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카메라 제조사들이 간과한 시장이 액션 카메라 시장입니다. 그냥 틈새 시장이라고 생각하고 무시했다가 뒤통수를 제대로 당했습니다. 2015년 액션캠 시장이 무려 1조 5천억원으로 증가하면서 몇몇 대형 카메라 제조사들은 뒤늦게 액션캠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지금은 고프로의 아성에 도전하는 대형 카메라 제조사들이 내놓은 액션캠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액션캠이 인기가 있는 이유는 콘텐츠 시장이 사진에서 점점 동영상 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초기 액션캠은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사용했다면 요즘은 일반인들도 여행용이나 기록용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특히 셀카봉에 달아서 동영상으로 친구들의 모습을 담아서 유튜브에 올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진이 인기 있는 이유는 기록성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사진보다 기록성이 좋은 것이 동영상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동영상이 인기 없었던 이유는 데이터 소모량이 엄청나기 때문에 동영상 콘텐츠를 PC에서만 소비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모바일로 동영상을 즐기는 사람이 늘어가고 스마트폰 성능이 좋아져서 뒹굴거리면서 동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액션캠이 좀 비쌉니다. 고프로 같은 경우 액정이 없는 초간단 제품만해도 20만원 후반대이고 프리미엄 제품이 50만원대입니다. 제품 가격만 이 정도이고 방수 하우징이나 마운트 등을 구매하면 가격은 더 올라갑니다. 산악자전거도, 스키도 행글라이더도 안 타고 자전거 정도만 타는 분들에게는 고프로는 필요 없습니다. 그래서 요즘 저가 액셕캠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저가 액션캠 중에서도 가장 싼 제품이 중국에서 만든 ELE 액션캠입니다.
ELE Explorer 4K Ultra HD WiFi 저가 액션캠
ELE 라는 브랜드는 국내에서 생소한 브랜드입니다. 중국 제조사로 저가 스마트폰인 ELE폰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별별 것을 다 만듭니다.
ELE사에서 만든 ELE Explorer 4K Ultra HD WiFi는 국내에서는 생소하지만 유튜브에서 검색을 하면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사용기를 올릴 정도로 해외에서는 싼 가격의 액션캠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제품은 ELE 액션캠은 고급형인 Explorer Pro와 ELE Explorer 4K Ultra HD WiFi인 저가로 나뉩니다.
제가 체험한 제품은 저가 제품인 ELE Explorer 4K Ultra HD WiFi입니다. 이 제품은 정가가 82.13달러로 9만원 정도 합니다. 지금 17% 세일해서 54달러에 판매하고 있네요.
제품 케이스는 간단하네요. ELE 익스플로러 4K라고 크게 쓰여있습니다.
구성품에 깜짝 놀랐습니다. 9만원 대 저가임에도 방수하우징과 다양한 마운트 도구와 벨크로, 케이블타이까지 다 들어가 있습니다. 마운트 따로 살 필요가 없네요. 마운트도 참 다양하게 넣어주었네요. 무슨 레고 블럭 같습니다.
ELE Explorer 4K Ultra HD WiFi 라는 제품은 방수 하우징 안에 들어가 있네요. 제품 이름에 기능 표시가 다 되어 있는데 너무 기네요. 이후로는 ELE Explorer 4K라고 줄여서 말하겠습니다.
레버를 젖히면 ELE Explorer 4K가 나옵니다.
ELE Explorer 4K 스펙
이미지 센서 : 옴니비젼 OV4689 16.0MP
화각 : 170도 초광각
저장장치 : 마이크로 SD카드 최대 64GB 지원
디스플레이 : 2인치 TFT LCD 960 x 240
배터리 : 교환 가능한 1050mAh 리튬 이온 배터리. 1080p 해상도에서 약 2시간 사용 가능. 충전 2시간
동영상 해상도 : 4K 15fps, 2.7K 30fps, 1080P 60/30fps, 720P 30/60/120fps
사진 : 16M,12M,8M,5M
오디오 : 내장 마이크 /스피커
방수하우징 : 30m 방수
앱 : ELE CAM 안드로이드, 아이폰 앱 Wi-Fi로 원격 촬영 가능
크기는 손바닥 위에 올려 놓을 정도로 작고 가볍습니다. 색상은 블랙, 화이트 등 5가지가 있습니다.
