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악어 등에 올라탄 용감한 개구리 5마리 사진에 대한 논란

by 썬도그 2016. 11. 6.
반응형

사진은 놀라운 순간을 영원으로 늘리는 마법의 도구입니다. 따라서, 놀라운 순간을 촬영한 사진은 큰 인기를 끕니다. 여기 아주 놀라운 사진이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자라크타에 사는 36살의 Tanto Yensen씨는 캐논 EOS 60D로 촬영한 아래의 사진을 500PX 사진사이트에 올렸습니다


이 사진이 놀라운 것은 개구리가 악어 등에 올라 탄 도저히 믿기지 않는 사진입니다. 왜냐하면 악어는 개구리를 잡아 먹는 동물로 개구리가 저렇게 올라 탈 때 아무런 동작을 하지 않는 것이 놀랍습니다.


이 사진은 마치 개구리가 카메라를 의식하고 고개를 서로 다른 방향으로 향하는 모습까지도 보이네요.
그런데 이 사진이 놀랍기는 하지만 뭔가 어색합니다. 

먼저 악어가 개구리를 잡아 먹는 동물인데 저렇게 가만히 있다는 것이 의문입니다. 저 악어가 사육이 된 완벽하게 조련이 된 악어라면 이런 의문은 풀릴 수 있습니다. 또한, 개구리도 조련된 개구리라면 가능하죠. 그러나 악어가 조련된 것은 봤어도 개구리가 조련된 모습은 보지 못했습니다. 

Tanto Yensen씨의 500PX에 가면 더 많은 사진이 있습니다. https://500px.com/tantoyensen 


연속 촬영한 듯한 사진인데  개구리들이 차례대로 올라타는 사진이 있습니다.  이로써 의문이 풀렸을까요? 
사람마다 판단은 다르겠지만 전 더 의구심이 듭니다. 개구리나 악어가 생동감이 없습니다. 마치 인형 같다는 느낌도 듭니다. 더구나 이분의 500PX 사이트에 가면 연출 의혹이 드는 사진들이 꽤 있습니다. 

사마귀와 개구리가 나뭇 가지에 있는 사진은 연출 사진 같네요. 왜냐하면 생태학적으로 저런 우연은 일어나지 않으니까요. 


또한, 이런 비슷한 사진은 이전에도 꽤 많이 나왔습니다. 이 사진은 많은 사람들을 웃게 만든 사진입니다. 개구리가 큰 벌레를 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사진은 연출 의혹이 일었죠. 물론, 사진을 촬영한 분들은 여기에 대해서 크게 말하지 않습니다. 

생태 사진에서 연출 의혹을 받은 사진가는 한국에도 있습니다. 2년 전에 인사동의 한 갤러리에서 둥지를 벗어난 어린새를 나뭇가지 위에 올려 놓고 촬영했다가 언론과 대중으로 부터 큰 비난을 받았습니다. 한 조류 전문가는 어린 아기새가 둥지를 벗어나 있다는 자체가 말도 안 된다면서 연출 사진이라고 지적을 했습니다.

위 사진들이 연출이 아닌 자연스러운 자연 사진이라면 우리는 충분히 감동할 수 있겠지만 연출을 했다면 위 사진은 자연 생태 사진 카테고리가 아닌 모델 사진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만약 위 사진들이 연출 사진이라면 우리는 위 사진에 감동을 할까요?

물론, 악어 등을 탄 개구리 사진이 연출 사진이라고 확정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의심의 소리가 많네요. 중요한 것은 연출 사진이면 연출 사진이라고 밝히면 됩니다. 연출 사진이라고 해도 뛰어난 사진이라는 시선은 달라지지 않으니까요. 


<로베르 두아노의 파리 시청 앞에서의 키스>

아주 유명한 사진입니다. 2차 대전이 끝난 후 라이프지는 프랑스에 불어오는 봄바람과 같은 일상을 촬영해 달라고 '로베르 두아노'에게 의뢰를 합니다. 로베르 두아노는 두 연극 지망생 학생에게 모델료를 지급하고 키스를 해 달라고 부탁을 합니다. 두아노는 카페 테이블에 앉아서 우연히 촬영한 것처럼 촬영을 합니다. 

이 사진으로 두아노는 큰 명성을 얻게 됩니다. 우연히 촬영한 사진치고는 너무 뛰어났기 때문이죠. 그러나 수십 년이 지난 후에 연출 사진이라고 고백을 하고 그의 명성에 금이 갑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연출 사진이라고 알고도 이 사진을 아직도 사랑합니다. 연출 사진이라고 해도 정말 멋진 사진이니까요. 마찬가지입니다. 연출 사진이라고 밝히면 됩니다. 이왕이면 연출 과정을 동영상으로 촬영해도 좋겠죠. 그러나 위 악어 위에 올라탄 개구리 사진은 동영상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람과 달리 말 못하는 동물에게 저런 연출을 하는 것 자체가 동물 학대입니다. 실제로 동물 연출 사진 들 중에는 투명한 낚시줄과 본드칠로 동물을 나뭇가지에 붙여 놓거나 낚시줄을 이용해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포즈를 만든다음 포토샵으로 싹 지웁니다. 따라서 동영상으로 그 과정을 남길 수가 없습니다.

위 악어 개구리 사진을 촬영한 사진가는 사진 실력이 좋은데 연출 의혹 사진이 꽤 많네요. 의혹은 사진가 스스로 풀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