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구글

4천명의 안드로이드 패턴 잠금을 분석해보니 단순한 것이 많다

by 썬도그 2015. 8. 24.
반응형

세상에서 가장 많이 쓰는 비밀번호가 1234567이라고 하죠. 이건 레슬리 넬승의 코미디 영화에서 패스워드에 password를 입력하는 모습과 동일합니다. 그러나 웃으면 안 됩니다. 초간단 비밀번호를 쓰는 사람은 여전히 많으니까요.

그런데 안드로이드 패턴 잠금은 어떨까요? 전 패턴 잠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수시로 열고 닫고 하는데 열때마다 패턴 락을 해제하고 사용하는 게 너무 불편합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 같이 플립 커버가 없는 사용자들은 주머니 속에서 자기가 아무데나 전화를 거는 못된 짓을 방지 하기 위해서 패턴 잠금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이런 패턴 잠금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어떤 패턴이 있을까요?



 77%가 4 모서리 중 하나를 기점으로 하는 패턴 잠금 사용


노르웨이 과학 기술 대학의 Marte Løge씨는 석사 논문 연구 주제로 '패턴 잠금 통계 분석'을 선정합니다. 
그는 약 4000명에 달하는 안드로이드 패턴 잠금을 조사 분석 했습니다. 

패턴 잠금의 시작점을 조사해보니 무려 44% 사람이 화면의 왼쪽을 기점으로 패턴 잠금을 설정하고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오른손 잡이들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는 것이 습관화 되어 있죠. 또한 77%가 4 모서리 중 하나를 기점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패턴 잠금은 중간에서 시작해서 중간에서 끝나도 됩니다. 그러나 꼭 모서리 끝에서 시작을 하네요. 그렇게 하면 더 복잡해 보이는 효과가 있긴 하지만 누구나 그렇게 하기에 역설적으로 중간에서 시작해서 끝으로 가는 패턴이 더 풀기 힘들 듯 하네요


패턴 잠금에서 패턴이 통과하는 점을 우리는 노드라고 합니다. 이 '노드 수'는 패턴 잠금에 사용되는 점에 따라서 숫자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노드 수 4개를 사용하면 패턴의 종류는 1,624개입니다. 9개의 점을 모두 사용하는 패턴의 종류는 140,704개입니다. 

당연히 9개의 노드를 다 사용하는 사용자가 보안이 더 뛰어납니다. 흥미로운 것은 노드 8이나 노드 9나 경우의 수는 동일하네요. 따라서 덜 해킹 당하려면 노드8을 사용하는 것이 더 현명할 것입니다. Marte씨 조사에 따르면 우리들이 평균 사용하는 노드 수는 5개입니다. 




쇼핑 사이트, 온라인 뱅킹, 스마트폰 잠금 화면의 패턴을 조사해보니


<남자들의 패턴 잠금 노드 수(위),  여자들의 패턴 잠금 노드 수(아래)>

Marte씨는 좀 더 재미있는 조사를 했습니다. 
사람들에게 쇼핑 사이트, 온라인 뱅킹, 스마트폰 잠금 화면이라는 3개의 패턴 잠금 화면에 대해서 물어 봤습니다. 요즘은 온라인 뱅킹은 모르겠는데 온라인 쇼핑 모바일 앱 중에서 결제할 때 패턴 잠금을 활용하는 앱도 있더라고요. 

그걸 묻는 것 같습니다. 먼저 노드 길이를 보니 노드 4와 노드 5에서는 스마트폰 잠금 화면이 더 기네요. 그런데 노드6에서 부터 노드9까지는 온라인 뱅킹 서비스가 보안을 더 길게 했습니다. 즉 온라인 뱅킹을 이용할 때는 좀 더 긴 노드를 이용하네요. 당연하겠죠. 보안이 가장 중요한 곳이 온라인 뱅킹이니까요. 반면 온라인 쇼핑은 노드8에서는 가장 낮다가 노드9 즉 패턴 점을 다 사용한 곳에서는 2위로 확 올라가네요.  흥미로운 것은 여자들은 노드 4일때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가 가장 높네요. 
이거 온라인 쇼핑몰은 너무 간단하네요. 빨리 결제하고 쇼핑 끝내고 싶어서일까요?



좀 더 분석해보니 남자들은 온라인 뱅킹 때 평균 6.09개의 노드를 사용하고 쇼핑은 5.68개, 스마트폰 패턴 잠금은 5.47개의 노드를 사용합니다. 반면 여자는 온라인 뱅킹이 5.57, 쇼핑이 5.26개 스마트폰 패턴 잠금이 5.27개로 남자들보다 약간 더 적게 노드를 사용합니다.



패턴 모양의 복잡성


패턴 락의 효용성은 복잡한 패턴에 있습니다. 그런데 이 복잡한 패턴을 사용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더군요. 옆에서 지켜보면 ㄱ으로 꺾거나 ㄴ으로 하거나 간단한 패턴이 많은데 그건 패턴 잠금 해제하는 게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그렇게 쉬우면 어깨 너머로 훔쳐볼 수 있잖아요. 그래서 패턴은 위 2번째 처럼 교차하게 하는 것이 복잡하고 쉽게 풀기 힘듭니다.  

Marte씨는 패턴의 복잡성을 수치화 해서 남녀를 분석해 봤습니다. 그 결과 여성이 남성보다 라인이 교차하지 않는 심플한 모양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다고 하네요. 대체적으로 이 패턴락은 여자분들이 남자보다 더 심플하게 사용하네요. 



패턴 중에는 알파벳 모양의 패턴 잠금을 사용하는 사람이 생각보다 만흔 10% 이상이라고 말했습니다. 주변에 물어보세요. 패턴 잠금을 알파벳으로 쓰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를요. 한국은 알파벳 문화권이 아니긴 하지만 ㄱ, L, ㄷ, ㄹ ㅁ은 패턴 잠금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잠금 패턴일 듯 합니다. 

흥미로운 것은 알파벳 패턴 잠금의 알파벳은 자신과 가까운 사람 즉 가족이나 애인, 자녀의 이니셜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패턴 잠금에 대한 흥미로운 논문이네요


출처 : http://arstechnica.com/security/2015/08/new-data-uncovers-the-surprising-predictability-of-android-lock-pattern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