액션캠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이미지 센서는 차량용 블랙박스 카메라나 저가 제품에 많이 사용하는 옴니비젼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면에는 170도 광각 렌즈와 전원버튼 겸 메뉴 및 모드 버튼이 있습니다.
위에는 LED램프와 OK버튼이 있습니다. OK버튼은 엔터 버튼처럼 사용합니다. 위와 아래 옆면에 요철로 된 패턴이 있어서 그립감이 좋습니다.
옆면에는 마이크로 SD카드 슬롯과 마이크로 USB와 마이크로 HDMI단자가 있습니다. 충전은 마이크로 USB케이블로 충전 및 데이터 전송을 합니다.
배터리는 착탈할 수 있어서 배터리만 추가로 구매하면 배터리를 갈아 끼면서 계속 촬영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외장 배터리로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촬영 중간중간 틈틈이 충전하면 장시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저가 액션캠 중에는 LCD 디스플레이가 없는 제품이 꽤 많습니다. 단가를 줄이거나 제품 크기를 작게 하기 위해서 디스플레이를 빼버린 제품이 많죠. 대신 앱을 이용해서 설정 및 촬영한 영상을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LE Explorer 4K는 디스플레이까지 지원합니다. 그러나 TN패널인지 정면에서 보지 않고 위아래 또는 옆에서 보면 제대로 안 보입니다. 그러나 디스플레이는 촬영한 영상을 확인하는 용도 또는 설정을 조절하는 용도이기에 사용하는데 크게 불편한 것은 없습니다.
오른쪽 옆에는 상/하 버튼이 있습니다.
설정 방법은 간단합니다. 영문 메뉴얼을 안 봐도 한 30분 정도 만져보면 금방 익힐 수 있습니다. 전원을 넣으면 위 화면이 나옵니다. 상단을 보면 캠코더 모양이 떠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 모드라는 소리죠. 그 옆에 해상도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TF는 메모리 카드를 끼면 생깁니다. 와이파이 마크와 배터리 잔량 표시가 보입니다.
하단에는 음소거 표시입니다. 촬영은 위에 있는 OK버튼을 누르면 녹화가 시작됩니다.
전면에 있는 전원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사진 촬영 모드가 나오고
한 번 더 누르면 슬로우비디오 모드가 나옵니다. 720P해상도에 120프레임으로 촬영합니다.
한 번 더 누르면 설정 메뉴에서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초기 값은 영문으로 되어 있는데 언어 설정에서 한국어로 바꾸면 한국어를 지원합니다.
동영상 해상도는 4K부터 720P까지 가능합니다. 사운드를 녹음하고 싶으면 사운드에 체크를 해주세요. 한국어를 제공하지만 한국어 메뉴가 약간 어설픕니다. 예를 들어 시간 경과 사진은 타임랩스 기능으로 시간을 압축하는 기능입니다. 느린 사진은 느린 사진이 아닌 슬로우 비디오 기능입니다.
여기서 아주 중요한 것이 있는데 만약 시간 경과 사진(타임랩스)를 설정해 놓으면 동영상 모드에서 촬영버튼을 누르면 동영상 촬영이 되는 것이 아니고 타임랩스 영상이 찍힙니다. 따라서 타임랩스 기능을 다 사용한 후에는 꼭 닫기를 해놓고 촬영해야 합니다. 전 타임랩스도 만들고 동영상도 촬영하는 줄 알고 자전거를 타고 안양예술공원에 갔다 왔는데 타임랩스 영상만 찍혔네요. 다행히 갈 때는 타임랩스를 안 찍어서 그나마 다행이네요. 이는 다른 모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정시 사진은 타이머 기능으로 3초부터 20초까지 지원합니다. 자동 사진은 설정해 놓은 초가 지나면 계속 사진을 찍습니다. 예를 들어 3초로 설정해 놓으면 3초마다 사진을 찍습니다. 운동궤적 사진은 움직이는 피사체를 연속 촬영해서 저장을 합니다. 이외에도 노출 조절과 와이파이 켜기 끄기 차량 모드 등이 있습니다. 차량 모드는 블랙박스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같네요.
