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업무용으로 좋은 클라우드 파일 공유서비스 LG U+ 웹하드 사용법

by 썬도그 2015. 11. 3.
반응형

파일을 저장하고 공유하는 클라우드 파일 서비스는 많습니다. 그러나 신뢰성이 높고 사용하기 간편하면서도 여러 가지 부가 기능이 좋은 클라우드 파일 공유 서비스는 LG U+ 웹하드가 가장 유명합니다. LG U+ 웹하드(Webhard)는 보통명사로 사용할 정도로 인터넷에 내 파일 저장공간을 임대해서 사용하는 웹 스토로지 서비스입니다. 

사진 공모전에 많이 참여하고 있는데 몇몇 사진 공모전은 LG U+ 웹하드의 ID와 게스트 비밀번호를 알려주고 웹하드에 공모할 사진을 업로드 하라고 하더군요.  처음에는 왜 이렇게 복잡하게 하나? 했는데 직접 웹하드에 올려보니 속도도 빠르고 공모가 무척 쉬웠습니다. 


뭐 LG U+의 웹하드의 편리함이냐 예전부터 알고 있었는데 사진공모전 할 때도 웹하드에 사진을 올리는 것이 참 편리하네요. 
아마 심사하는 분들도 편리할 듯하네요. 이렇게 웹하드는 빠른 속도와 안정성과 편의성 때문에 업무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저도 다른 회사와 중요한 파일이나 용량이 큰 파일을 주고받을 때 LG U+ 웹하드는 편리합니다. 




http://www.webhard.co.kr/ 바로가기



국내 최초의 웹스토로지 서비스인 LG U+ 웹하드 사용설명서

웹하드라는 용어 그 자체로 설명이 다 될 정도로 직관적인 이름을 가진 LG U+ 웹하드는 한 마디로 인터넷에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 공간을 임대해서 사용하는 클라우드 파일 공유 서비스입니다. 2000년 당시, 클라우드라는 개념 조차 없을 때 출시 되었습니다.

LG U+ 웹하드는 무료 서비스가 아닌 유료 서비스입니다. 무료 서비스도 많은데 왜 유료 서비스를 누가 사용을 할까? 라는 생각을 하는 분들도 있겠죠. 일반 사용자들도 사용하지만 특히 기업 사용자들이 LG U+ 웹하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유료지만 그 이상의 효용을 주기에 많이들 사용하는 것이죠

LG U+ 웹하드의 효용성은 높은 신뢰성, 빠른 속도, 편리성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LG U+ 웹하드 사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LG U+ 웹하드 접속기 사용설명서

사용설명서라고 거창하게 적었지만 윈도우 탐색기와 게스트 계정에 대한 이해만 할 정도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하드 홈페이지(http://www.webhard.co.kr/)에 접속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접속하는 방법이 하나, 웹 사이트에서 접속해서 사용하는 방법 하나, 웹하드 접속기라는 PC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접속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P C프로그램인 웹하드 접속기 사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웹하드>> 다운로드 메뉴에 가면 윈도우용, 맥용, 모바일App이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에게 맞는 비번의 웹하드 접속기를 다운받으세요


웹하드 접속기는 상단에 다양한 메뉴가 있습니다. 파일 올리기, 내리기, 새폴더, 등등이 있고 오른쪽 위쪽에 부가 서비스 메뉴가 있습니다. 그 밑에는 윈도우 탐색기 같은 창이 상/하에 있습니다. 상단은 웹하드 부분이고 아랫부분이 내 PC의 윈도우 탐색기가 보입니다


두 개의 윈도우 탐색기를 통해서 파일을 올리고(업로드) 내리면(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업로드할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한 후 상단 올리기 버튼을 눌러서 올려도 되고 드래그앤 드롭으로 던져 넣어도 됩니다. 파일 삭제는 상단 버튼을 눌러도 되지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탐색기처럼 우클릭 메뉴가 나오는 데 우클릭을 이용해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 속도는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100Mbps를 쓰는 저희 집에서는 30Mbps가 나오네요. USB 외장하드가 보통 10Mbps가 나오는데 그보다 더 빠릅니다.



 외부인과 쉽게 파일 공유를 할 수 있는 게스트 폴더 기능

U+ 웹하드의 게스트 폴더 기능은 외부인과 파일을 쉽게 공유하거나 업로드를 제공합니다. 만약 파일을 제공하기 위해 LG U+의 내 계정 ID와 비밀번호를 잘 모르는 사람에게 알려주면 큰일 나겠죠. 이는 아는 사람에게 알려줘도 보안에 큰 문제가 됩니다. 

이런 보안 문제를 해결한 방법이 바로 게스트 폴더입니다. 이 게스트 폴더는 웹하드 접속기 상단 왼쪽에 GUEST 폴더를 눌러서 파일을 업로드하면 그 파일을 GUEST 비밀번호를 받은 분이 GUEST 폴더에 올려진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고 자기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GUEST 폴더 비밀번호는 왼쪽 상단 GUEST 폴더 관리를 눌러서 만들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한 파일에는 메모를 넣어서 파일에 대한 설명이나 메모를 적을 수 있고 볼 수 있습니다. 외부인에게 이 게스트 폴더를 공유하려면 웹하드 URL과 내 ID와 비밀번호는 내 비밀번호가 아닌 게스트 폴더 비밀번호를 알려주면 됩니다. 메일 , 문자나 카톡을 받은 외부인은 내가 보내준 ID와 비번을 입력하면 게스트 폴더에 올라간 파일만 보이고 다른 폴더에 있는 파일은 보이지 않습니다. 



