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아이폰의 장점과 단점은 같은 곳에서 나옵니다. 아이폰의 최대 단점은 하드웨어 스펙이나 첨단 기술 적용이 무척 느립니다. 안드로이드폰처럼 여러 브랜들이 최신 스마트폰 기술을 탑재해서 내놓는데 반해 아이폰은 1년에 한 번 신제품을 출시합니다. 그것도 한 해는 옆그레이드 버전을 출시하기 때문에 2년에 한 번 신제품을 만납니다. 이런 느린 신제품 발표 속도는 최신 기술을 탑재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느리기 때문에 안드로이드폰이 지나간 자리를 살펴보고 인기 좋은 기능을 넣어서 인기를 끌 수 있습니다. 아이폰6가 디자인에 대한 불만과 혹평이 가득했지만 크게 성공한 주요 이유는 큰 디스플레이 제품이라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아이폰이 좋지만 크기가 작은 4인치 디스플레이에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반면 안드로이드폰은 운영체제나 여러가지 만듦새가 좋지 못하지만 큰 디스플레이에 혹한 분들이 많죠. 

이에 아이폰이 안드로이드폰의 최대 장점은 큰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자 기울기가 아이폰으로 확 기울었습니다. 
이렇게 아이폰은 안드로이드폰을 추격하기만 하면 됩니다. 따라서 일부러 기술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천천히 내놓는 '계획적 진부화' 전략도 쓰고 있습니다. 

아이폰은 카메라 성능이 무척 뛰어난 폰입니다. 이런 뛰어난 카메라 성능은 아이폰의 장점 중 하나였죠. 그러나 최근에는 아이폰 카메라가 딱히 매력적이지 않다는 소리가 많이 들립니다. 예를 들어 LG전자의 망한 제품인 G4가 제품은 안 팔렸지만 EISA에서 올해의 스마트폰으로 선정 되는 등 안드로이드폰들의 뛰어난 카메라 성능이 아이폰을 앞서고 있습니다. 

이런 말을 하면 애플 팬보이들은 인정하지 않겠죠. 그럼 객관적 수치를 내놓으면 믿을까요?
카메라 벤치마크 사이트인 DxOMark는 DSLR부터 스마트폰까지 카메라 성능을 비교하는 데이터를 소개하는 사이트입니다. 이 곳에서 아이폰6/6S의 카메라 성능표를 발표했습니다. 


출처 : http://www.dxomark.com/Mobiles/Apple-iPhone-6s-review-Solid-and-compelling-performance/Apple-iPhone-6s-vs-competition

DxOMark에서는 2015년 9월에 출시한 최신 아이폰인 아이폰6S 후면 카메라 성능을 수치로 평가했습니다. 
이 전체 종합 점수를 보면 아이폰6S는 82점으로 갤럭시노트S5보다 3점 높습니다. 이 점수는 분명 높은 점수지만 이보다 더 성능이 좋은 스마트폰 카메라들이 있습니다. 

가장 높은 점수는 소니 엑스페리아 Z5가 87점으로 1등을 했네요. 2등은 삼성 갤럴시S6 엣지가 86점으로 올랐습니다. 
3위는 구글 넥서스6P가 올랐네요. 화웨이에서 만든 넥서스6P는 3위에 올랐네요. 하지만 국내는 출시가 안 될 것으로 보입니다. 4위는 LG G4가 올랐네요. LG전자가 심혈을 기울인 폰이고 카메라 특화폰인데 갤럭시S6엣지에도 밀리는 형국이네요. 



아이폰6S는 1년 전에 나온 아이폰6플러스와 동일한 82점입니다. 1년 동안 카메라에 대한 성능 개선이 없었나요?
이에 DxOark는 아이폰6S는 아이폰6S 보다 저렴한 모토로라의 신형 플래그쉽 모델인 모토X스타일이나 구글으 넥서스6P보다 종합 평가에서 낮다면서 저저도에서 노이즈를  줄이지 못한 점을 지적했습니다. 



아이폰6S 카메라의 장점, 단점

아이폰6S의 장점과 단점을 모두 소개하고 있는데 먼저 장점부터 보죠

아이폰6S의 장점은 노출, 오토 포커스, 화이트 밸런스, 손떨림 방지 등이 장점입니다. 가장 중요한 요소에서 모두 장점이라고 소개 될 정도니 기본 성능은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단점으로는 저조도 상태에서의 노이즈 발생, 실내에서의 컬러 음영, 실외에서 약간의 황색톤, 가끔 발생하는 고스트 등은 단점으로 지적했습니다. 

이 장점과 단점은 아이폰6와 동일하다고 하는데 특별히 카메라 성능 개선에 심혈을 기울이지 않았나 보네요. 
다만, 아이폰6에 비해 아이폰6S는 플래시가 좀 더 밝아졌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DxOMark는 종합적으로는 아이폰6S 카메라는 좋은 균형을 가진 카메라이고 좋은 카메라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테스트는 사진 결과물을 테스트한 것이 아닌 카메라 이미지센서와 카메라 모듈에 대한 테스트이기 때문에 사진의 최종 결과물에 영향을 주는 화상처리엔진이나 소프트웨어 처리 과정의 정교함은 측정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아이폰 사진이 좋다고 느끼는 이유는 카메라 성능이 좋아서가 아닙니다. 카메라 모듈을 튜닝하는 그 기술력이 좋기 때문에 아이폰 사진이 유달이 좋아 보입니다.

예를 들어 LG이노텍은 애플 아이폰 카메라 모듈을 만듭니다. 똑같이 여러 회사에도 카메라 모듈을 납품하죠. 그러나 우리는 애플 아이폰 사진을 더 좋아하죠. 이는 같은 카메라 모듈을 사용해도 그 카메라 모듈을 제어하고 프로그래밍해서 좋은 사진 결과물로 만드는 기술력은 애플이 아주 좋습니다.  

출처 http://www.dxomark.com/Mobiles/Apple-iPhone-6s-review-Solid-and-compelling-performance/Apple-iPhone-6s-vs-competition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luckydos.com BlogIcon 럭키도스™ 2015.10.16 13: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아이폰6사용중이지만 불만없이 사용중입니다.
    정말 제대로 된 카메라를 사려면 DSLR 을 사야겠죠. 일상사진을 찍기엔 아이폰6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 럭키윈도우 2015.10.29 1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전에 쓰던 쥐포가 마음에 안들어서 와이프랑 같이 아이폰6로 바꿨습니다. 아이폰6의 정말 카메라는 후집니다. 동영상 찍을라면 캠코더 하나 더 사야 겠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