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치가 대중화되고 일상화되려면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첫 째로 수시로 배터리를 충전해 줘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 하나는 높은 가격입니다. 현재까지 대기업에서 나온 스마트워치는 가장 싼 애플 워치가 40만원 대고 삼성전자나 LG전자에서 나온 스마트워치들도 30만원이 넘습니다.
이 가격이 좀 더 내려가야 대중화될 것 같습니다.
6만원대의 스마트워치 U Watch Ux
싼 가격 하면 떠오르는 나라가 중국입니다. 중국에서 나온 U Watch Ux를 체험할 기회가 있어서 지난 2주 동안 체험해 봤습니다.
제품 구성은 U Watch Ux와 USB 충전 및 데이터 케이블과 mini USB 단자가 달린 이어셋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제품은 U Watch사에서 만든 제품입니다. U Watch사는 이 제품 말고도 다양한 저가 스마트워치를 만드는 회사로 저가 스마트워치 제조사로 유명합니다. 매뉴얼은 영문과 한문으로 된 매뉴얼이 있는데 조작법이 어렵지 않아서 읽어볼 필요는 없습니다.
U Watch Ux 스펙
화면 사이즈 : 1.44인치 TFT LCD디스플레이, 블루투스4.0, 배터리 용량 250mAh, 무게 52g,
주요기능 : 음악 재생, 만보계, 스마트폰 분실 알람, 수면 측정, 폰 찾기, 카메라 리모컨, 심박수 측정, 나침판, 전화걸고 받기, 다양한 알림 받기, 메시지/메일 보기
제품 디자인은 저가 제품이지만 그런대로 괜찮은 편입니다. 사격 형태라서 전자 시계 형태의 외형입니다. 오른쪽에는 홈버튼 겸 전원 on/off 버튼이 있습니다.
왼쪽에는 2개의 버튼이 있는데 상단은 메뉴 / 엔터 버튼이고 아래는 이전 / 연결 버튼입니다. 중간에 고무 덮개가 있는데 뜯어낸 후 이어폰을 꽂을 수 있습니다. 고무 덮개는 분리가 되기 때문에 분실에 주의를 좀 해줘야겠네요.
시계줄은 아주 말랑말랑한 재질로 되어 있어서 착용감이 무척 좋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시계줄을 쉽게 교환할 수 없이 고정된 시계줄입니다.
땀이 차지 않아서 좋네요
디자인은 6만원 대 저가형 제품 치고는 그런대로 괜찮습니다.
저가 제품이지만 30만원 이상 제품에 있는 기능은 다 있습니다. 후면에는 심박수 측정 센서가 있어서 운동을 하는 분들은 심박수 측정을 실시간으로 할 수 있고 스마트폰에 기록이 저장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운동 및 체력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앱 설치하는 방법
스마트워치는 스마트폰과 연동해야 완성되는 제품입니다. U Watch Ux는 앱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설명서에 있는 QR코드를 촬영해서 SmartWatchBT4.0.apk를 다운로드해서 설치해도 됩니다만 검증받지 않은 앱이기 때문에 설치 허용을 체크해줘야 합니다. 차라리 구글 플레이에서 SmartWatchBT4.0를 검색해서 다운받거나 BTNotification을 입력해서 다운받아도 됩니다.
이 U Watch는 운영체제와 앱을 다른 U Watch와 공유해서 사용하고 있더군요. 앱 설치를 한 후에
스마트폰의 블루투스를 켠 후에 상단의 모든 가까운 블루투스 기기에 표시를 눌러서 U Watch Ux와 연동하면 됩니다. 블루투스 연결은 자동으로 연결이 되기도 하지만 연결이 안 될 경우 U Watch Ux의 왼쪽 하단 버튼을 눌러서 연결을 누르면 스마트폰에 알림 메시지가 전달되고 페어링을 허용해주면 연결이 됩니다.
회원 가입을 하면 스마트워치가 생산한 다양한 기록을 저장해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처음에는 회원가입이 안 되더군요.
왜 회원 가입이 안되나 한 참 해봐도 안 되서 포기했다가 혹시나 중국 휴대폰 번호를 ID로 하면 되지 않을까 했는데 역시나. 중국 휴대폰 앞자리를 넣어서 하니 되네요
중국 휴대폰 번호는 186으로 시작됩니다. 따라서 186으로 되는 수자로 가입하면 됩니다. 앱 설치 후에는 다양한 권한을 요구하는데 요구를 허락해줘야 다양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U Watch Ux의 다양한 기능들
전원을 켜고 스마트폰과 연동을 하면 시간은 자동으로 맞춰집니다. 초기 화면은 상단은 시간이 그 밑에는 자주 사용하는 아이콘 3개가 있습니다. 왼쪽에 심박수 측정 기능, 중간에 만보계, 그리고 맨 오른쪽에 블루투스 셋팅이 있네요
터치 스크린 액정이기 때문에 터치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터치스크린 하단에는 기울어진 U가 있는데 이 버튼도 터치로 작동하는데 엔터 버튼 기능을 합니다.
상단 왼쪽 버튼은 메뉴/엔터 버튼입니다. 다른 기능을 사용하려면 메뉴 버튼을 눌러서 들어가야 합니다. 다양한 아이콘이 보이네요. 메뉴는 영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수면 측정 모드와 스톱워치, 만보계가 보이네요
나침반, 심박수 측정, 시계 모양 변경과 알람도 있습니다.
