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진 촬영할 때 어떤 기능을 주로 쓸까요? 먼저 카메라를 들어 올려서 피사체에 카메라를 조준합니다. 집게 손가락을 셔터버튼 위에 올린 후 반 셔터를 누르면 AF가 가동되고 피사체에 초점을 맞춥니다. 초점이 맞았다고 카메라가 알려주면 셔터를 누릅니다.
이 초점을 다양한 피사체와 다양한 상황에서도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맞추느냐가 카메라 업계의 영원한 화두입니다.
캐논의 새로운 DSLR 중급기인 EOS 80D를 한마디로 정의하면 강력한 AF를 갖춘 중급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캐논의 새로운 중급기 DSLR EOS 80D
캐논의 새로운 중급기인 EOS 80D는 2013년 8월에 출시한 EOS 70D의 후속 기종입니다.
주요 스펙을 간략하게 소개하면
이미지센서 : APS-C사이즈 CMOS 센서
유효 화소 : 2420만 화소
화상처리엔진 : DIGIC6
상용감도 : ISO 16000
측거점 : 올 크로스 45점
시야율 : 3:2 상하좌우 100%
AF 방식 : 듀얼 픽셀 CMOS AF
액정모니터 : 3인치 104만 화소 회전 액정
연속촬영 : 고속 시 1초에 7장, 저속 시 1초에 3장 연속촬영 매수 RAW 20장, JPEG 77매
기타 기능 : Wi-Fi, NFC 연결 지원
배터리 : 파인더 촬영 시 약 960장, 라이브뷰 촬영 시 약 300장
크기 : 139 x 105.2 x 78.5mm
무게 : 본체만 650g
올 크로스 45포인트의 고속 AF센서
캐논 EOS 80D를 한 마디로 정의한다면 고속 AF가 매혹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꽤 좋은 기능이 많지만 가장 눈에 확 들어오는 기능은 고속 AF입니다.
먼저 EOS 80D는 올 크로스 45 포인트 AF 측거점을 장착한 제품입니다. 이전 제품은 19점이었는데 45점으로 증가했습니다.
측거점은 단일 포인트와 영역을 선택하는 존 AF와 대형 존 AF와 전체를 측거하는 자동으로 측거 부분을 세밀하게 지정하거나 화면 전체를 측거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 측거점은 상하 좌우 측거를 할 수 있는 측거점입니다. 또한, 중앙의 1개의 측거점은 저휘도 한계 성능을 EV-3까지 지원(F2.8 조리개 사용 시)해서 어두운 장면에서도 정확한 AF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최대 개방 F8 렌즈를 사용할 때는 27개의 AF포인트가 대응됩니다.
색을 구별해서 AF및 추적을 하는 컬러 트래킹
제가 좀 놀랜 기능이 컬러 트래킹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약 7,650픽셀의 RGB + IR측광 센서를 이용해서 색을 감지해서 자동 초점 및 추적 초점(트래킹)도 가능합니다. 색을 감지하기 때문에 피부 톤을 감지해서 인물 촬영 시보다 정확한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얼굴 인식 추적 기능인 EOS iTR AF를 보다 향상 시키는 보조 기술입니다.
움직이는 피사체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초점을 맞추는 AI 서보 AF II
자동 초점에는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One-Shot AF로 정지해 있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사용합니다.
또 하나는 AI 서보 AF로 움직이는 피사체를 계속 추적하면서 초점을 맞추는 트래킹 초점입니다. EOS 80D는 AI 서보 AF II를 탑재해서 피사체가 중앙에서 벗어나도 장애물이 들어와도 초점을 계속 맞출 수 있습니다.
라이브 뷰 촬영 시에 좋은 듀얼 픽셀 CMOS AF
대부분의 DSLR 카메라를 사용하는 분들은 액정을 보고 촬영하는 라이브뷰 모드로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배터리 소모량이 많다는 것과 함께 콘트라스트 AF를 주로 사용하기에 AF 속도가 무척 느립니다. 그래서 보통 사진은 뷰 파인더를 보고 촬영을 합니다. 그러나 동영상 촬영을 할 때는 라이브뷰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하이앵글, 로우앵글 사진을 촬영하려면 라이브뷰를 이용해야 합니다.
라이브뷰 모드에서 고속 AF가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DSLR로 동영상 촬영을 할 때는 자동 초점인 AF가 아닌 직접 초점 링을 돌려서 맞추는 MF를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캐논 EOS 80D는 라이브뷰에서도 고속 AF가 가능한 듀얼 픽셀 CMOS AF를 사용합니다.
최근 CMOS 이미지센서에 듀얼 픽셀 CMOS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듀얼 픽셀 CMOS센서는 1개의 화소에 2개의 포토 다이오드를 장착해서 전체 유효화소에서 위상차 AF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상차 AF는 AF 속도가 무척 빠른 것이 특징인데 이 위상차 AF를 라이브뷰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듀얼 픽셀 CMOS AF는 전체 라이브뷰의 가로 세로 80%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얼굴 추적 AF도 사용 가능하며 라이브뷰에서도 35 측거점의 넓은 영역을 초점을 맞출 수 있고 9개의 존으로 나눠서 그룹 초점도 가능합니다. 움직이는 피사체는 액정을 터치해서 피사체를 추적하면서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듀얼 픽셀 CMOS AF 속도는 위상차+콘트라스트 AF인 하이브리드 AF보다 30% 이상 더 빠릅니다.
