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페이스북 360 파노라마 사진 촬영법

by 썬도그 2016. 6. 26.
반응형

오랜만에 구글 카메라앱으로 포토스피어(360도 파노라마)로 서울역 주변을 촬영했습니다. 그리고 이 사진을 페이스북에 올려 봤습니다. 
헐~~~~~~

언제부터 페이스북이 360 파노라마 사진을 지원했죠? 360 파노라마 사진을 업로드 했더니 360도 사진으로 보이네요. 스마트폰을 위로 아래로 움직이면 VR처럼 사진의 위와 아래를 보여줍니다. 



PC에서는 하단에 잠시 마우스로 움직여 보라는 화면이 뜨는데 마우스로 사진을 찍고 이리저리 움직이면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을 올렸더니 기어 360 샀느냐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몇몇 분들이 어떻게 촬영했냐고 물었습니다. 그래서 그 내용을 소개합니다.



360 파노라마 사진 촬영법


1. 구글 카메라 앱을 다운 받아서 설치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GoogleCamera

구글은 현존 최고의 카메라 앱인 'Google 카메라'앱을 개발 배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구글플레이에서 검색을 하면 안 나오네요. 위 링크를 터치해서 설치해 보세요. 

아이폰 유저는 '구글 스트리트뷰' 앱을 설치하면 됩니다. 구글 스트리트뷰 앱 속에 360 카메라 기능이 있습니다. 

https://itunes.apple.com/us/app/google-street-view/id904418768?mt=8



2. 구글 카메라 포토스피어 촬영법과 요령

구글 카메라를 실행하면 동영상, 카메라, 아웃포커스, 파노라마 그리고 가장 상단에 photo sphere가 있습니다. 
이 photo sphere가 바로 360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photo sphere를 선택하고 들어가면 가운데 파란원이 떠 있습니다. 이 원에 투명한 원을 골인 시키면 사진을 촬영합니다. 파노라마 사진 촬영할 때 많이 봤던 것이라 쉽게 적응하실 것입니다. 그렇게 하늘과 바닥에 수 많은 파란 원이 떠 있습니다. 그 원을 다 촬영하면 됩니다. 대략 30장 정도를 촬영하기 때문에 시간이 좀 걸립니다. 꼼꼼하게 다 촬영을 하면 자동으로 변환을 합니다. 



360 파노라마 사진 촬영 요령이 있다면 스마트폰을 수직으로 들고 찍는 것이 더 편하고 좋습니다. 다만, 수평보다는 더 많은 사진을 찍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찍다 보면 요령이 생길거에요. 

또 하나의 요령이라면 주요 피사체가 있는 곳을 먼저 위아래로 꼼꼼하게 촬영하세요. 그리고 점점 넓혀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사진을 합성할 때 주요 피사체가 정확하게 촬영이 됩니다. 



그럼 이런 360도 파노라마 사진이 촬영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람이 짤리고 바닥이 정확하게 맞지 않는 사진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기어 360같이 360카메라로 촬영하면 이런 어긋남이 없겠지만 일반 카메라로 여러 장 촬영을 해서 360도 사진을 만드니 정확하게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연습하다보면 점점 정확한 사진이 촬영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특별한 장소에 가면 도착하자마자 360 사진을 촬영하고 그걸 주로 구글맵에서 업로드를 해서 다른 분들에게 공유를 했습니다. 구글 맵은 일반 유저들의 사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360 파노라마 사진들이 페이스북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3. 페이스북 업로드 

페이스북에 360 사진을 올리면 끝입니다. 용량이 크다 보니 데이터 용량 많이 잡아 먹기 때문에 와이파이 모드에서 업로드를 권합니다. 저 같은 경우 3G 속도 무제한 요금제를 쓰는데 업로드 속도가 느리면 360 사진 화질도 확 떨어지네요. 그런데 PC에서 올리면 화질도 꽤 좋네요. 


랜드마크나 명승지나 꼭 기억하고 싶은 공간이 있으면 1분 정도 투자해서 360 파노라마 사진 찍고 그 공간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360 사진을 페이스북에 올려서 공유해 보세요. 또 하나의 사진놀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