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졸업 앨범을 스마트폰으로 보면 동영상이 재생되는 라이브 포트레이트

by 썬도그 2015. 4. 7.
반응형

사진은 증명성이 아주 강한 매체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사진을 진실의 대명사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진처럼 조작하기 쉬운 매체도 없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사진을 100% 믿으면 안 된다는 말이 있긴 합니다. 그러나 그건 사건 사고 같은 스토리가 입혀 졌을 때 스토리를 왜곡 시키거나 진실을 왜곡 시킬 때 문제가 되는 것이지 그냥 증명하기 위한 증명 사진은 거짓말을 할 틈이 없습니다.

우리는 수 많은 증명 사진을 찍습니다. 그 중 하나가 졸업 앨범 사진이죠. 졸업 앨범을 뒤적이면서 옛 친구 생각에 잠기기도 하는데 사진은 모든 것을 다 환기 시켜주지 않기 때문에 기억에 의존해야 합니다. 사진은 기억의 촉매인데 기억이라는 것이 그렇게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시간이 지나면 빛이 바래집니다. 그 불완전한 기억에 상상이라는 살이 붙어서 기억의 왜곡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 기억을 확실히 잡아주는 것이 동영상입니다. 동영상은 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기억이 어렴풋한 것을 좀 더 또렷하게 만들어줍니다. 



라이브 포트레이트 서비스는 아주 독특한 서비스입니다. 졸업 앨범을 라이브 포트레이트 앱을 설치한 후 졸업 앨범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바라보면 졸업 앨범 속 사진의 주인공이 움직입니다. 



정확하게 어떤 기술이 들어 갔는지는 모르겠지만 사진을 QR코드로 활용한 기술 같네요. QR코드 촬영하면 특정 URL 사이트로 이동하는 것을 응용한 것 같습니다.  졸업 앨범을 촬영하면서 동시에 10~15초 정도의 동영상 인터뷰를 모든 학생들을 촬영했고 그걸 서버에 저장했다가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그 사진이 동영상 인터뷰로 인도하네요



꼭 졸업 앨범 사진만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이 기술을 응용하면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 사진이 움직이면서 말을 합니다. 아들 사진을 지갑에 넣고 다녔다가 동료들이 관심 가져하면 스마트폰으로 촬영해서 아들의 목소리를 들려주면 아주 좋겠죠


출처 : http://www.liveportrait.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