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EISA가 선정한 2015 올해의 카메라와 렌즈들 본문

사진정보/카메라

EISA가 선정한 2015 올해의 카메라와 렌즈들

썬도그 2015. 10. 5. 11:47

가끔 어떤 카메라가 좋으냐고 저에게 메일로 댓글로 물어봅니다. 솔직히 그런 질문 좀 스트레스 받습니다. 먼저 제가 모든 카메라를 다 아는 것도 아니고 카메라를 많이 다룬다고 하지만 카메라에 아주 큰 관심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카메라에 대한 지식은 일반인들보다는 많지만 전문가는 아닙니다. 그럼에도 이리저리 조사를 해서 추천을 해서 알려드리면 고맙다는 분은 많지 않네요. 

많은 사람들이 카메라를 추천할 때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추천을 합니다. 
그러나 그런 자기 경험 위주로 제품을 추천하면 자신의 경험하지 못한 좋은 제품을 추천하지 못하는 우(愚)를 범할 수 있습니다. 차라리 공신력 있는 EISA(유럽 이미징, 오디오 협회)가 매년 선정하는 올해의 카메라와 렌즈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EISA가 선정한 2015 올해의 카메라들

출처 : https://www.eisa.eu/awards/photography.html#awards



올해의 프로용 DSLR 렌즈. Canon EF 11-24mm F/4L USM

캐논 광각 줌렌즈인 캐논 EF 11~24mm F/4L USM은 최고의 광각 렌즈입니다. 뛰어난 이미지 퀄리티를 제공하고 뛰어난 선예도의 사진을 만들어냅니다. 비네팅도 최대한 억제하면서 생활 방수 기능도 있어서 야외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렌즈는 풍경사진과 건축사진과 인테리어 사진 촬영용으로 좋습니다. 실내에서 실내를 모두 사진에 담고 심을 때 광각렌즈가 큰 활약을 하죠. 뒤로 물러설 곳이 없는 실내에서는 이 광각렌즈를 통해서 실내의 구석구석을 담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렌즈는 300만원대의 고가렌즈라서 진입 문턱이 꽤 높네요. 



올해의 프로용 DSLR Canon EOS 5DS/5DS R

캐논 EOS 5DS와 5DS R의 차이는 로우패스가 있냐 없냐의 차이입니다. EOS 5DS R이 로우패스 필터가 없어서 보다 뛰어난 선예도를 보여줍니다. 이 캐논 EOS 5DS카메라는 5060만 화소의 초고화소 센서와 듀얼 DIGIC6 화상처리엔진과 반사경 진동 감소 효과와 뛰어난 측정 센서가 선명하고 뛰어난 사진을 담아냅니다. 61측거점 중에 41개의 크로스 타입의 측거점이 있으며 빠른 AF속도가 뛰어납니다.  뛰어난 사진 퀄리티가 좋은 제품입니다. 



올해의 프로슈머 DSLR Canon EOS 7D Mark II

고급형 DSLR은 캐논이 다 휩쓰네요. 반면 니콘 제품은 중저가 제품에서 수상을 했네요. 먼저 이 프로슈머라는 단어의 뜻을 잘 모르겠습니다. 맥락상 프로와 아마츄어의 중간 카테고리 같네요. 즉 준프로 제품이라고 생각되어지네요

올해의 프로슈머 DSLR은 캐논 EOS 7D 마크2가 선정되었습니다. 이 제품은 풀프레임이 아닌 APS-C사이즈의 크롭 바디입니다. 하지만 기능성은 풀프레임 못지 않게 좋습니다. 65포인트 측거점의 빠른 AF를 지원하는데 빠른 피사체를 촬영하기 아주 좋습니다. 무려 1초에 10장의 RAW 파일 사진을 촬영할 수 있으며 뛰어난 화질도 제공합니다. 비바람에 견딜 수 있고 어떤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 액션, 풍경 사진용으로 좋은 카메라입니다. 



올해의 혁신적 카메라 DxO ONE

DxO ONE은 정말 혁신적인 카메라입니다. 이 카메라는 아이폰과 연결해서 사용하는 카메라로 소니의 QX와 비슷합니다. 
디스플레이가 없는 카메라인 DxO ONE은 아이폰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x 시리즈와 다른 점은 블루투스가 아닌 스마트폰 하단의 커넥터 단자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00만화소에 1인치 센서를 사용하고 있으며 F1.8까지 지원해서 아이폰의 성능을 확장시킨 듯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올해의 미러리스 카메라 줌렌즈 후지필름 Fujinon XF 16-55mm F2.8 R LM WR

EISA에서는 컴팩트 시스템이라고 불리는데 미러리스와 컴팩트 카메라를 합쳐서 컴팩트 시스템이라고 하나 봅니다. 따라서 전 미러리스라고 하겠습니다.  이 렌즈는 16~55mm의 표준줌렌즈이지만 F2.8까지 지원하는 거의 완벽에 가까운 렌즈입니다. 
선예도가 무척 뛰어나며 비네팅이나 색조 왜곡 이미지 왜곡이 아주 낮습니다. 초점 속도가 무척 빠르며 조용하며 정확합니다. 
다만 좀 크고 무겁습니다.  어떤 기후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나 손떨림 방지 기능은 없습니다. 