자전거 마운트 방법
ELE Explorer 4K는 다양한 마운트를 함께 제공해줍니다. 기본이 되는 마운트는 이 마운트입니다. 상/하단에 나사 구멍이 있어서 삼각대나 모노포드에 꽂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마운트를 시도해봤습니다. 그런데 마운트 조립을 할 줄 알아야죠! 다행스럽게도 매뉴얼에 사진으로 잘 나와 있네요. 매뉴얼은 영문 매뉴얼입니다.
마운트 조립법을 보니 마운트마다 꼭 들어가는 녀석이 있습니다. 나사 모양으로 생겼는데 마운트를 아무리 뒤져봐도 안 보입니다. 설마! 가장 중요한 마운트 부품을 빼먹었나? 순간 맨붕!!
바로 이 녀석입니다. 이 녀석은 액션캠 나사 구멍과 마운트를 연결해주는 부품으로 아주 중요합니다. 그런데 안 보입니다. 그렇게 10분 동안 뒤적거렸습니다.
그런데 이 녀석이 좀 의심이 갑니다. 설마 이거 분리되는 건가? 찾았습니다 이 녀석 분리하면 위위 사진의 저 부품이 나옵니다.
이렇게 나사 구멍에 꽂으면 다른 마운트와 연동하기 쉽게 됩니다.
합체 성공. 마운트 부품이 총 4개가 들어갔네요.
자전거 핸들바에 고정하는 마운트를 먼저 조립합니다.
그리고 그 위에 마운트 부품을 이용해서 ELE Explorer 4K를 올리면 끝
동영상 모드 확인, 소리 녹음 확인 OK버튼을 눌러서 녹화를 시작했습니다. 해상도는 가장 무난한 1080P 60FPS입니다.
화질은 고가 액션캠에 비해서 떨어집니다. 특히 다이나믹레인지가 넓지 못 해서 빛이 강한 곳은 하얗게 날아가네요. 그러나 마운트와 방수하우징까지 포함한 9만원이라는 가격을 생각하면 화질이 그렇게 나쁜 것도 아닙니다. 전 생각보다 준수한 화질이네요. 물론, 더 좋은 화질을 원한다면 같은 회사 제품인 ELE Explorer Pro로 조금 더 돈을 지불하면 됩니다.
뛰어난 화질은 아니지만 쓸만한 화질이라고 느껴지네요. 소리는 근거리에 있는 소리는 잘 잡아내지만 주변 소음 등은 작게 녹음됩니다. 액션캠들의 특징이죠.
ELE Explorer 4K Ultra HD WiFi 샘플 영상
이번엔 음소거를 한 상태에서 방수 하우징 케이스에 넣고 날짜 표시를 한 영상입니다. 방수 하우징을 하면 소리가 거의 녹음되지 않습니다.
주간 영상 샘플 풀HD 1080P 60fps
요즘 액션캠은 여행용으로 많이 사용하는데 다이나믹 레인지가 좀 떨어지는 것을 빼면 그런대로 볼만한 영상입니다.
사용을 해보니 완충한 상태에서 어느 정도 사용하는지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략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매뉴얼에는 2시간이라고 하지만 그건 오로지 녹화 기능만 사용했을 때고 이 제품은 디스플레이가 있고 설정을 수시로 바꾸려면 디스플레이를 이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수시로 촬영 화면을 확인하는 식으로 사용하면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입니다. 따라서 좀 더 장시간 촬영하고자 하면 외장 배터리를 연결해서 촬영 중간 중간 충전을 해주는 것도 하나의 팁입니다.
720P 120fps 슬로우 비디오
120fps 슬로우 비디오 기능입니다. 그런대로 볼만하고 작게 보면 무리가 없지만 전체화면으로 보면 픽셀이 뭉개지는 느낌이 듭니다. 따라서 작은 화면으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보면 그런대로 이 슬로우 비디오도 볼만하네요.
해상도는 4K까지 지원합니다. 그러나 15fps까지만 지원해서 좀 끊기는 느낌이 있습니다. 1초에 15장의 영상을 뿌리니 끊겨 보일 수 밖에요. 그래서 최소 30fps나 좀 더 부드러운 60fps가 좋습니다. 2.7K 해상도의 30fps는 끊기는 느낌이 없네요. 그럼에도 전 1080p 60fps를 추천합니다.
