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삼성이 개발 중인 시각 장애인들을 위한 점자 잉크(Touchable INK)

by 썬도그 2016. 10. 17.
반응형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폭발 게이트로 휘청이지만 워낙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메모리 분야와 TV쪽이 강하기 때문에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기술력도 좋은 회사니까요. 다만, 이런 식으로 회사 운영하다가는 퍼지기 딱 좋은 모양새입니다. 

각설하고 삼성전자가 아주 신기한 기술을 하나 선보였습니다. 바로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점자 잉크(Touchable INK)입니다. 


많은 시각장애인들은 책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후 그 촬영한 이미지를 텍스트로 변환하고 그 변환된 텍스트를 TTS로 읽어주는 앱을 사용합니다. 아무리 기술이 뛰어나도 아직까지는 이미지를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술이 뛰어나지 않습니다. 


이에 15세부터 시각 장애가 있었던 분이 이렇게 말합니다 "귀로 듣는 것 보다 손으로 읽는 것이 더 만족감도 높고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아도 되어서 좋습니다. "


또한, 손가락으로 읽는 것이 기억력에도 더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점자 책을 읽는 것은 시각장애인들에게 가장 큰 만족감을 줍니다. 



그러나 점자 프린터는 1대당 1만 5천달러(1,700만원)로 무척 비쌉니다. 이 비싼 가격 때문에 많은 시각장애자들은 이 점자 프린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삼성전자는 아주 저렴한 가격에 점자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바로 점자 잉크(Touchable INK)입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특수 잉크를 넣어서 점자를 프린팅 한 후에 전자레인지나 드라이어기로 가열하면 잉크된 부분이 부풀어 올라서 요철이 생깁니다. 



이 점자 잉크(Touchable INK)가 좋은 점은 기존의 프린터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어서 점자 프린터를 따로 살 필요가 없습니다. 


인쇄를 할 문장을 점자로 변환합니다. 


그리고 종이 위에 이걸 인쇄합니다. 



인쇄된 용지를 전자레인지나 드라이어기로 열을 가하면 


점자 잉크가 부풀어 올라서 볼록하게 됩니다. 


아직 개발중인 기술이고 시제품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근 미래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제품이 나올 듯하네요. 세상을 이롭게 하는 이런 기술들은 아주 좋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