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영화창고

웃기려다 재미까지 붕괴된 영화 터널

by 썬도그 2016. 8. 4.
반응형


쇼박스가 이번 여름에 내세운 블럭버스터 영화 <터널>의 시사회가 어제 있었습니다. 참 기대가 많이 가는 영화입니다. 영화 <암살>의 콤비였던 하정우와 오달수가 나오고 재난 영화치고 재미없는 영화도 없어서 큰 기대가 되었습니다. 다만, 감독이 김성훈인게 좀 걸렸습니다. 김성훈 감독의 전작인 <끝까지 간다>는 참 묘한 영화였습니다. 겉모습은 스릴러인데 그 안을 들여다 보면 여기저기에 웃음 폭탄이 터져서 참 묘했습니다. 스릴과 웃음이 이렇게 버무려질수도 있구나?라는 신기함도 있었지만 개연성 부족이 곳곳에서 보이니 전 그냥 그렇더라고요.

그러나 <끝까지 간다>는 나름대로 흥행에 성공하고 호평도 많았습니다. 


<터널 붕괴 사고의 묘사력이 좋았던 초반>

보통 재난, 재앙 영화들은 주인공이 얼마나 가정을 잘 돌보고 얼마나 착한지 얼마나 능력이 좋은 지와 재난의 전조 현상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그렇게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고 나서 주인공이 그 재난의 중심에 있다는 것을 알려주죠. 그러나 영화 <터널>은 그런 관슴을 싹 제거합니다. 영화가 시작되자마자 자동차 딜러인 정수(하정우 분)은 딸의 생일 케익을 싣고  신도시로 연결되는 새로 개통된 터널을 지납니다. 

그런데 갑자기 터널이 무너지기 시작합니다. 이 터널 붕괴 장면의 CG는 티가 나긴 하지만 꽤 잘 담았습니다. 그렇게 붕괴된 터널에서 고군분투를 하는 것이 영화의 전체적인 내용입니다. 여름 흥행을 목표로 한 영화라면 이 영화가 어떻게 결말이 날지는 뻔히 다 아실 겁니다. 따라서, 주인공이 어떻게 빠져 나오고 그 나오는 과정이 터널의 전체적인 내용입니다.

그런데 다른 재난과 달리 붕괴사고 그것도 대규모 재앙이 아닌 터널이라는 협소한 공간에서의 붕괴를 이야기나 편집만으로 2시간을 이어가기에는 버거워 보입니다. 물론, 대니 보일 감독의 127시간이라는 영화가 있지만 그런 기대를 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기대를 하면서 동시에 2시간을 저 터널 붕괴 하나로 채울 수 있을까? 의구심도 들었습니다. 

영화 <터널>의 초반은 터널 붕괴 후에 자동차 안에 갇혀 있는 주인공 정수의 고군분투를 보여줍니다. 자동차라는 협소한 공간에서 휴대폰을 통해서 외부와 연락하는 모습 속에서 불안과 공포 그리고 가족 간의 강력한 애정을 보여줍니다. 


특히, 초반에 가장 좋았던 점은 터널 붕괴 현장을  CG인지 실사인지 구분이 안가는 묘사력입니다. 터널 한 쪽이 붕괴 되었는데 이걸 부감샷으로 담는데 정말 실감나더군요. 어디서 촬영을 했는지 전체적인 붕괴에 대한 묘사나 터널 앞 사고 현장 묘사력은 아주 쩌네요. 



이 상황에서 웃음을 나오게 만드는 <터널>

이 절체절명의 사고 현장에서 고립된 주인공 정수는 휴대폰 통화를 통해서 가족과 외부 구조 인력과 연락을 합니다. 그렇게 장시간의 사투를 위해서 물도 아껴 먹고 케익도 아껴먹으면서 긴 싸움을 준비합니다. 그런데 어딘가에서 부스럭 거리는 소리가 들립니다. 영화 예고편에도 나오지 않고 철저하게 감춘 장치라서 더 적지는 않겠습니다. 

그런데 그 숨겨 놓은 장치에서 예상치 못한 현웃이 터집니다. 


저도 박장대소를 했네요. 하정우의 능글스러움이 터지면서 너무 웃었네요. 웃고 난 후 다시 심각해졌습니다. 심각해진 이유는 재난 상황에서 저런 웃음을 넣는 것이 어울리나? 그러나 김성훈 감독 작품임을 다시 상기하면서 역시! 이 감독님은 어느 상황에서도 웃음을 던지는 감독이구나라고 느껴지네요. 

한 번 터진 웃음은 계속 나옵니다. 영화 중반까지 조금씩 웃음이 나오는데 이 웃음이 터널 붕괴라는 숨막히는 상황에서 한 줄기 빛이 되어서 좋기도 합니다만 상황을 너무 희화시켜서 주인공의 공포감이나 불편하고 생존에 대한 갈망과 긴장감을 다 희석시켜버립니다. 

이 웃음은 처음에는 좋은 장치였지만 계속 나오다 보니 영화 후반의 사투를 벌이는 주인공의 살고자 하는 욕망도 그냥 무덤덤하게 바라봅니다. 


