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스마트폰은 카메라를 닮아가고 카메라는 스마트폰을 닮아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점점 카메라의 뛰어난 사진 기능성을 탑재하고 있고 카메라들은 스마트폰의 장점인 뛰어난 사진 공유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미 컴팩트 카메라 시장은 스마트폰과 겹쳐져서 컴팩트 카메라 판매량은 곤두박질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이 계속 좋아지고 있고 앞으로는 더 좋아지겠지만, 화질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미지센서가 작아서 사진 화질에서는 미러리스나 DSLR을 뛰어넘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폰은 컴팩트 카메라 시장을 먹어 치워도 미러리스와 DSLR시장을 먹어 치울 수 없습니다. 

카메라 시장은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 시장과 미러리스와 DSLR 시장으로 양분 될 것 같네요. 


캐논 DSLR 카메라를 보유한 분들에게 서브 카메라로 좋은 캐논 미러리스 EOS M3

2012년에 발매한 캐논의 첫 미러리스 제품인 EOS M과 2013년 EOS M2를 잇는 후속 기종인 EOS M3는 2,420만 화소APS-C사이즈의 이미지 센서와 최신 화상 처리 엔진인 DIGIC6를 채용했습니다.으로 전작인 EOS M2보다 무게와 크기가 커져서 휴대성은 떨어졌지만 DSLR의 그립감을 제공하고 마그네슘 바디를 사용해서 내구성과 사진 촬영하는 자체에 크게 집중한 제품입니다. DSLR의 화질과 기능성을 미러리스에 넣은 제품으로  캐논 DSLR을 가진 분들에게는 서브 카메라로 사용하기에도 부족함이 없는 제품입니다.


캐논 EOS M 마운트 어댑터를 사용하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캐논 DSLR 렌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15만 원 정도 하는데 15만 원만 투자하면 캐논의 다양한 DSLR 렌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OS M3는 크기가 커지고 무게도 살짝 더 무거워졌지만, 마그네슘 바디를 사용해서 그런지 얇은 DSLR 느낌이 드네요. 특히나 그립감에 신경을 크게 써서 무거운 렌즈도 한 손으로 들고 다닐 수 있습니다. 




캐논 EOS M3의 편리한 NFC와 Wi-Fi를 이용한 기능들


캐논 미러리스 카메라 EOS M3는 EOS M2의 Wi-Fi기능과 함께 NFC 기능을 넣어서 더욱 쉽게 Wi-Fi 기능을 이용해서 사진을 공유하고 원격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NFC를 이용한 Wi-Fi로 스마트폰과 접속하는 방법

NFC는 10cm 내의 가까운 거리에서만 통신을 하는 비접촉식 근거리 무선통신입니다. 이 NFC칩은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6에 기본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NFC기능을 전 자주 이용하는데 편의점에 갈 때 모바일 티머니 카드로 결제할 때 아주 편리합니다. 10cm에서만 통신하기에 물리적 보안이 무척 뛰어납니다. 

최근에는 이 NFC를 이용해서 스마트폰과 카메라를 연동하는 기능을 넣은 제품들이 늘고 있습니다. 
캐논 EOS M3는 EOS M2에 없는 NFC칩이 들어가 있어서 보다 편리하게 스마트폰과 Wi-Fi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EOS M3와 스마트폰이 Wi-Fi 통신을 하는 이유는 EOS M3로 촬영한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한 후 그 사진을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올리기 위함입니다. 



먼저 스마트폰에서 NFC 기능과 Wi-Fi기능을 켭니다. 



EOS M3도 준비를 해야죠. EOS M3의 후면 오른쪽 아래에 있는 MENU 버튼을 눌러서 스패너 모양의 설정 메뉴에 들어간 후 4번을 선택하면 Wi-Fi설정이 있습니다. 여길 터치하면 NFC 켜기가 있는데 NFC를 켜주시면 됩니다. 기본값은 켜져 있습니다. 



NFC칩이 있는 카메라 하단과 스마트폰 뒷면을 위와 같이 겹쳐 놓으면 띠리링 소리가 나면서 두 기기가 Wi-Fi 통신 준비를 합니다. 



