 까지 촬영할 수 있습니다.
전면 카메라는 700만 화소 f/2.2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얼굴 인식과 포트레이트 모드를 지원합니다.
밝은 환경
스마트폰은 최적의 사진 촬영 조건인 밝은 빛이 가득한 환경에서 큰 활약을 합니다. 아이폰X는 밝은 환경에서 하이라이트와 그림자까지 모두 섬세하게 묘사합니다. 하늘의 색이 선명한 것은 인상적입니다. 화이트 밸런스도 정확하고 색채의 랜더링도 우수하고 질감도 아주 훌륭합니다.
노이즈는 일반적으로 잘 제어되고 있습니다. 위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노출 편차가 큰 상황에서도 빛이 강한 부분이 하얗게 날아가는 화이트 홀 현상이 없습니다.
실내 & 플래시
어두운 실내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실내는 다양한 빛을 내는 조명이 있습니다. 다양한 빛을 하얀 색 조명으로 인식하는 것이 화이트밸런스입니다. 아이폰X는 노란 빛이 드는 백열등은 물론 형광등에서도 화이트밸런스가 상당히 정확합니다. 실내 광량이 줄어들면 주변부 묘사력은 떨어지지만 이해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플래시를 터트린 사진은 인물 사진에서 눈이 빨갛게 보이는 적목 현상이 자주 보입니다.
줌과 보케
아이폰X는 망원 렌즈가 개선이 되었습니다. 아이폰8플러스에 비해서 광학 손떨림 방지 및 보정 기능이 개선되어서 깨끗하고 선명한 인물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 오른쪽 사진은 아이폰8플러스 2배 줌 사진이고 왼쪽은 아이폰X 2배줌 사진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이폰X 사진이 보다 선명합니다. 또한, 어두운 곳을 확대해서 보면 노이즈가 적고 묘사력도 좀 더 섬세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케를 비교해보면 아이폰X가 왼쪽, 아이폰8플러스가 오른쪽 사진입니다. 포트레이트 모드의 보케는 광학 아웃포커싱처럼 자연스러운 원형 보케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완벽한 것은 아니고 인물의 주변부에는 인공적인 느낌이 듭니다. 또한 피사계 심도 추정 실패로 인물도 살짝 흐리게 담깁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좋은 아웃포커싱을 제공합니다.
노출과 콘트라스트 (90점)
아이폰X애서 우수하다고 평가된 기능은 노출입니다. 위 사진은 노출 편차가 큰 사진입니다. 왼쪽부터 아이폰X, 구글 픽셀2, 갤럭시노트8 촬영 결과물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파란 하늘도 잘 표현하고 등나무 넝굴 같은 곳도 검은색으로 덮어 버리는 것이 아닌 녹색으로 담고 있습니다. 다이나믹레인지가 무척 좋네요.
인물 사진 비교를 해봐도 아이폰X가 노이즈가 적고 인물의 피부 질감을 제대로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다이나믹레인지를 포함 얼굴 랜더링이 매우 뛰어납니다. 갤럭시노트8은 하늘이 하얗게 날아갔네요
다이나믹레인지가 뛰어난 아이폰X지만 창문 앞에서 촬영한 인물 사진은 디테일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이런 역광 상태에서는 대부분의 스마트폰 사진이 얼굴을 검게 담는데 아이폰X는 그나마 얼굴 표정이 나오긴 하네요.
실내 촬영 평가 점수는 91점이고 야외 촬영은 108점으로 야외 촬영 점수가 높습니다. 그러나 광량이 적은 저조도(어두운) 환경에서는 66점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전통적으로 아이폰은 어두운 환경에서 사진 결과물이 좋지 못하는데 그 전통을 이어가네요
색채 (79점)
어떤 환경에서도 색채는 무척 선명합니다. 아이폰X와 구글 픽셀2, 갤럭시노트8로 촬영한 사진을 비교해보면 아이폰은 적색이나 청색을 강하고 선명하게 표현합니다. 특히 20~1000룩스 환경에서는 채도가 강합니다.
질감 (65점)
위 사진은 아이폰X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왼쪽부터 1000룩스, 100룩스, 20룩스 환경에서 촬영한 사진으로 밝기에 따라 질감이 크게 변화를 합니다. 1000룩스 환경의 사진이 가장 질감이 좋습니다.
