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영화창고

배우에서 조명감독까지 할리우드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급여

by 썬도그 2015. 10. 7.
반응형

고백하자면 어렸을 때 꿈이 영화관련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특히, 영화 '시네마천국'에 큰 영향을 받아서 영사 기사가 되고 싶어서 이리저리 알아봤던 기억이 나네요. 영사 기사는 자격증을 따야 하지만 도급제라서 아는 영사 기사가 있어야 하더라고요. 영화관의 인맥이 있어야 하는 문제도 있고 결정적으로 연봉이 높지 않다는 것과 함께 미래가 밝지 못한 것이 크게 걸렸죠

그렇게 꿈을 접었지만 아직도 영사 기사의 삶을 가끔 생각합니다. 요즘은 영사 기사들이 많이 줄었다고 하네요. 영화관은 늘었지만 디지털 시대라서 영사 기사 한 명이 여러 개의 스크린을 동시에 상영할 수 있게 되었고 예전처럼 계속 지켜보지 않아도 된다고 하더라고요. 예전 필름 시절에는 영사 기사가 수시로 영화관을 들여다 보면서 필름이 기울거나 문제가 생기지 않나 챙겨야 했잖아요. 

그래서 영사 기사 말고 영화 관련 다른 일을 찾아보기도 했지만 이 영화계가 박봉으로 유명해서 그것도 다 접었습니다. 
먹고 살 수 있을 정도의 돈 벌이가 되어야 하는데 한국 영화 시장은 그게 정말 어렵습니다. 4대 보험 처리도 안 되는 비정규직인 영화 스텝들.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월급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일들이 많죠. 특히 제작한 영화가 흥행 실패라도 하면 월급이 밀리거나 못 받는 경우도 비일비재합니다.  영화 국제시장이 영화 촬영하기 전에 전 스텝과 표준근로계약서를 쓰고 4대 보험 다 가입하게 했다는 소리가 있을 정도로 여전히 한국에서 영화 스텝으로 사는 것은 자부심 하나 만으로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거대한 영화 공장인 할리우드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월급은 얼마일까요?



할리우드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급여


할리우드 리포트에서는  할리우드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의 급여를 인터넷에 공개했습니다. 자료는 소니픽쳐스가 해킹을 당했을때 나온 정보와 영화 스튜디오에 관한 보도 등을 취합해서 만들었습니다. 




스튜디오 투어 가이드 

출처 : http://farm4.static.flickr.com/3398/5791737335_fd04059626.jpg

할리우드에는 여러 스튜디오가 관광상품화 되어 있는데 이 스튜디오 투어 안내자인 투어 가이드는 1시간에 26달러를 받습니다. 단 연수 기간에는 1시간에 20달러를 받습니다. 



텔레비전 배우

한국으로 치면 탤런트라고 하는 텔레비젼 배우는 드라마 1회당 신인배우가 1만 5천 달러에서 2만 달러를 받습니다. 2만 달러면 현재 환율 기준으로 2천 3백만원으로 신인도 꽤 많이 받네요. 보통 미국 드라마는 16부작이 많은데 매회 출연하면 꽤 많은 돈을 받습니다. 경험을 쌓은 경력 배우가 되면 1회당 7만 5천 달러에서 10만 달러까지 받습니다. 10만 달러면 대략 1억 2천만원을 1회당 받는 거네요.  주연 배우가 되면 15만 달러까지 크게 올라갑니다. 대략 1억 7천만원을 받네요. 

참고로 한국 스타들의 드라마 1회 출연당 출연료는 소지섭, 조인성이 8천만원, 이민호 유아인 이승기 등이 7천만원입니다. 전지현이나 김수현급은 1회당 1억이 훌쩍 넘겠는데요. 

미드 블랙리스트에서 주연을 맡은 제임스 W 왓킨스 같은 경우는 시즌2에서 1회당 16만 달러를 받았습니다. 이외에도 히트한 작품의 주연을 맡은 스타 배우들은 100만 달러라는 10억이 넘는 1회당 출연료를 받기도 합니다. 