언론, 부실공사, 정부 자본을 비판한 블랙 코미디

많은 분들이 터널 예고편을 보고 세월호 사건을 떠올렸을 것입니다. 저도 현실을 그대로 투영한 모습을 크게 기대했습니다. 예상대로 영화는 대놓고 세월호를 떠오르게 하는 장치는 논란을 일으킬까봐 싹 지웠습니다. 그러나 누구나 다 압니다. 세월호나 여러 재난에 대응하는 무능한 한국 정부의 현실을요. 

터널 붕괴 현장에서 유가족과 사진찍기하는 장관과 무리한 취재를 하고 특종 만을 노리는 언론들의 비윤리적인 행태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한껏 합니다. 이런 전체적인 이미지는 이미 한국의 일상이 되어서 그런지 그런 비판의 시선도 신선한 것은 아닙니다. 제가 바라는 것은 언론의 생리와 정부 나리들의 관습적인 행동이 왜 일어나게 되었고 부실공사가 어떻게 해서 진행되었는지에 대한 구조적인 문제를 끄집어 내길 바랬는데 영화 <터널>은 표피만 담고 있습니다.

그나마 좋았던 것은 한 사람의 목숨보다 이 구조 작업 때문에 매일 수십억 씩 까먹는다면서 자본 논리가 개입되는 장면은 세월호 사건과 오버랩되면서 마음이 흔들리게 되네요. 전체적으로 블랙 코미디 요소는 그런대로 잘 담겨 있긴 합니다. 다만, 제가 원하는 수준까지는 아니였습니다. 대중들을 위한 영화라서 블랙 코미디적인 요소는 이 정도는 무난하네요.


구조하는 과정의 감동이 전혀 없는 영화 <터널>

구조 대원 대경(오달수)는 전형적인 바르고 강직한 구조 대원입니다. 그러나 영화에서 혼자 바른 행동을 하고 올곧게 나오는 것이 오히려 흠이 됩니다. 다른 구조 대원도 많은데 혼자 너무 튀다 보니 다른 119 대원들은 아웃포커스가 되어 버리네요. 

뭐 그럴 수 있습니다. 혼자 홀홀단신 터널에 내려가서 주인공을 구한다고 해도 누가 뭐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영화 <터널>은 주인공을 구하는 과정이 다소 황당합니다. 더 자세히 쓰면 스포이기 때문에 적지 않겠지만 예상과 달라서 황당하네요. 그 황당함은 당혹까지 연결이 됩니다. 구조 과정에서의 흔한 신파가 없는 것은 무척 좋았습니다. 질질 짜고 가족애를 확인시켜 주는 흔한 풍경 지겹거든요. 그런데 구조하는 과정에서 주는 감동까지 없어서 영화 후반은 연신 시계만 봤습니다. 

더 아쉬웠던 것은 장기간의 구조 작업을 하는 가운데 주인공 정수가 엄청나게 긴 시간을 버팁니다. 이 버티는 과정을 자세히 묘사하지 않습니다. 식수만으로 긴 시간을 버티는 상황에 대한 묘사가 없다 보고 날짜만 흐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러다보니 주인공의 생존에 대한 관심도 크게 떨어집니다. 어차피... 뻔한 결말로 갈 것인데 50일이 지나건 100일이 지나건 주인공의 생존 여부에 대한 관심도는 쭉쭉 떨어지네요. 



웃음이 독이 된 영화 <터널>

초반에 너무 웃기고 능청스러운 하정우의 연기를 보니 저런 긍정주의와 유머 감각 때문에 장시간 살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할 정도로 초반의 코미디는 영화 후반까지 이어집니다. 영화 후반에는 웃음기가 사라졌지만 초반의 웃음의 영향은 남아 있습니다. 주인공의 사투에 치열한 긴장감이 없는데 이는 연출의 아쉬움과 스토리의 부재 여기에 초반의 웃음이 독이 되어 버립니다.

주인공의 생존 여부에 대한 관심도가 떨어지고 터널 밖의 블랙 코미디가 계속 나오다 보니 영화의 초점은 주인공에서 터널 밖 시궁창으로 이동합니다. 시궁창 같은 터널 밖 모습도 괜찮긴 합니다. 다만 그 묘사가 치열하지 못합니다. 터널 안 상황도 치열하지 못하고 터널 밖의 모습도 치열하지 못하다 보니 초반의 그 다채로운 재미는 점점 희미해지네요. 


제가 너무 정밀하게 보려고 한 것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김성훈 감독의 영화 코드와 저와 맞지 않는 것도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기대한 것보다 못하네요. 아내로 나오는 배두나의 라디오 방송의 멘트도 정말 생뚱 맞습니다. 라디오 방송에서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면서 영화에 대한 느낌이 확 오네요. 코미디를 하려면 코미디로 재난 영화의 묵직함을 담으려면 묵직함을 담았어야 하는데 둘 다 담아 버리니 느낌도 갈팡질팡 하네요.


별점 : ★★

40자평 : 그 상황에서 웃음이 나오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