야간 영상 샘플
저조도에서는 화면이 살짝 깨지는 느낌이 나네요. 이 액션캠은 주간용으로만 활용하는 것이 좋겠네요
ELE Explorer 4K Ultra HD WiFi 타임랩스
설정에서 동영상 메뉴 중에 '시간경과사진'을 활성화 시키면 타임랩스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0.5초부터 10초가 있는데 10초는 너무 짧고 0.5초 정도만 해도 재미있는 타임랩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자주 써 먹어봐야겠네요. 아주 괜찮습니다. 단, '시간경과사진' 촬영을 끝낸 후에는 꼭 닫기를 해야 다음 동영상 촬영 때 녹화 버튼 눌렀는데 타임랩스 영상만 찍히는 불상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ELE Explorer 4K Ultra HD WiFi 수중 촬영
방수 하우징을 뒤집어 쓰고 청계천을 촬영해 봤습니다. 방수 카메라 못지 않게 영상 품질이 좋네요. 스킨 스쿠버 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유용하겠는데요.
위 영상은 고프로2와 샤오미 Yi 액션캠과 비교한 영상입니다
ELE Explorer 4K Ultra HD WiFi 사진 샘플
사진 기능은 많이 사용할 기능은 아닙니다. 화질도 그닥 좋지 못하네요. 동영상 캡쳐 수준이네요
WiFi 기능을 이용해서 스마트폰에서 원격 촬영
ELE Explorer 4K Ultra HD WiFi는 이름에 WiFi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와이파이로 스마트폰과 연결해서 원격 촬영이 가능하다는 소리죠.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ELE CAM으로 검색하면 앱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원격 연결을 하려면 먼저 ELE Explorer 4K Ultra HD WiFi를 켠 후 오른쪽 상하 버튼 중 상을 누르면 와이파이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부채꼴 모양이 나오면 활성화 된 것입니다. OK버튼 옆에 있는 LED버튼이 깜박거리면 와피파이 신호가 발생하고 있다는 소리입니다.
스마트폰에서 ELE-CAM으로 뜬 와이파이 신호를 잡고 비밀번호인 12345678를 넣은 후 접속을 합니다. 그리고 ELE-CAM앱을 실행하면 연결이 됩니다.
액션캠이 촬영한 화면을 스마트폰으로 받아 보면서 동영상, 사진 및 다양한 원격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액션캠에 저장되어 있는 영상도 감상할 수 있는데 200MB 이상의 영상은 다운 받아야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작업을 스마트폰에 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아이폰 앱은 제대로 작동하는데 안드로이드폰 버전은 접속이 안되네요. 해외 영상을 보면 안드로이드 폰도 접속이 잘 되는데 제가 가지고 있는 폰에서는 안됩니다. 이 점은 빨리 체크해서 해결을 해주었으면 합니다.뭐 액정이 달린 액션캠이라서 앱 없어도 사용하는데는 무리도 없고 잘 사용하지도 않을 듯 하긴 하네요
총평 : 가성비로 승부하는 제품입니다. 뛰어난 화질은 아니지만 무난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방수 하우징과 다양한 마운트를 포함해서 9만원(세일해서 6만원)이니 무척 싼 제품이죠. 가성비가 뛰어납니다. 어두운 곳에서는 화면이 뭉개지는 모습이 보이는 것은 아쉽지만 슬로우비디오, 타임랩스 기능 등을 지원해서 다양한 영상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액정이 있어서 설정 및 촬영한 영상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점도 장점입니다. 다만, 다이나믹레인지만 좀 더 늘려서 화이트홀 현상을 좀 더 줄였으면 좋겠네요.
제품 구입 방법
제품 구입처 : 기어베스트 바로가기
이 제품은 중국 IT 제품을 판매하는 기어베스트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 있어서 직구를 해야 합니다. 직구 방법은 아래 링크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가격은 82.13달러지만 현재 세일을 해서 좀 더 저렴한 53.99달러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배송은 한진 익스프레스로 하고 배송비는 약 40달러 정도입니다. 참고로 배송 옵션은 Priority Line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Priority Line은 가장 비싼 배송보다 가격은 반이고 배송 시간은 비슷합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링크에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들을 수 있습니다.
기어베스트 직구! 한국 배송 방법 : http://blog.naver.com/
<기어베스트로부터 제품을 무상 제공 받아서 작성한 체험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