GUEST폴더 관리를 누르면 GUEST폴더 알리기 기능이 있는데 이걸 누르면 게스트 폴더의 접속 URL과 아이디와 비번이 적혀진 메일을 간편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LG U+ 웹하드는 스마트폰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서 '웹하드'라고 치면 LG U+ 웹하드가 가장 먼저뜹니다. 다운 받아서 설치한 후 스마트폰에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룹을 만들어서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파일 공유 서비스 '웹하드 그룹'

파일을 공유할 때 한 명, 한 명 선택을 한 후 공유를 하려면 무척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이럴 때 좋은 것이 그룹 설정이죠. 그룹을 지어 놓고 그 그룹에 소속된 모든 사람에게 모두 공지 메시지를 보내면 보안과 파일 공유 속도가 무척 강화되고 빨라 질 것입니다.  웹하드에는 '웹하드 그룹'이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웹하드 그룹은 그룹을 만들어서 그 그룹에 속한 사용자들에게 한 번에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웹하드 그룹은 기본 서비스로 웹하드 가입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 업무라는 것이 파일의 주고 받음의 연속입니다. 빨리 문서나 사진이나 자료를 배포하고 그 자료에 대한 피드백을 다시 파일 형태로 받곤 하죠. 이런 파일의 공유 및 전달을 더욱 편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웹하드 그룹'입니다. 

웹하드 그룹도 PC와 스마트폰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하드 그룹'은 독립된 앱이 존재하니 웹하드를 다운 받고 또 다시 다운 받아야 합니다. 

다운 받은 후에 ID와 비번을 넣고 접속을 한 후에 웹하드 그룹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그 웹하드 그룹에 초대할 사람을 카톡이나 문자 메시지로 초대합니다. 메시지를 받은 분은 웹하드 그룹 URL로 접속한 후 웹하드 그룹 앱을 설치한 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 공유는 간단합니다. 먼저 간단한 파일 공유에 대한 글을 적고 파일첨부를 눌러서 자신의 스마트폰이나 웹하드 그룹에 올려 놓은 파일을 선택한 후에 공유하면 됩니다.



파일 공유 서비스답게 웹하드 그룹은 공유 시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공유 기간을 지정해 놓아서 이벤트가 끝난 후 파일을 지울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에 간단한 설문 조사도 할 수 있습니다. 

취합 형식에서 주관식, 객관식 문항 추가해서 간단한 질문과 답을 듣거나 의견을 청취할 수 있습니다. 파일 취합을 하면 각각의 파일을 받을 수 있는데 긴 의견이나 그룹 멤버 각자가 작성한 문서 파일 등을 한 번에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도 달 수 있는데 전체적으로 보면 하나의 파일 게시판 같은 느낌입니다. 파일 공유를 주목적으로 하는 게시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림 기능이 있어서 파일을 도착하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활용법은 유튜브 영상을 확인하세요 




PC자동보관 기능은 중요 폴더를 지정해 놓으면 그 폴더에 새로운 파일이 생성되면 바로 웹하드에 업로드를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중요 파일이나 문서를 저장하는 PC폴더를 지정하면 그 폴더에 있는 파일을 수시로 체크해서 새로운 파일이 생기면 자동으로 업로드해서 백업을 하기 때문에 갑자기 PC가 고장 났을 때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외부에서 갑자기 중요 파일이 필요할 경우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으로 접속해서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쉽게 말하면 자동 백업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G U+ 웹하드의 다양한 부가 서비스

LG U+ 웹하드는 기본 기능인 웹하드 서버에 파일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기능을 기본으로 다양한 부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기능은 월정액을 조금 더 내서 필요한 기능을 붙여서 사용하면 됩니다. 




대용량 클라우드 서비스 백업하드(월 5,000원)

백업하드 부가 서비스는 100GB 대용량의 저장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큰 용량이 필요한 분들이 사용하는 서비스로 빠른 자동 백업 및 복구와 안전한 3중 백업과 보안 접속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공유나 권한 메시지를 문자나 팩스로 보내는 SMS/FAX기능

웹하드 사용자가 다른 사람에게 파일 권한이나 업로드나 다운로드 요청을 보낼 때 접속 URL과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문자나 팩스로 전송해주는 서비스입니다. 





MS 오피스를 설치하지도 않아도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웹 오피스

PC나 노트북을 사면 기본적으로 설치하는 프로그램이 MS오피스입니다. 이 MS 오피스를 PC에 설치하지 않고 웹에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웹 오피스입니다. 웹 오피스는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문서를 불러 들여서 볼 수 있고 문서 작성도 직접할 수 있는 MS 오피스의 웹버전 같은 서비스입니다. 


MS 오피스가 설치 되지 않은 PC에서 난감해 할 필요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CAD프로그램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웹CAD

요즘 고가의 프로그램은 일시금으로 구매하지 않고 매달 월정액을 내고 쓰는 서비스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어도비사가 라이트룸과 포토샵을 월정액을 내고 쓰게 하는 서비스를 내놓아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렇게 프로그램도 점점 월정액 웹 서비스로 변하고 있습니다. 웹서비스는 언제 어느 PC나 노트북에서 사용할 수 있어서 좋고 사용하는 기간 만큼 금액을 내기 때문에 고가의 프로그램을 일시금으로 구입해야 하는 초기 진입 장벽을 낮춰줍니다. 

웹하드의 웹CAD는 CAD프로그램인 CADian Pro를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PC에 저장된 파일이나 웹하드에 보관된 CAD파일을 편집하고 직접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편집이 가능한 이지포토, 출판 인쇄를 지원하는 프린트홈

웹하드 이지포토는 온라인에서 이미지 파일을 편집할 수 있는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입니다. 웹하드 프린트홈은 출판과 인쇄를 목적으로 하는 파일을 보내서 주문/시안/견적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http://www.webhard.co.kr/ 바로가기


<이 포스팅은 유플러스 웹하드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