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캐논 EOS 750D의 올크로스 19포인트와 하이브리드 AF III의 빠른 AF 속도

by 썬도그 2016. 7. 25.
반응형

셔터 찬스는 갑자기 발생합니다. 길을 걷다가 차를 타고 가다가 여행 길에서 반짝이는 순간을 눈으로 인지하고 카메라를 들여 올려서 초점을 맞추고 바로 셔터를 눌러야 합니다. 그런데 AF 속도(자동 초점)가 느리거나 한 번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고 렌즈가 징징 우는 소리를 낼 때 깊은 빡침을 느낍니다.


렌즈의 징징 우는 소리에 나도 함께 징징거리게 됩니다. 이 셔터 찬스를 제대로 잡으려면 측거 포인트가 보다 많고 넓은 카메라와 AF 속도가 빨라야 합니다. 캐논 EOS 750D는 올크로스 19포인트와 하이브리드 AF III를 탑재해서 보다 정확하고 빠른 AF를 제공합니다. 



캐논 보급기 EOS 750D

캐논 보급기 DSLR EOS 750D는 DSLR 입문자들이 많이 선택하는 제품입니다. 일상 사진과 생활 속 반짝이는 순간이나 강아지나 아기 사진 촬영하기 용도로도 많이 구매합니다. 따라서 강아지나 아기 같이 콘트롤이 안 되는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하려면 보다 빠른 AF와 동체추적 AF와 연사 능력이 좋아야 합니다.

EOS 750D는 올 크로스 19포인트를 제공해서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AF를 맞출 수 있습니다. 




<올크로스 19포인트 AF 영역 변경 및 사용법>

자동 선택

19 포인트 AF는 터치 액정이나 카메라 상단 포인트 변경 버튼을 통해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동 선택은 가장 보편적인 AF 방식으로 19개의 올크로스 포인트를 모두 활용해서 AF를 잡는 AF입니다. 특히, 정적인 피사체를 촬영할 때 좋습니다.  



존 AF

존 AF 방식은 포인트를 그룹으로 설정해서 왼쪽, 중앙, 오른쪽 등의 한 쪽 AF 포인트만 활용해서 초점을 맞추는 방식입니다.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좋습니다. 



1 포인트 AF

1 포인트 AF는 가운데 1점만 AF 포인트로 활용하는 방식으로 작은 피사체나 접사 촬영할 때 좋습니다. 또한, 나뭇가지나 철조망 뒤에 있는 피사체 같이 전경에 방해가 되는 피사체에 자꾸 초점을 맞출 대 1 포인트 AF로 변경해서 오로지 가운데 있는 피사체에만 초점을 맞출 때 좋습니다. 



<19개의 올크로스 AF 포인트>

AF포인트는 가로로 된 것과 세로로 된 것이 있습니다. 가로로 된 AF포인트는 세로로 된 피사체를 정확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세로로 된 AF포인트는 가로로 된 피사체에 초점을 잘 맞추죠. 크로스는 가로와 세로 AF포인트를 섞어서 가로와 세로로 된 피사체를 보다 정확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캐논 EOS 750D는 19개의 측거점 모두 크로스로 되어서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정중앙 1개의 포인트는 듀얼 AF로 크로스 포인트가 2개가 섞여 있습니다. 즉 가로 세로와 대각선까지 측거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조건이 있는데 조리개 값이 F2.8일때만 활성화 됩니다. 따라서 단렌즈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모든 렌즈가 듀얼 크로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구매 전에 확인해봐야 합니다. 

캐논 고객센터 무척 친절하니 언제든지 문의해 보세요. 



캐논 750D One Shot AF와 AI Servo AF 테스트

미리 말하지만 광학 뷰파인더는 하이브리드 AF III와 별개입니다. 광학 뷰파인더는 무조건 위상차 AF만 사용합니다. 이는 캐논의 최신 제품인 EOS 80D도 마찬가지입니다. 듀얼 픽셀 CMOS AF건 하이브리드 AF III건 모두 라이브뷰나 동영상 촬영 때 적용되는 즉 반사경이 올라간 상태에서 사용하는 최신 AF기술이지 반사경을 이용하는 광학 뷰파인더는 위상차 AF만 사용합니다.