EOS Remote 구글플레이에서 다운 받기 

EOS Remote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 받기

NFC로 처음 접속을 하게 되면 EOS Remote앱을 설치하라고 다운로드 페이지가 열립니다. 이 EOS Remote 앱을 안드로이드폰이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설치해야 통신 및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구글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EOS Remote를 직접 입력해서 다운 받아서 설치해도 됩니다. 

구글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에서 EOS를 입력하면 EOS Remote와 캐논 Camera Connect 검색이 되는데 둘 중 1개만 받으면 됩니다. 참고로 Camera Connect가 보다 많은 캐논 카메라와 호환되고 앞으로 이 앱으로 통합될 것이라고 하네요. 그러나 여기서는 EOS Remote앱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둘다 기능은 비슷합니다. 

EOS Remote를 설치한 후 다시 NFC 연동을 하면 띠링 소리가 나면서 네트워크를 연결합니다. 



띠리링 소리 후에는 자기가 알아서 네트워크를 찾고 네트워크에 연결하고 카메라에 연결합니다. 아주 편리합니다. 



수동으로 스마트폰과 접속하는 방법

NFC 기능이 편리하긴 하지만 손에 익으면 수동으로 Wi-Fi 기능을 켜고 연결하는 것도 편리합니다. 수동으로 Wi-Fi 기능을 이용하려면 EOS M3 후면의 재생 버튼을 눌러서 재생모드로 전환합니다. 그리고 하단의 휠 버튼 안에 있는 ISO버튼을 누르면 Wi-Fi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확인은 상단의 2개의 휠 버튼 옆에 있는 작은 LED램프가 녹색으로 깜박입니다. 

참고로 재생 버튼이 파란색인 이유는 재생 모드가 되면 뒷면 버튼 옆에 있는 파란색 아이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키보드의 펑션키와 비슷합니다. 상당히 직관적인 버튼 및 아이콘 디자인이네요.

와이파이 기능을 켜면 닉네임을 넣으라고 합니다. 이는 NFC를  이용할 때도 초기에 물어보는데 전 SUN으로 넣어 봤습니다. 



닉네임은 스마트 앱에서 닉네임으로 접속 정보를 표시해서 어떤 기기에서 접속하는 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닉네임을 입력하면 카메라간 이미지 전송 메뉴가 뜹니다. 카메라 간의 연동도 되고 스마트폰 연동, 와이파이 기능이 있는 무선 프린터 및 PC와 캐논 이미지 게이트웨이라는 사진 클라우드 서비스와의 연동도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무선 연동을 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스마트폰과의 무선 연결만 소개하겠습니다. 

스마트폰 아이콘을 터치나 SET버튼을 눌러서 선택한 후


접속 장치 추가를 누르면 와이파이 신호를 발생 시킵니다. 



연결 대기중이라는 표시와 SSID라는 와이파이 고유 식별 이름이 표시된 후 하단에 암호가 나옵니다. 8자리 숫자로 된 암호가 나옵니다. 


이 상태에서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 기능을 켜고 EOSM3로 시작하는 와이파이를 터치해서 접속합니다. 


여기에 EOS M3에 적혀 있는 8자리 숫자 암호를 넣으면 연결이 끝납니다.



Wi-Fi 연결이 잘 안 될 때 팁

EOS M3와 무선 연결이 잘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접속 하자 마자 끊어져서 이리저리 찾아보니 그 원인을 알겠더군요. EOS M3는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처럼 와이파이 신호가 강한 디바이스가 아닙니다. 그러다 보니 와이파이 통신 거리도 15m 정도로 짧습니다. 이렇게 신호가 약하다 보니 불량 네트워크는 접속을 차단해버리는 기능에 의해서 스마트폰이 접속을 차단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Wi-Fi 고급설정에 가면 불량 네트워크 방지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을 끄면 접속할 때 끊김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EOS Remote 앱으로  SNS에 사진 올리기

NFC 기능을 이용해서 무선 통신인 와이파이를 통해서  캐논 EOS M3으로 찍은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EOS M3와 스마트폰과 와이파이로 연결 된 것을 확인 한 후에 EOS Remote앱을 실행 시키면 Canon EOS M3가 감지 되고 연결이 됩니다. 