영화 시나리오 작가

시나리오 작가는  원고 1개에 100만 달러 즉 12억원 정도를 받습니다. 여기에 시나리오가 수상을 하면 보너스도 받습니다. 이 정도면 정말 많이 받는 것이죠. 그러나 시나리오 가격이 천차 만별인데 10만 달러에서 300만 달러로 편차가 아주 큽니다. 

참고로 화이트하우스 다운의 각본을 맡은 시나리오 작가는 300만 달러를 지불 받았습니다. 



크래프트 서비스 

출처 : http://www.takefivecraftservice.com/

할리우드에는 배우들이 좋아하는 음식이나 음료를 말하면 그걸 제공해 줍니다. 배우들마다 기호식품과 식성과 먹는 음료가 다른데 이걸 서비스 해주는 것이 크래프트 서비스입니다. 이 크래프트 서비스는 1주일에 1,200달러(140만원)를 법니다.



TV 시나리오 작가

텔레비전 시나리오 작가는 1시간용 각본으로 3만 7368달러, 30분 각본으로 2만 5408달러를 받습니다. 1시간 짜리 시나리오로 약 4천 3백만원을 받네요. 경험이 많은 작가는 자신이 직접 각본을 쓰지 않더락도 과거 작품이 리메이크 되거나 다시 제작이 되면 2만 달러에서 3만 달러의 수익을 얻기도 합니다. 



조명 스텝

영화는 빛의 예술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조명이 무척 중요하죠. 한 영화 촬영장에서 조명은 대략 10개에서 15개 정도가 셋팅됩니다.  조명 스텝 급여는 시간당 45달러입니다. 미국이나 한국이나 박봉이네요. 


영화 프로듀서

영화 제작 전반에 대한 관리감독을 하는 영화 프로듀서는 무척 힘든 직업입니다.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는 직업이죠.
경험이 있는 영화 프로듀서는 150만 달러에서 200만 달러(약 23억 원)를 받습니다. 


홍보 담당

요즘 영화들은 홍보의 승리라고 할 정도로 재미 없는 영화도 개봉 첫주에 홍보빨로 스크린을 점령한 후 빠르게 돈 챙기고 쑥 빠지는 영화들이 많더라고요. 홍보가 무척 중요해지고 있는 요즘, 홍보 담당은 일주일에 2750달러 또는 1작품당 4만 1000달러를 받습니다. 영화 한 편에 4천7백만원 정도를 받네요. 1년에 2개만 홍보하면 1억 연봉이네요. 그런데 아주 유능한 홍보 담당은 연간 40만 달러(4억 6천만원)을 법니다. 



TV프로그램 제작자

Better Call Saul을 제작하고 있는 TV 프로그램 제작자 빈스 길리건은 1회당 5만 달러(5천 3백만원) 정도를 법니다.




영화배우

영화 배우들의 출연료는 천차만별이죠. 보통 영화배우는 1작품 당 500만 달러(58억원)에서 2000만 달러(233억원)를 법니다. 
리키에 출연한 메릴 스트립의 출연료는 500만 달러였고 이퀄라이저의 주연을 맡은 덴젤 워싱턴은 2000만 달러였습니다. 어벤져스의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5000만 달러로 한화로 583억원이네요. 어마무시하네요



조연출(AD)

조연출인 AD는 1주일에 8,000달러의 월급을 받습니다. 영화 1작품이 대략 15~20주 촬영을 하니 대략 영화 작품 하나에서 12~16만 달러를 법니다. 약 1억 8천만원 정도 버네요. 



스크립트 슈퍼바이저

좀 생소한 직업인데 이 스크립트 슈퍼바이저는 각 촬영장에서 촬영 장면을 자세하게 기록합니다. 그래야 연결 장면에서 배우들의 옷이나 소품들이 연결되기 때문이죠. 우리가 보는 드라마와 영화는 각 장면을 영화 순서대로 촬영하는 것이 아닌 각 장면을 편의에 따라서 촬영을 합니다. 따라서 같은 씬이라도 다른 시간에 촬영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스크립트 슈퍼바이저가 묘사한 장면과 사진 등을 보고 소품이나 배우들의 옷을 연결합니다.
이분들은 시간당 40달러가 지급되고 1시간의 TV드라마의 경우 하루에 12시간 정도 근무를 합니다. 하루에 대략 58만원 정도 버네요. 꽤 많이 벌길 하지만 노동 강도가 강할 듯합니다. 



