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은 DSLR과 미러리스 그리고 하이앤드 카메라를 주력 카메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하이앤드 카메라는 고성능 줌이나 다양한 편의 기능을 탑재한 고성능 컴팩트 카메라입니다. 이미지센서 크기는 1인치 크기를 사용해서 미러리스나 DSLR보다 화질은 못하지만 다양한 기능이나 편의성은 무척 뛰어났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 하이엔드 카메라에 미러리스와 보급형 DSLR에 사용하는 APS-C사이즈의 대형 이미지센서를 탑재한 제품을 선보였네요
하이엔드 카메라 최초 APS-C사이즈 이미지센서를 탑재한 캐논 파워샷 G1 X MARK3
2014년 3월에 나온 캐논 파워샷 G1 X MARK2의 후속기종인 캐논 파워샷 G1 X MARK3는 유효 화소수 2,420만 화소에 놀랍게도 APS-C사이즈 대형 이미지센서를 사용한 하이엔드 카메라입니다. 소니가 대형 이미지센서를 사용한 컴팩트 카메라가 나오고 있지만 캐논은 큰 이미지센서를 사용한 하이엔드 카메라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처음으로 APS-C 사이즈 이미지센서를 사용한 하이엔드 카메라가 나왔네요. 이 흐름은 계속 될 것으로 보이네요. 아마 앞으로 나올 캐논 하이엔드 카메라들은 보급기 DSLR과 동일한 이미지센서와 화상처리엔진을 탑재해서 나올 것 같습니다.
이미지센서 크기는 22.3 x 14.9mm로 APS-C사이즈입니다. 이미지센서가 크면 화질도 좋아지고 다이나믹레인지가 풍부해지고 계조 묘사도 좀 더 좋아집니다. 화상처리엔진은 최신 화상처리엔진인 DIGIC7이 들어갔습니다.
외형은 전작의 붉은 색을 적절하게 사용한 고급진 투톤 이미지를 따르면서도 좀 더 날렵하고 각진 모습으로 변했습니다. 그립부가 아주 인상 깊네요. 무게는 399g으로 전작인 G1X MARK2에 비해 154g이나 줄었습니다. 크기는 115 x 51.4 x 77.9mm로 전작에 비해서 두께가 14.8mm를 줄여서 그립감과 휴대성을 더 높였습니다.
새로운 이미지센서에 맞는 새로 제작한 24~72mm (F2.8 ~ F5.6) 광학 3배 줌렌즈는 10cm 최단 거리 촬영도 가능합니다. 디지털 프로그레시브 파인 줌을 이용하면 144mm(6배 줌)줌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수동 초점 기능도 더 강화했습니다. 수동 초점 촬영시 부분 확대를 5배, 10배로 확대해서 정확하게 초점이 맞았는지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신 영상처리엔진인 DIGIC7을 탑재해서 강력한 손떨림 보정과 함께 저노이즈, 추적, 탐지 성능 고정밀화와 절전 성능을 강화해서 촬영 가능 매수를 늘렸습니다.
특히 손떨림 보정은 기존의 광학 IS 손떨림 방지 기능과 함께 CMOS 센서에서 흔들리는 정도를 판단해서 제거하는 알고리즘인 듀얼 센싱 IS를 탑재해서 4.0 스탑의 보정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전 제품보다 0.5스텝 더 좋아졌습니다.
상용 최고 감도는 ISO 25600과 방진, 방적 성능도 탑재했습니다. 비오는 날에도 이전보다 편하게 사진 촬영을 할 수 있겠네요. 듀얼 픽셀 CMOS AF도 당연히 들어갔습니다. 이 듀얼 픽셀 CMOS AF의 빠른 AF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후면 액정의 가로 세로 80% 영역을 측거할 수 있습니다.
액정은 터치 액정으로 수평 175도 전방 180도 후방 90도 회전이 되는 프리앵글의 스위블 3.0인치 104만 화소 액정입니다. 전자식 뷰파인더인 EVF도 기본 내장되어 있습니다. EVF는 시야율 100%, 236만 화소의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은 1920 x 1080 / 60p의 풀HD 촬영이 가능합니다. 와이파이, NFC, 블루투스를 지원하고 저전력 통신인 BLE도 지원합니다.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면 블루투스로 연결되어서 다양한 원격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사진, 동영상 전송 및 원격 라이브뷰 같이 통신량이 많은 연결시에는 와이파이로 연결이 됩니다. 이렇게 기본 통신을 블루투스로 한 이유는 배터리 소모량이 블루투스가 적기 때문입니다.
방수 하우징도 동시 출격 했습니다. 가격은 일본에서 13만 엔 전후로 100만원을 훌쩍 넘겼네요. 아무래도 이미지센서가 커지면서 가격도 오른 듯합니다. 가격이 비싸다면 비쌀 수 있지만 1인치가 아닌 APS-C사이즈 이미지센서라고 화질이 대폭 상승해서 가격에 대한 저항은 좀 줄어 들 것으로 보입니다. 11월 하순에 발매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