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사람이라도 사진가가 어떻게 촬영하느냐에 따라서 정말 근사하게 나오기도 하고 별 매력없게 나오기도 합니다.
제품도 마찬가지입니다. 같은 제품도 어떤 사람이 사진을 찍느냐에 따라서 구매하고 싶은 제품 사진이 되기도 하고 별 느낌이 없는 사진이 됩니다.
이게 바로 사진가가 전문가이나 아마츄어냐의 차이겠죠. 그런데 이 사진도 심리가 큰 영향을 주는 것을 아시나요?
시장 조사 분석가이자 심리학을 연구하고 있는 닉 코렌다가 심리학 관점에서 제품 구매율을 향상시키는 30개의 심리 법칙을 R공개 했습니다.
http://www.nickkolenda.com/ad-characteristics/#ad-characteristics-t2
글이 상당히 길고 많고 좋습니다. 내용도 그렇게 어렵지는 않으나 워낙 길어서 다 소개하긴 어렵네요. 그래서 사진에 관한 글만 소개하겠습니다.
구매를 부르는 온라인 쇼핑몰 사진 촬영/활용법
사진은 왼쪽에 텍스트는 오른쪽에 배치해라
우리의 뇌는 시야의 왼쪽에서 본 것은 우뇌에서 정보를 처리하고 시야의 오론쪽에서 본 것은 좌뇌에서 처리합니다.
좌뇌는 언어처리를 하는 뇌이고 우뇌는 이미지를 처리하는 뇌입니다. 따라서 시야의 왼쪽에 이미지를 넣으면 우뇌가 처리하기 때문에 이미지 정보 인식 및 처리 속도가 빠릅니다. 온라인 쇼핑몰에 제품 사진과 설명인 텍스트를 넣을 때 제품 사진을 왼쪽에 배치하고 오른쪽에 제품명과 스펙과 설명을 적으면 보는 사람이 편하고 빠르게 제품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손잡이가 있는 제품은 오른쪽으로 돌려 놓고 촬영해라
실험에 따르면 우리가 자주 쓰는 손은 심리에도 영향을 줘서 컵 손잡이가 왼쪽에 놓여 있는 제품 사진보다 오른쪽으로 돌려져 있는 제품 사진을 더 많이 클릭 했습니다. 오른손잡이가 많기 때문에 오른쪽으로 컵 손잡이를 돌려 놓고 촬영하세요. 손잡이가 있는 제품들은 이렇게 오른쪽으로 돌려 놓으면 보기 편합니다.
손잡이가 없는 제품은 도구를 이용해라
손잡이가 없는 접시 같은 제품은 손잡이를 만들어 주면 됩니다. 접시에 시리얼을 넣고 스푼을 오른쪽으로 놓아주면 훨씬 편안해 보입니다.
신발 사진은 뒷발 뒤굽이 아래로 향하게해라
신발 사진들을 보면 신발의 전면이 아래로 향한 사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신발 뒷굽을 아래로 향하게 하면 신발 깔창까지 다 보이게 되고 신발의 정보가 더 많이 담기게 됩니다.
봉지에 담긴 제품은 봉지에서 꺼내서 보여줘라
봉지에 담겨 있거나 상자에 담겨 있는 제품은 제품 정보를 제대로 보여줄 수 없습니다. 상자나 봉지에서 제품 1,2개를 꺼내서 속을 보여주면 좀 더 제품에 대한 정보가 많이 담길 것입니다.
매력적인 모델은 제품에 따라서 이용해야 한다
제품 광고에 매력적인 모델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TV에서 유명 탤런트나 영화 배우나 모델을 사용하는 이유가 제품을 좀 더 고급지게 보이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모든 제품이 매력적인 모델과 어울리는 것은 아닙니다.
매력적인 모델이 어울리는 제품들은 럭셔리한 스포츠카나 화장품, 로션 같은 뷰티 상품과 피트니스 상품인 헬스 상품이 어울립니다. 반면, 어울리지 않는 제품은 소프트웨어 같은 기술제품, 레스토랑 같은 음식점, 프린터 같은 사무용품, 가구 같은 홈데코 상품은 매력적인 모델이 어울리지 않습니다.
감정을 표시하는 단어는 더 크게 써라
이미지가 클수록 사람 감정을 움직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같은 사진도 크게 인화하면 더 감정이 쉽게 움직이죠.
문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더 큰 단어가 더 크게 보이고 더 눈에 확 들어옵니다. 특히 감정을 표시하고 느낌을 표시하는 단어는 좀 더 크게 쓰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브랜드는 오른쪽 하단에 크게 넣어라
첫번 째 설명에서 우리 뇌가 이미지와 텍스트를 처리하는 과정을 설명했습니다. 마찬가지입니다. 이미지는 왼쪽에 텍스트는 오른쪽에 배치하는 것이 뇌가 판단하기 빠르고 편하게 처리합니다. 따라서 로고는 오른쪽 하단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몇몇 광고업자들이 로고를 크게 넣는 것을 두려워 하는데 연구에 따르면 로고를 크게 넣는 것이 광고 효과와 각인 효과가 더 좋습니다.
텍스트를 많이 넣어야 한다면 컬러 사진의 채도를 낮춰라
텍스트가 많이 들어가는 광고 사진이라면 컬러의 채도를 낮춰서 글을 읽기 편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컬러 색이 강하면 글 읽기에 방해가 되고 소비자가 혼란스러워합니다.
의역도 오역도 많습니다. 틀린 부분은 지적해 주시고 너그럽게 읽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