조연 배우

주연의 친구나 이웃, 기타 이름 없는 조연 배우들을 1회당 5만 달러 정도 지급됩니다. 5천 8백만원 정도인데 우와~~라고 할 수 있지만 TV시리즈 경우 매회 출연하지 않으면 저 돈을 매주 받는 것도 아니고 영화도 1회 출연이기 때문에 실제 받는 체감 금액은 더 낮을 듯하네요



워밍업 코미디언

공개 방송에 가면 방송 시작전에 관객석을 후끈 달아 오르게 하는 일명 바람잡이라는 코메디언이 있죠. 김제동도 이 바람잡이 출신입니다. 이 워밍업 코미디언은 1 프로그램당 3,000달러에서 5,000달러를 법니다. 약 580만원을 버는데 2~3개의 프르그램을 맡아도 큰 돈을 벌지는 못하네요. 오랜 시간 하는 것이 아니라서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뛸 수 있습니다. 



촬영 감독

예전엔 유명 감독 못지 않게 촬영 감독의 인기도 많았습니다. 영화의 때깔이나 비쥬얼이 독특한 영화를 보면 유명 촬영 감독이 촬영을 한 영화들이 많았습니다. 영화 촬영 감독은 1주일에 1~2만 달러를 받습니다. 보통 영화를 15주 촬영할 경우 30만 달러를 받네요. 약 3억 4천만원 정도인데 인기 촬영 감독은 더 받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좀 더 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영화 감독

야구로 치면 감독이죠. 영화 감독은 신인 영화 감독의 경우 한 작품당 50만 달러(5억 8천만원)입니다. 
그러나 유명 감독인 경우는 300만 달러(34억원)를 받습니다. 대니 보일 감독 경우 300달러를 받고 트랜스포머의 마이클 베이 같은 경우는 8,000만 달러(한화 931억원)을 를 받습니다. 와~~ 마이클 베이는 천문학적인 숫자네요. 자기 예전 영화 장면 재탕하기로 유명하고 이제는 한물 간 감독인데 연출료가 어마무시하네요. 스타 감독은 스타배우 이상으로 받네요


메이크업 : 1작품 당 14주 정도 일하는데 시간당 60달러
텔레비젼 카메라맨 : 1시간에 75달러, 1시간 드라마 1회분으로 환산하면 8,000달러
TV프로그램 연출 : 드라마 1회 당 4만 2천 달러(5천만원)
스턴트용 말 : 하루에 1천 달러, 배경의 말은 500달러
스턴트맨 : 하루 889달러, 영화 1작품 당 5만 달러(5,800만원)
엑스트라 : 하루에 150달러, 가발착용이나 악천후에서 촬영하면 200달러 
드라이버 : 시간당 30~36달러
분장사 : 시간당 45달러
의상 디자이너 : 하루 일당 3,000달러에서 12,000달러. 영화의 규모나 디자이너 순위에 따라 보수가 달라집니다. 

대채적으로 한국보다 시장이 커서 그런데 급료가 높네요. 그러나 부익부 빈익빈이 심합니다. 
그래서 인기 배우나 감독이 출연 연출하면 영화 제작비가 그 배우와 감독에게 다 투입되어서 정작 영화의 화려함은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액션 영화에서는 인지도가 좀 낮은 배우를 기용하고 대신 화려한 이펙트를 넣어서 영화를 만드는 스필버그 같은 감독이 전 좋습니다.

한국 영화나 드라마도 그렇죠. 예전처럼 배우에 따라서 영화가 흥행하던 시절이 좀 지난 듯해요. 인지도가 떨어져도 재미만 있다면 크게 흥행에 성공하기도 하는데 최근에 천만을 넘은 영화들을 보면 '베테랑', '암살', '어벤져스', '국제시장'등을 보면 다 명배우들이 출연했네요. 그러나 유명배우가 출영해서 쫄딱 망한 영화도 꽤 많죠.

출처 : http://www.hollywoodreporter.com/lists/hollywood-salaries-revealed-who-makes-829103/item/script-supervisor-who-makes-what-82913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