캐논 EOS M3에서는 재생가능 이미지를 선택하라고 하는데 전체 이미지를 선택하십시오. 오늘 촬영한 이미지 등으로 선택할 수 있지만, 원격 촬영 기능을 활용하려면 전체 이미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EOS Remote 앱은 2개의 기능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EOS M3에서 촬영한 사진을 전송하거나 미리보기 기능과 원격 촬영이 기능이 있습니다. 



카메라 이미지 보기를 누르면 캐논 EOS M3에서 촬영한 사진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썸네일 방식은 2가지 방식인데 편리한 방식으로 보시면 됩니다. 




썸네일 사진 중에 스마트폰으로 저장하고 싶은 이미지를 선택한 후에 하단 왼쪽에 있는 스마트폰 아이콘을 선택하면 스마트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한 사진을 갤러리에서 꺼내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됩니다.



대략 SNS에 전송하는데 접속하고 사진 선택하는데 약 1~2분이 걸립니다. 스마트폰처럼 찍자마자 바로 전송할 수는 없지만, 출사 나가서 땀 식히면서 찍은 사진을 하나씩 보다가 좋은 사진을 골라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올릴 수 있습니다.


사진 용량이 걱정이 살짝 되더군요. 2000만 화소가 넘는 사진을 그대로 스마트폰에 저장하면 부담스럽죠. 그래서 용량 체크를 해보니 다행스럽게도 SNS에 올리기 좋고 데이터 사용도 크게 부담스럽지 않는 1.23MB정도네요



찍은 사진을 바로 확인 할 수 있기에 아이패드와 연동하면 출사 나가서 찍은 사진을 확인 한 후 재촬영할 때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무래도 3인치의 작은 액정 디스플레이로 보는 것보다 9인치의 큰 화면으로 볼 때는 사진이 달라 보입니다. 

그래서 EOS M3에서는 꽤 멋지게 나온 사진이 집에서 PC로 볼 때는 생각보다 별로인 사진이 있는데 이런 사진들은 현장에서 9인치 디스플레이로 확인한 후 바로 그 자리에서 재촬영할 수 있습니다. 



EOS M3로 원격 촬영하는 방법

EOS Remote앱의 또 하나의 기능인 원격 촬영은 말 그대로 스마트폰으로 EOS M3의 화면을 그대로 전송받아서 먼 거리에서 촬영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플립 업 디스플레이가 있어서 셀카 찍기 편한 카메라이지만 셀카는 팔 길이 이상을 벗어날 수 없어서 얼굴만 잘 나오고 뒷 배경이 조금 담기는 답답함이 있습니다. 

이때 삼각대를 놓고 스마트폰과 무선 연동해서 EOS M3 화면을 보면서 원격 촬영하면 보다 멋진 셀카나 단체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혼자 여행하는 분들도 자신의 여행 하는 모습을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자연스럽게 촬영할 수 있어서 좋죠. 


저는 야경 촬영을 원격으로 촬영해 봤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EOS Remete앱에서 원격 촬영 버튼을 눌러도 재생 모드에서는 원격 촬영이 안 된다고 메시지가 나오네요. 이리저리 찾아봐도 안 되기에 메뉴얼을 찾아보니  거기에 해답이 있네요




먼저 EOSM3로 시작되는 와이파이 신호에 접속 한 후에 


EOS M3에서 재생가능 이미지에서 꼭 전체 이미지로 선택해야 합니다. 오늘 촬영한 이미지로 선택하면 원격 촬영을 할 수 없습니다. 왜 이렇게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좀 불편하네요. 캐논에서 전체이미지 선택이 아니라 원격 촬영 메뉴를 터치해도 바로 원격 촬영할 수 있게 해주었으면 하네요




전체 이미지 재생을 선택한 후에 원격 촬영을 누르니 원격 촬영 모드가 발동을 하네요. 상단에 EOS M3의 화면이 그대로 전송됩니다. 좀 끊기긴 하지만 촬영하는 데는 큰 문제는 없습니다. 