올해의 미러리스 카메라 후지필름 X-T10

후지필름은 기술력이 꽤 좋은 회사이지만 한국에서는 마케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아서 큰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제품 성능이나 기술력은 아주 좋습니다. 올해의 카메라에서 후지필름이 꽤 많은 제품들이 올라왔네요.  올해의 미러리스 카메라에 후지필름의 X-T10이 선정되었습니다. 

작년에는 후지필름의 X-T1이 선정되었는데 2년 연속 후지필름 미러리스가 선정이 되었네요. 상단에 셔터스피드와 노출 다이얼이 있는 제품으로 1600만화소에 X-Trans CMOS 2 센서가 들어가 있습니다. 매혹적인 JPEG 색감을 담아내며 새롭게 개발된 자동초점 시스템이 들어가 있습니다.  프레임 안에 들어온 모든 피사체를 모두 선명하게 담을 수 있어서 움직임이 빠른 피사체 촬영에 좋습니다. 236만 화소의 전자식 뷰파인더가 들어가 있으며 내장 플래시도 갖추었습니다. 



프리미엄 미러리스 카메라 라이카Q

라이카Q는 라이카가 올해 처음 선보인 카메라입니다. 이 카메라는 렌즈 붙박이라서 렌즈 교환은 되지 않아서 라이카에서도 컴팩트 카메라로 분류하고 있지만 성능은 DSLR 못지 않게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라이카Q는 라이카 특유의 고급스러운 라이카 디자인을 갖추고 있으며 F1.7까지 지원하는 28mm 광각렌즈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2400만화소의 이미지 센서가 뛰어난 화질을 제공하며 370만화소의 전자식 뷰파인더도 함께 제공합니다. 터치스크린의 액정은 핀치 줌도 가능합니다. 



올해의 스마트폰 카메라 LG G4

올해의 스마트폰 카메라는 LG전자의 G4가 선정되었네요. 당연한 결과죠. 사진 품질을 떠나서 스마트폰 카메라 중에 수동 기능을 넣은 카메라는 많지 않습니다. LG전자는 G4를 카메라폰으로 만들 생각이었는지 뛰어난 기능을 다 집어 넣었습니다. 다만, 카메라 쪽만 보면 최고지만 우리가 스마트폰을 살 때 카메라 성능만 보고 시는 건 아니죠.  
LG G4는 1600만 화소 카메라에 1/2.6인치 이미지 센서가 들어가 있습니다. 3축 광학 손떨림 방지 기능이 들어가 있어서 좀 더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F1.8까지 지원해서 빠른 피사체나 어두운 환경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저 자동초점으로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5.5인치 퀀텀 IPS 디스플레이와 QHD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도 좋은 점수를 받는데 큰 도움이 되었네요. 



올해의 중저가 DSLR 니콘 D5500

제가 사용하고 있는 니콘 D5200에 비해 니콘 D5500은 무척 가벼워졌습니다. 꽤 괜찮은 제품입니다. 이런 점을 EISA도 알아봤네요. 2400만 화소의 APS-C사이즈 센서가 들어가 있으며 로우패스 필터가 없어서 보다 선예도가 좋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다이나믹레인지도 보다 좋아졌습니다. 39포인트 측거점은 빠른 움직임의 피사체를 빠르게 추적하고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 D5000 시리즈는 스위블 액정이 들어가 있어서 여러 앵글에서 쉽게 촬영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셀카도 촬영하기 편하죠.  Wi-Fi 기능도 들어가 있는데 DSLR 입문자에게 좋은 제품입니다. 




프로용 미러리스 카메라 렌즈 올림푸스 M.Zuiko Digital ED 40‑150mm F2.8 PRO

올림푸스 M. Zuiko 디지털 ED 40~150mm는 풀프레임 렌즈로 환산하면 80~300mm 화각을 제공하는 렌즈입니다. 아주 작고 가벼운 이 렌즈는 F2.8을 지원합니다.  뛰어난 선예도와 정확성은 이 렌즈의 장점입니다. 주로 스포츠나 야생 사진과 언론에서 사용하기 좋은 렌즈입니다. 



올해의 프로슈머 미러리스 카메라 올림푸스 OM-D E-M5 II

프로슈머라는 단어가 또 나왔네요. 위에서도 말헀지만 아주 비싼 프리미엄 카메라와 저가인 엔트리 제품 중간 단계의 카테고리 같네요. 중고가 정도라고 할 수 있겠네요. 올해의 중고가 미러리스에는 올림푸스 OM-D E-M5 II가 선정되었습니다. 

외모는 DSLR의 외모지만 이 제품은 미러리스 제품입니다. 뛰어난 전자식 뷰파인더가 내장되어 있고 회전 액정의 터치스크린 액정으로 보다 편하게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5축 손떨림 방지 기술이 들어가 있는데 손떨림 방지 기술의 선두주자는 올림푸스죠. 오토포커스 속도는 엄청나게 빠르며 연속 촬영도 1초에 10장이나 촬영이 가능합니다. 4000만 화소의 고해상도 사진을 촬영할 수 있으며 동영상 촬영 기능도 강화되어서 비디오그래퍼들에게도 좋은 제품입니다.