참고로 시계는 아날로그 2개와 디지털 2개의 디자인을 제공하는데 쓸만한 건 2개 밖에 없습니다.
테마는 총 3개가 제공 되는데 기본 테마가 가장 좋네요
전화걸기와 메시지 확인, 전화번호부 등도 지원합니다. 아마 스마트워치의 가장 큰 효용성은 스마트폰을 꺼내지 않고 전화를 받고 걸 수 있는 기능이겠죠.
이어셋을 꽂고 다이얼 아이콘을 터치한 후 전화번호를 눌러서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단축키는 지원 안되네요
전화는 걸고 받을 수 있는데 이 전화 걸고 받기가 이 제품의 가장 큰 효용성입니다 다만, 전화를 걸고 받을 때 스피커가 없기 때문에 입에 갖다 대고 통화를 할 수 없고 이어셋을 꽂아서 통화를 하거나 스마트폰으로 해야 합니다. 만약 음악을 듣고 있다면 쉽게 전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이어셋으로 꽂고 이동하면서 편하게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전화가 오면 진동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바로 전화가 온 지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재중 전화나 최근 통화한 전화번호를 선택해서 재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U Watch Ux는 저가에 다양한 기능을 넣은 제품입니다. 만듦새가 아주 좋다고 할 수 없지만 가격 대비 성능이 꽤 좋은 제품입니다. 다만,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 점은 너무나도 아쉽네요. 중국산 스마트워치들이 한글 폰트를 지원 안 하는 제품들이 많은데 이 점은 업데이트를 통해서 해결해주었으면 합니다.
전화 통화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음악 듣기입니다. USB 단자에 이어셋을 꽂아서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이어셋이라고 할 수 있죠. 음악 재생과 정지 기능만 있습니다.
U Watch Ux는 피트니스 기능도 갖춰져 있습니다. 먼저 만보계가 내장되어 있고 심박수 측정 기능이 있습니다.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심박수를 측정합니다.
심박수 측정 버튼을 누르면 후면의 심박수 측정 센서가 녹색 빛을 내면서 심박수를 측정합니다. 이외에도 만보계를 누르면 내가 걸어간 거리를 측정해주고 걸어간 거리와 소비한 칼로리를 스마트폰을 통해서 알려줍니다.
앱에서는 만보계, 심박수를 차례대로 저장해서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하루 목표량을 정하면 백분율로 %로 표시해 줍니다.
수면 시간 측정은 수면 측정 아이콘을 터치한 후 활성화시켜야 수면 시간이 측정됩니다. 따라서 자기 전에 수면 모드를 활성 화 시키고 자야 합니다.
이외에도 유용한 기능은 스마트포 분실 방지 기능입니다. Anti lost를 활성화시키면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가 멀어지면 진동으로 알려줍니다. 이거 아주 유용한 기능으로 스마트폰 분실 위험이 줄어듭니다.
설정 메뉴에 가면 Find Phone기능도 유용합니다. 스마트폰을 어디에 뒀는지 모를 때 이걸 누르면 스마트폰이 I'm here라고 영어로 말합니다.
스마트폰 앱 하단에 보면 Push Set이 있습니다. 여길 누르면
시스텝 앱과 개인 앱으로 구분해서 다양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알림은 진동으로 받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문자, 전화를 넘어서 다양한 앱에서 알려주는 알림을 진동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이걸 잘 몰라서 모든 알림을 받게 했더니 USB충전할 때도 알림이 오더군요. 따라서 모든 알림을 다 끄고 필요한 알림만 체크해서 쓰세요
2주 동안 사용해보니 알림 기능과 전화 걸고 받기 기능이 가장 유용하더군요
마지막으로 소개할 기능은 원격 촬영 기능입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실행한 후에 원격 접속을 요청하면 스마트폰에 나온 화면을 그대로 받아서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을 보면서 촬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셀카나 단체 사진 촬영할 때 좋습니다.
하단의 약간 돌아가 U를 터치하면 캡쳐한다는 메시지와 함께 사진이 찍힙니다. 촬영한 사진은 Photo라는 폴더에 저장됩니다.
스마트워치 U Watch Ux의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2주 동안 사용하면서 아쉬운 점도 많고 꽤 괜찮은 점과 좋은 점도 많네요. 먼저 아쉬운 점부터 말하자면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 점은 너무나도 아쉽습니다. 또한, 이어셋을 뺐어도 위 이미지처럼 이어셋이 꽂혀 있다고 표시가 되어 있어서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볼 때 소리가 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전화 걸고 받기, 이동하면서 음악 듣기나 다양한 알림을 바로 바로 인지할 수 있는 점은 무척 좋습니다. 여기에 피트니스 기능이 꽤 발달되어 있어서 운동 자주 많이 하는 분들에게는 쓸만한 제품이네요.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6만 1천원 정도의 싼 가격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성긴 면이 있지만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점은 괜찮네요. 충전은 1시간 이면 완충이 되며 사용 패턴에 따라서 약 3일에서 1일 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음악 듣고 전화 통화도 많이 하는 분들이라면 수시로 충전을 해주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충전 속도가 빨라서 틈 나는 대로 PC나 보조 배터리로 충전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제품 구입 및 좀 더 자세한 설명은 http://goo.gl/YhbHEk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GEARBEST에서 제품을 제공받아서 주관적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