셔터속도나 조리개는 조절할 수 없고 노출과 ISO값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셔터스피드나 조리개는 EOS M3에서 미리 세팅을 해주세요. 가운데에는 두 개의 원이 있는데 큰 원은 셔터이고 그 밑에 작은 원은 초점 버튼입니다. 초점은 상단의 화면에서 터치로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상단 화면을 더블 터치하면 초점 영역을 확대해서 보여줘서 보다 정밀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원격 촬영한 사진은 바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격 촬영한 사진을  촬영으로 촬영한 야간 빛줄기 사진입니다.



Wi-Fi와 NFC기능을 이용해서 사진 공유와 원격 촬영의 편리함을 갖춘 캐논 EOS M3

NFC 기능을 이용해서 더욱 빠르고 쉽게 Wi-Fi로 스마트폰과 사진을 공유하고 원격 촬영할 수 있는 EOS M3는 사진 출사 중간중간 사진을 SNS에 올릴 수 있습니다. 전에는 DSLR로 촬영한 사진은 집에서 편집 후에 SNS에 올리거나 현장 사진을 바로 올릴 때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했습니다.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할 필요 없이 현장에서 촬영한 사진을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올려서 이웃 분들의 반응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좋네요. 또한 원격 촬영이 가능해서 단체 사진이나 캔디드 스냅 사진을 촬영할 때도 유용합니다. 삼각대에 EOS M3를 올려놓고 근처에서 스마트폰 사진을 보면서 결정적인 순간을 촬영할 때 좋습니다. 


캐논 카메라 커넥트라는 앱도 EOS Remote앱과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따로 설명은 하지 않았습니다. 


EOS M3로 촬영한 샘플 사진 (후보정 X)



















<본 포스팅은 EOS-M3 제품 홍보를 위해 제품을 제공받아 체험을 바탕으로 솔직하게 작성 된 후기입니다>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박성기 2015.07.02 01: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봤습니다. m3에 엘렌즈 마운트시 af문제없이 자동으로 잡히는지 궁금합니다. 혹 일반 dslr 렌즈 사용시 샘플사진 보여줄수 있으신지...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5.07.02 10: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떤 렌즈 샘플을 원하시나요? 오늘 강남에 가는데 캐논플렉스에서 테스트 해볼께요.고객센터에 문의해보니 EF-S나 EF렌즈 모드 M3에서 AF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당연히 어댑터만 끼면 L렌즈 사용가능합니다.

  2. BlogIcon 박성기 2015.07.02 17: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친절히 답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보유렌즈가 오이만두 135.2L 1635L 운용중인데 해외여행시 무거운 바디 들고가기가 그래서 지금 m3보고 있습니다. 오이만두 사용하면 85미리 정도 나오려나.. 밝기변화나 화질저하 있으려나 싶어 여쭈어 봤습니다.
    검색해봐도 엘렌즈 마운트한 자료나 사용기가 잘 없어서 ... ^^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5.07.03 11: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오이만두와 85MM요. 좀 일찍 답변 해주셨으면 가봤을텐데요. 다음 주에 시간 나고 캐논플렉스에 L렌즈가 있으면 테스트 해 볼께요

      정 급하시면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것이 더 정확하고 빠를 것 같기도 합니다.

  3. BlogIcon 지영 2015.07.15 10: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격촬영이요

  4. BlogIcon 조해수 2015.07.19 16: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NPC기능도키고 와이파이도킨상태에서 연결하려고보면 네트워크찾기는되는데 네트워크연결부터가 계속 기다리라고만뜨고 연결이안되더라구요ㅠㅠㅠ 왜그런걸까용..?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5.07.19 17: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와이파이 신호가 약해서 그럴거에요. 그럴땐 와이파이 설정에 가면 불량 네트워크 방지 기능 끄시고 사용하면 될거에요 eosm3 와이파이 신호가 강하지 않거든요

  5. 2015.08.15 01: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6. 도혜 2016.09.10 17: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생가능이미지 창을 어떻게 켜는건지 여쭤보고싶슺니다ㅠㅠ 원격촬영을 할수가없네요... 설정에도 없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