5룩스 어두운 환경에서 아이폰X, 구글 픽셀2, 갤럭시노트8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노이즈(69점)
아이폰X는 밝은 야외에서 촬영한 사진 결과물은 좋습니다. 그러나 어두운 환경에서는 노이즈가 보입니다. 그러나 이걸 제외하면 매우 선명한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100룩스 이하의 저조도부터 노이즈가 보이기 시작하고 20룩스이하가 되면 노이즈가 현저하게 증가합니다.
5룩스 환경에서 아이폰X, 구글 픽셀2, 갤럭시노트8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인공물(82점)
건물과 같은 인공물 테스트에서 아이폰X는 매우 우수한 선명도와 , 색수차, 비네팅 보정 기능이 우수합니다. 그러나 야외에서 고스트나 플레어 발생이 일어나는 모습은 아쉽습니다. 모아레와 파란 하늘을 더 강하게 보이게 하는 시안 이펙트도 보입니다.
플래시 (85점)
일반적인 스마트폰 플래시는 화면 중앙에 빛이 집중됩니다. 이러다 보니 가운데는 밝고 주변부는 어두운 사진결과물을 담습니다. 아이폰X는 내장 플래시의 이런 주변부 광량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서 중앙과 주변부 밝기가 균일한 플래시를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광량이 부족하고 적목 현상도 보입니다. 이점은 마이너스 요인입니다. 노이즈가 적고 디테일이 좋은 점은 긍정적입니다.
줌(58점)
광학 손떨림 보정 기능이 있는 f/2.4 밝기의 2배 줌렌즈는 아이폰8플러스보다 좋은 성능을 보입니다. 위 사진은 2배, 4배, 8배 줌을 한 사진입니다. 2배 광학 줌렌즈 카메라로 촬영하면 실외, 실내 모두 세부 묘사가 탁월합니다. 다만 저조도 환경에서는 노이즈가 보입니다. 실외에서 촬영할 경우 4배 또는 8배 디지털 줌을 해도 수용할 정도의 사진 품질을 보이지만, 저조도 환경에서는 좋은 디테일을 유지하지 못합니다.
위 사진은 100룩스 환경에서 2배 광학 줌으로 촬영한 사진을 크롭한 사진입니다. 왼쪽부터 아이폰X, 아이폰8플러스, 갤럭시노트8입니다. 갤럭시노트8이 광학줌에서도 선명도가 가장 좋습니다.
아웃포커싱(55점)
아이폰X 줌렌즈는 야외 및 실내의 인물 촬영에서 좋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인물 알고리즘은 DxOMark가 지금까지 본 것 중 가장 매력적인 알고리즘 중 하나입니다. 피사계 심도 효과는 무척 뛰어납니다. 다만 배경 흐림 효과는 갤럭시노트8에 비해 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배경 흐림이 좀 더 자연스럽습니다. 그러나 인물 주변의 피사체까지 인물로 인식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작은 크기의 디스플레이에서 보면 눈에 크게 띄지 않습니다.
사진의 전체 점수를 보면 노출, 콘트라스트 90점, 컬러, 79점, AF 78점, 질감 65점, 노이즈 69점, 인공물 82점, 플래시 85점, 줌 58점, 보케 55점으로 종합 점수 101점입니다.
동영상
아이폰X는 4K 60fps를 지원합니다. 이는 동영상 애호가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실외 또는 야외의 밝은 빛이 내리는 환경에서 촬영 결과물은 무척 좋으며 극한의 밝기도 잘 처리합니다. 디테일 표현과 그림자 하이라이트 표현도 좋습니다. 저조도에서는 종종 언더 노출이 되지만 빛의 노출이 변해도 빠르고 부드럽게 적응하니다. 실내나 실외 동영상 모두 디테일은 좋습니다.
그러나 저조도 환경에서의 노이즈가 증가합니다. 자동 초점은 빠르고 정확하고 트래킹 기능도 뛰어납니다. 손떨림 보정 기능은 효과적이긴 하지만 뛰거나 걸으면 진동이 영상에 담깁니다.
동영상 촬영은 노출, 콘트라스트가 81점, 컬러 86점, AF 84점, 질감 51점, 노이즈 66점, 인공물 83점 손떨림보정 91점으로 종합점수 89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