위상차 AF는 전핀, 후핀 같이 핀이 나갈 수 있는 단점이 있지만 AF 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무엇보다 AF 속도가 중요한 분들에게는 위상차 AF를 사용할 수 있는 광학식 뷰파인더를 이용해서 촬영하는 게 가장 좋죠. 이 AF 속도 때문에 광학식 뷰파인더가 기본 탑재 되어 있는 DSLR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미러리스가 있지만 빠른 AF가 중요한 피사체를 담을 때는 DSLR을 사용합니다. 

750D의 광학식 뷰파인더의 AF 작동 방식은 One Shot, AI Focus, AI Servo가 있습니다. 
One Shot AF는 정지된 피사체에 좋고 AI Servo는 움직이는 피사체에 좋습니다. AI Focus는 카메라가 판단해서 움직이는 피사체면 AI Servo로 정지된 피사체면 One Shot으로 자동 전환됩니다. 

One Shot AF는 그냥 반셔터 눌러서 초점을 맞추고 꾹 눌려서 촬영하면 됩니다
AI Servo는 반셔터를 누른 상태에서 움직이는 피사체를 추적하면 움직이는 피사체에 초점을 계속 맞춥니다. 그렇게 계속 AF를 맞추다 가장 알맞은 셔터찬스에서 꾹 누르면 됩니다. 뛰어 다니는 강아지나 아기, 자전거, 자동차 등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 촬영할 때 좋습니다. 



캐논 EOS 750D는 AF가 빨라서 셔터 찬스를 놓치지 않네요. 


AI Servo에 놓고 지나가는 자전거를 광학 뷰파인더로 추적하면서 셔터를 누르니 자연스럽게 패닝샷이 되네요. 올크로스 19포인트로 빠르게 초점을 맞추면서 움직이는 피사체도 바로 바로 잘 맞추네요. 



AI Servo AF 테스트 할 피사체를 찾다가 강아지 한 마리가 저에게 다가오더군요. 모르는 강아지인데 제 다리를 향해서 달려오기에 들고 있던 카메라로 연사로 촬영해 봤습니다. 


AI Servo AF가 꽤 좋네요. 움직이는 피사체 촬영할 때는 꼭 AI Servo를 이용해 보세요. 


<캐논 EOS 750D의 AI Servo AF모드>







<라이브뷰 모드와 동영상 촬영시 빠른 AF를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AF III>

위상차 AF(Phase-difference AF) :  AF 속도가 빠르지만 초점 나간 사진을 찍을 수 있다. DSLR 뷰파인더에서 주로 사용
콘트라스트 AF : 피사체의 명암차를 이용해서 AF를 잡는 방식, 정확한 초점의 사진을 찍지만 AF속도가 느리다
하이브리드 AF : 위상차의 장점과 콘트라스트 장점을 합쳐 놓은 AF로 콘트라스트AF보다 AF 속도가 빠르고 초점도 정확

캐논 EOS 750D는 하이브리드 AF III를 사용합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광학식 뷰파인더에서는 이 기술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 하이브리드 AF III는 반사경이 올라간 상태 즉 라이브 뷰 모드나 동영상 촬영시에 작동합니다. 



라이브 뷰 모드를 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워낙 AF가 느려서  초점 맞추는데 좀 더 긴 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배터리 소모량도 많아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DSLR과 미러리스들은 하이브리드 AF 기술을 사용해서 위상차 AF에 범접하는 AF 속도를 제공합니다. 

하이브리드 AF는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 렌즈를 움직을 때 아주 빠른 스피드로 렌즈를 초점 범위 근처에 갖다 놓습니다. 이후 정밀한 초점은 이전 방식인 콘트라스트 AF 방식으로 전환이 됩니다. 따라서 첫 스타트를 할 때의 속도는 위상차 속도로 시작해서 마지막에는 렌즈를 앞뒤로 움직이면서 정확한 초점을 맞추는 콘트라스트 AF로 마무리 합니다. 