보다 좋아지고 다양해진 동영상 기능
동영상 촬영 기능도 더욱 좋아졌습니다. 영상 촬영 시 AF 속도를 느리고 빠르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게 가능하면 느린 호흡의 드라마에서는 느리게 초점을 맞추고 액션 영상에서는 빠르게 AF를 맞출 수 있겠네요. 라이브뷰의 서보 AF는 1초에 5장의 연속 촬영도 가능합니다. 동영상은 풀HD 60프레임의 영상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일본의 디지털 카메라 잡지인 DCM이 VDCM으로 이름을 바뀌었더군요. V는 Video의 약자입니다. 이만큼 사진 촬영에서 동영상 촬영을 취미로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동영상은 사진과 달리 스토리를 넣어야 하기에 좀 더 복잡한 제작 과정을 거치지만 성취감이 무척 높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사진과 동영상 모두 취미로 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는 DSLR이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게 된 후 시작된 풍경이죠. 캐논 80D는 동영상 기능을 좀 더 보강했습니다. 최근 UHD TV에서 선보이는 HDR 동영상을 선보이는데 이걸 동영상 촬영 모드에 넣었네요. HDR 사진과 동일하게 노출 관용도를 높인 기능입니다. 타임랩스 동영상 모드도 지원해서 보다 쉽게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2420만 화소 CMOS 센서와 DIGIC6 화상처리 엔진
이전 제품은 2020만 화소였는데 EOS 80D는 2420만 화소로 400만 화소가 증가한 APS-C사이즈 CMOS센서를 사용했습니다.
CMOS 센서는 포토 다이오드의 개구율 향샹을 위해서 새로운 미세화 공정이 도입되어서 고감도, 저노이즈와 폭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 표현이 가능해졌습니다. 화상처리 엔진은 DIGIC6로 사용했습니다. DIGIC6의 가장 큰 특징은 화질 저하의 원이이 된 노이즈 제거 기능을 향샹 시켰습니다. 노이즈 제거는 고감도 사진의 제거와 장시간 노출시 장노출 노이즈 저감 기능이 따로 들어가 있습니다. 상용 감도는 ISO 12800에서 ISO 16000으로 향상 되었습니다.
시야율 100%의 새로운 펜타 프리즘
저는 보급기 DSLR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급기와 중급기는 여러가지로 차이가 나지만 제가 가장 크게 느끼는 차이는 펜타 미러와 펜타 프리즘의 차이입니다. 저가 보급형 DSLR은 속이 텅 빈 펜타 미러로 만듭니다. 펜타 미러는 파인더가 어둡습니다. 이점이 가장 아쉽습니다.
EOS 80D는 새로운 펜타 프리즘을 탑재했습니다. 화면비 3:2일 경우 시야율 약 100%에 배율 약 0.95배, 시야각 28,3도로 보다 크고 보기 편해졌습니다. 시야율이 약 100% 이기에 파인더 안에 보이는 그대로 사진에 담깁니다.
뷰파인더 안에는 보다 다양한 촬영 정보를 뿌려주는 지능형 뷰파인더가 들어갔습니다. 측거 영역 선택 모드와 전자 수평계와 격자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투과형 액정을 사용하여 파인더를 들여다 보면서 다양한 정보를 단박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3인치 104만 도트의 클리어 뷰 액정II
종횡비 3:2인 와이드 3.0형 104만 화소의 클리어 뷰 액정II가 장착되어서 보다 선명하고 자유로운 앵글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중급기에도 360도 회전 액정이 기본 장착 된 제품들이 많네요. 무척 편리한 액정입니다. 특히, 하이앵글 로우앵글 촬영하기 너무 편합니다.
이 액정은 여러가지 기능이 있는데 촬영을 하기 전에 화이트 밸런스, 노출, 픽처 스타일 등의 효과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9분할, 24분할, 황금 분할 비율과 9분할+대각선의 격자 표시를 제공합니다.
정말 다양한 정보를 뿌려 주네요. 터치 액정이라서 세부 설정을 터치로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액정 쪽에서는 미러리스와 DSLR의 경계가 점점 흐려지네요. 두 손가락으로 사진 넘기기 확대 축소 모두 가능합니다.
촬영한 사진을 바로 스마트폰으로 공유가 가능한 Wi-Fi와 NFC 기능
스마트폰에 카메라 커텍트라는 앱을 설치하면 Wi-Fi와 NFC를 이용해서 EOS 80D로 촬영한 사진을 쉽게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사진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원격 촬영도 가능합니다. 특히 이 원격 촬영은 거리 사진 촬영할 때 아주 유용합니다.
이외에도 7종류의 크리에이티브 필터로 다양한 사진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향상된 방진, 방습 기능도 눈여겨 볼 대목입니다.
전체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성능 향상이 일어났지만 그중에서도 강력해진 AF 성능이 눈여겨 볼 만 하네요. 특히 라이브뷰에서 위상차 AF 사용이 가능해져서 보다 빠르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캐논 EOS 80D 체험단 모집
캐논에서는 최신 DSLR인 EOS 80D 체험단을 모집합니다. 3월 11일부터 3월 17일까지 총 10명을 선정해서 약 5주간 체험 활동을 합니다. SLR클럽이나 캐논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체험단 신청하기
SLR클럽 http://www.slrclub.com/bbs/vx2.php?id=event&no=712
<본 포스팅은 캐논코리아컨슈머이머징으로부터 경제적 지원을 받아 작성한 포스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