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환경보전을 사진으로 말하는 '제22회 신한환경사진공모전' 본문

사진정보/사진에관한글

환경보전을 사진으로 말하는 '제22회 신한환경사진공모전'

썬도그 썬도그 2015. 4. 29. 16:06

군대 있을때 가장 큰 위로가 되었던 것은 위문편지가 아닌 자연이었습니다. 도시에서만 살다보니 풀 냄새를 거의 맡지 못하고 살았는데 훈련을 하면서 진한 풀 냄새도 맡을 수 있었습니다. 그게 고된 훈련으로 인한 피로감을 지워줬습니다. 특히 화생방 훈련 후에 본 지리산 자락은 눈물 겨웠습니다. 최루탄의 매운 냄새가 눈물을 저절로 흘리게 하기도 했지만 비가 막 개이고 햇빛이 찬란하게 비추던 지리산 풍광은 아름다운 그 자체였습니다. 최루탄 반, 감동 반이 섞인 눈물이 잊혀지지 않네요. 

그때부터 제가 자연에 대한 동경이 강해졌습니다. 그래서 힘들고 지치면 근처 산을 오르거나 숲속 공원에서 마음의 치유를 합니다. 산업이 고도화 되면서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그나마 현재는 환경 문제를 온 국민이 인지하고 중요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환경 보존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기에 예전보다 많이 좋아졌습니다. 

최악은 80년대가 아니였을까 합니다. 어제 80년대에는 하수구 냄새가 가득했던 도림천을 자전거를 타고 달리면서 세상은 느리게 변하지만 환경에 대한 투자와 관심은 크게 변한 것을 새삼 느끼게 되네요.  하수구 냄새가 나던 도림천은  현재는 시민들의 휴식처가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환경에 대한 지속적 관심은 우리의 삶을 좀 더 푸르게 할 것입니다. 



제 22회 신한환경사진공모전

제 22회 신한환경사진공모전은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자연을 보존하고 환경 사랑 운동을 확산 시키기 위해서 1994년부터 시작된 꽤 오랜 역사를 지닌 사진공모전입니다.  평소에 자연을 좋아하고 환경에 대한 관심이 많은 분들이 참여할 만한 사진전입니다.  최근에는 신한은행이 후원하면서 '신한환경사진공모전'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사진공모전 이름에 환경이 들어갔다고 환경이라는 또렷한 주제가 담긴 사진을 찍어야 한다는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신한환경사진공모전'은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자연과 인간의 조화환경 훼손 현장 등 좀 더 포괄적인 주제로 공모를 하기 때문에 풍경 사진 많이 찍는 분들도 쉽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응모분야의 주제를 의식하고 찍는 사진이 더 좋겠죠. 그러나 공모전 주제의 스펙트럼이 넓기 때문에 하드 디스크에 있는 찍어 놓은 사진 중에 응모 주제에 맞는 사진을 온라인으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제21회 신한환경사진공모전 금상 수상작 / 수다날 (이성현)>



사진공모전은 이전 수상작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 수상작들을 보면서 어떤 사진들이 수상했는지 살펴보면서 응모할 사진을 추려내는 것이 좋습니다. 

'신한환경사진공모전' 과거 수상작은 홈페이지 http://photo.shinhan.com/ 에 접속 후에  상단 메뉴인 수상작 >> 역대수상작을 클릭하면 과거 환경사진수상작들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제가  제22회 신한환경사진공모전에 응모 할 사진들입니다. 1인당 총 5장까지 응모할 수 있는데 응모기간은 2015년 4월 27일부터 5월 31일까지이기 때문에 나머지 2장은 5월 안에 찍어서 응모할까 합니다. 자연풍광 사진은 많은데 환경 훼손현장이나 환경 보존 노력에 관한 사진이 없네요. 이쪽으로 집중해 봐야겠습니다.



■ 응모분야

 ·환경 훼손현장 고발 및 환경 보전을 위한 노력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자연경관(동, 식물 포함)

 ·자연과 인간의 조화

  * 상기 세 분야 모두 '환경보전' 이라는 주제에 어울리는 작품 출품 요망(심사 시 최우선 고려 사항임)


 응모자격

 ·제한없음


 사진규격

 ·디지털사진 - JPG 파일 / 5MB이하

  * 사진 여러 장을 붙여서 만든 조(組) 사진제외

  * 온라인 접수만 가능, 인화사진 접수 불가


 응모기간

  2015. 4. 27(월) ~ 5. 31(일)


 출품수

  1인 5점 이내 제한 (출품료 없음)


 발표

  2015. 6월중


 시상

 ·금 상 (1명) : 환경부장관 상장 및 상금 500만원

 ·은 상 (2명) : 신한은행장 상장 및 상금 각 200만원

 ·동 상 (4명) : 신한은행장 상장 및 상금 각 100만원

 ·가 작 (7명) : 신한은행장 상장 및 상금 각 50만원

 ·입 선 (50명) : 신한은행장 상장 및 문화상품권(각10만원)


 접수절차

 ① photo.shinhan.com 접수등록

 ② 응모내역 입력 및 사진 업로드

  * 온라인 접수만 가능, 인화 작품 접수 불가


 기타

 ·수상작품의 저작재산권은 신한은행에 귀속되며 전시/홍보/작품집 제작 등으로 사용가능 합니다.

 ·각종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 및 유사작품, 이미지 합성/변형사진 등을 출품하여 입상/입선된 경우에는 수상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수상자 발표 이후에는 출품취소가 절대 불가하오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의

  신한환경사진공모전 사무국. TEL: 02-6354-7224

신한환경사진공모전 응모 홈페이지 http://photo.shinhan.com/


온라인 공모이고 응모자격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진공모전은 꼭 DSLR로 찍은 사진만 응모해야 하는 건가? 라는 괜한 걱정을 하시는데 콤팩트 카메라로 촬영해도 상관 없습니다. 자연 풍경 사진은 콤팩트 카메라도 충분하거든요. 물론, 사진 표현력은 좀 떨어지지만 대신 주제를 잘 부각 시키는 좋은 소재와 구도로 승부 하시면 됩니다.


사진응모는 홈페이지 상단 작품응모 메뉴를 통해서 하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방법은  http://blog.daum.net/shinhanphoto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신한환경사진공모전 순회전시

 2015 5월 3일 세종대로 보행전용거리 행사 중 '청계광장 걷기 프로그램'이 시작점인 청계광장에서 신한환경사진공모전의 작년 21회 수상작들을 청계광장에서 볼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이번 '신한환경사진공모전' 안내 리플렛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진 출사 나가거나 일상에서도 자연환경의 소중함과 환경보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이미지를 발견 하시면 주저 없이 촬영 후에 응모해 보세요. 


<이 글은 신한환경사진공모전 홍보를 위해 원고료를 받았음을 알려드립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