위상차 AF 속도를 뛰어 넘지는 못하지만 콘트라스트 AF 속도보다 빠르면서 정확한 초점을 제공해서 많은 카메라 제조업체들이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캐논 EOS 750D는 하이브리드 AF III가 탑재 되어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ubYqXApI1qc

얼마나 빠른지 궁금해서 자료를 찾아보니 흥미로운 자료가 있네요. 
먼저 광학식 뷰파인더의 속도는 0.47초에서 0.82초 사이로 1초가 안됩니다. 이렇게 빠르니 광학식 뷰파인더로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좋죠. 

라이브 뷰 모드에서는 캐논 EOS 80D와 1DX 마크2에 탑재된 듀얼 픽셀 CMOS AF가 가장 빠릅니다. CMOS센서에 위상차 센서가 들어가 있어서 무척 빠른데 그 속도를 체험하고 와~~하는 감탄사가 절로 나올 정도로 빠르더군요. 

듀얼 픽셀 CMOS AF보다는 못하지만 하이브리드 AF II도 빠릅니다. 하이브리드 AF III 속도는 2초 미만일 듯합니다. 
그럼 하이브리드 AF II와 하이브리드 AF III의 차이점이 뭔지 궁금해 하는 분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AF III의 특징 : 하이브리드 AF II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초점을 맞출 때 위상차 AF로 시작했다가 마지막에서는 콘트라스트 AF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하이브리드 AF III는 위상차 화소를 수평 방향으로 고밀도로 배치해 위상차 AF의 정확성을 향상 시켰습니다. 따라서 장면에 따라서는 위상차 AF에 버금가는 속도를 제공합니다. 하이브리드 AF II보다 3.8배 AF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요즘 DSLR들은 동영상 녹화 기능이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좋아져야 합니다. 요즘 유튜브다 뭐다 해서 사진을 넘어서 동영상 제작을 직접하는 일반인들이 늘어가면서 동영상 촬영 기능이 좋은 카메라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VDSLR이라는 카테고리도 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AF III는 SERVO AF 속도가 좀 더 빨라졌습니다. AI Servo처럼 중앙에 있는 피사체에 계속 초점을 맞추는 기능인데 이 속도가 좀 더 빨라졌습니다.


특히, 다가오는 피사체에 대한 초점 능력이 더 좋아졌네요. 동영상 AF 능력 체크할 때는 사람이 다가올 때 초점을 잘 맞추냐를 테스트 해봐야 하는데 하이브리드 AF III는 준수한 수준이네요.



게다가 동체 추적 기능도 보다 좋아졌네요. 움직이는 피사체를 동영상으로 잡을 때는 피사체를 톡 하고 터치를 해서 동체 추적을 해 놓으면 카메라가 움직이는 피사체를 동영상으로 담기 좋습니다. 물론 라이브뷰 모드에서는 사진으로 담기도 좋죠. 

캐논 EOS 750D는 올크로스 19포인트와 하이브리드 AF III로 움직이는 피사체도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초점을 맞춰서 잡을 수 있습니다. 


캐논 EOS 750D 스펙 
이미지센서 :  APS-C 사이즈
유효 화소수 : 2,420만 화소 
셔터스피드  : 1/4000까지 지원
ISO : 12800(확장시)
연사 : 1초에 5장
AF : 하이브리드 AF III
초점 영역 : 19개
디스플레이 : 3인치 104만 도트 터치스크린 
크기 : 131.9 X 100.7 X 77.8mm 
무게 : 510g(바디만)


7월 15일부터 8월 31일까지  캐논의 고급기 EOS 80D를 구매하시면 배터리와 렌즈 후드를 드리고  상품평을 남기면 샌디스크  64GB 메모리 카드를 드리는 행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벤트 바로가기 


<본 포스팅은 캐논코리아컨슈머이머징으로부터 경제적 지원을 받아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