올해의 사진 & 비디오 카메라 파나소닉 루믹스 DMC-G7/G70

파나소닉 루믹스 시리즈는 사진 보다는 동영상에 최적화 된 카메라 같습니다. 워낙 동영상 화질이나 성능이 뛰어나서 캠코더 대신 이 루믹스 G시리즈를 많이 애용하죠. 파나소닉 루믹스 G7은 비디오와 사진에 모두 만족스러운 화질을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카메라입니다.  4K 동영상 촬영을 제공하면서도 매력적인 가격을 유지합니다. 마이크로폰이 내장되어 있고 포커스 피킹 디스플레이도 제공합니다. 1600만화소의 포서드 센서가 내장 되어 있고 236만 전자식 뷰파인더도 제공합니다. ISO는 100~25600까지 지원합니다.  연속 촬영은 1초에 8장까지 가능하며  저소음의 전자식 셔터는 1/16000초까지 지원합니다. 그립부분은 크게 만들어서 그립감을 좋게 했습니다.  두개의 컨트럴 다이널은 보다 편하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아마츄어 영화 제작자에게 적합한 제품입니다. 



올해의 DSLR 렌즈 시그마 24mm F1.4 DG HSM

시그마 24mm F1.4 DG HSM은 아주 적은 색왜곡과 왜곡을 보여주는 뛰어난 단초점 광각렌즈입니다. 믿기지 않는 뛰어난 선예도와 F1.4까지 지원하는 광각 렌즈로 무척 인상적인 렌즈입니다. 매력적인 아웃포커싱을 제공하며 인체공학적 설계와 부드러운 메뉴얼 포커스 링으로 보다 조작하기 편합니다. 자동초점 속도도 빠르고 인기 DSLR 기종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을 알아보니 100만원에 가까운 렌즈네요. 




올해의 여행용 컴팩트 카메라 소니 사이버샷 DSC-HX90/V

소니 사이버샷 DSC-HX90/V는 세상에서 가장 작은 슈퍼 줌 컴팩트 카메라로 전자식 뷰파인더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컴팩트 카메라에 전자식 뷰파인더가 왜 필요한가?라는 생각도 들지만 전자식 뷰파인더가 있으면 좀 더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찍기 편하고 밝은 낮에는 액정이 잘 안 보이는데 그럴때 전자식 뷰파인더를 들여다 보고 찍으면 좋습니다. Zeiss Vario-Sonnar T렌즈가 들어가 있는 이 제품은 24~720mm까지 주밍이 가능합니다. LCD액정은 180도 틸팅이 가능합니다.  동영상은 1080/60P 풀HD촬영이 가능합니다. GPS와 와이파이, NFC가 내장되어 있어서 편의성도 좋습니다. 



올해의 미러리스 카메라 렌즈 소니 EF 90mm F2.8 Macro G OSS

믿겨지지 않는 선에도를 갖춘 소니 미러리스용 접사 렌즈입니다. 



올해의 프로용 미러리스 카메라 소니 알파7 II

미러리스 시장에서 소니의 인기는 엄청나죠. 특히 한국은 소니에 대한 열광이 더 심한 나라입니다. 아무래도 소니가 이 미러리스 쪽에 엄청난 기능을 갖춘 제품들을 공급하기 때문이죠. 다만, 제품 가격들이 한결같이 다 비쌉니다. 소니 알파7 II는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입니다. 저조도에서 발군의 활약을 하는 소니 미러리스 제품 중 하나죠. 2400만 화소의 풀프레임 센서를 사용하고 있는 이 제품은 뛰어난 다이나믹 레인지를 제공하면서 높은 ISO를 제공합니다. 

하이브리드 AF시스템을 제공해서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바디와  새로운 핸드 그립이 보다 편안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5축 손떨림 방지 기능은 손떨림을 강력하게 억제합니다. 풀프레임 DSLR의 강력한 적수입니다. 


올해의 DSLR 줌렌즈 탐론 SP 15~30mm F2.8 Di VC USD

탐론 15~30mm F2.8 렌즈는 꽤 심플하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가진 렌즈입니다.  광학 손떨림 방지 기능이 있는 F2.8렌즈는 풍경 사진작가에게 좋은 심도를 제공합니다.  또한, 실내사진이나 건축 사진 촬영을 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렌즈입니다. 또한, 거리 사진과 초상 사진에도 좋은데 이렇게 적고보니 전천후 렌즈네요.  높은 콘트라스트와 디테일이 좋은 제품으로 자동초점 속도도 빠릅니다. 습기 저항력도 좋은 렌즈이지만 가격이나 크기가 무겁고 크고 비싼데 가격은 100만원 내외네요. 


좀 더 자세한 설명은 https://www.eisa.eu/awards/photography.html#awards 에서 볼 수 있습니다.

4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