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회사원들에게 인기 있는 PC프로그램 중 하나가 모니터 안의 '포스트잇'이라고 할 수 있는 메모 프로그램입니다. 
전화가 와서 메모를 해야 할 경우 PC 앞에 있으면 메모지 위에 메모를 적지 않고 메모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메모 프로그램에 메모를 입력합니다.

이 메모 프로그램은 종류가 참 많습니다. 그러나 한국 인터넷을 지배하는 네이버의 네이버 메모를 참 많이 사용합니다. 
기능이 좋아서 네이버 메모를 쓰는 것은 아닙니다. 네이버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많이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네이버 메모가 PC서비스를 종료하고 웹 서비스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PC 바탕 화면에 포스트잇을 붙이고 이리저리 위치를 옮기던 PC버전인 네이버 메모가 사라지고 블로그처럼 웹에 접속해야만 보이는 웹 서비스와 모바일 앱으로만 남게 되었습니다. 이에 많은 사람이 불만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에 접속 해야만 사용할 수 있고 자유도도 낮고 여러 가지로 불편한 네이버 메모 웹서비스에 대한 불만은 불만을 넘어 대체재를 찾고 있습니다.

그 대체재 중에 가장 성능이 뛰어나고 다양한 대체재가 에스메모입니다. 에스메모는 2005년에 만들어진 메모장 프로그램으로 10년간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4M 저용량에 다기능 메모 프로그램 '에스메모(Smemo)'

에스메모(http://www.smemo.co.kr) 는 용량이 4.35MB밖에 안 되는 작은 프로그램이지만 설치를 하고 실행을 하면 뻥튀기처럼 부풀어 올라서 다양한 기능을 펼쳐서 보입니다.이름은 '에스메모'로 메모장 프로그램으로 보이지만 설치하면 메모는 기본, 시계, 스케즐러, 알람, 프로그램/웹 페이지 바로 가기, 화면캡처, 다양한 위젯과 돋보기 등의 유틸리티가 같이 제공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그러나 꽤 유용한 기능이 몽땅 다 들어가 있습니다. 마치 스마트폰의 런처 같다는 느낌도 듭니다.
사실 PC 시장은 MS사의 윈도우가 휩쓸고 있지만, PC의 높은 성능만 좋지 다양한 위젯 기능도 미약하고(있어도 쓸 생각도 잘 들지 않음) 런처 같은 개념도 없습니다. 

에스메모는 다양한 위젯과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다 포함한 메모 프로그램입니다. 



에스메모(S Memo) 다운로드 

에스메모는 현재 네이버 자료실에서 메모장 부분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http://www.smemo.co.kr/web/index.php 에서 가능 합니다. 




다양한 기능을 바로 호출할 수 는 상단 위젯 메뉴

에스메모를 설치하면 모니터 상단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위젯 메뉴가 내려옵니다. 



상단 위젯 메뉴에서 에스메모(S메모)의 다양한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를 올려야만 메뉴가 내려오기 때문에 문서 작업이나 웹 서핑을 할 때도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왼쪽부터 PC 전원 종료, 화면잠금, 비밀번호 관리, 화면캡처, 새 메모와 메모 관련 보기 설정 그리고 오른쪽에 시계, 달력, 일정, 눈금자, 돋보기 등이 있습니다. 이 위젯 메뉴만 봐도 이 프로그램이 단순한 메모 프로그램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젯 메뉴 가운데를 누르면 좀 더 큰 메뉴로 볼 수 있습니다. 직사각형 형태의 위젯 메뉴는 프로그램 및 웹사이트 바로 가기가 있습니다.  하단의 환경설정에 들어가면 다양한 기능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에서 바로 가기 설정을 바꿀 수 있는데 여기서 프로그램 단축키와 웹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고 단축키로 바로 호출할 수도 있습니다. 


에스메모 설명서

기능만 다양하고 정작 가장 기본이 되는 메모 기능이 떨어지는 어리석음을 보여주면 안 되겠죠. 에스메모(smemo)는 포스트잇 형태의 메모장입니다. 새 메모를 실행한 후 폰트 및 폰트 크기 및 메모장 색깔과 숨기 기능 등 기본에 충실합니다. 

또한, 메모장이 다른 프로그램 뒤에 숨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도 있는데 에스메모에 커서를 놓고 우클릭 해서 항상 위에 뜨게 할 수도 있습니다. 


메모장 기능이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했는데, 메모장 위에서 우 클릭해서 나오는 메뉴를 보고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우 클릭을 하면  이 에스메모가 얼마나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메모장 상단의 이동바를 더블클릭하면 최소 크기로 줄었다가 마우스를 올리면 메모를 보여줍니다. 또한, 상단 이동바의 A를 클릭하면 각 메모의 폰트와 크기와 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메모의 기본값은 환경설정에서 다 바꿀 수 있습니다. 투명도 조절이나 기본 크기 등 너무 많은 기능에 다 설명하기도 벅찰 정도로 많습니다. 


메모는 삭제할 수도 있고(복원도 가능)저장할 수도 있는데 저장할 때는 그룹을 추가해서 그룹별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쓸 때 여러 자료를 조사하고 글을 쓰는데 항상 여기저기에 있는 정보를 끌어모을 때 마땅한 프로그램이 없어서 종이 노트에 중요한 내용을 적고 블로그 포스팅에 적고 있습니다. 

그런데 앞으로는 에스메모에 메모를 저장하고 그걸 보면서 글을 쓸 수 있네요. 메모는 다른 사람과 네트워크로 공유도 할 수 있고 메모를 서식있는 텍스트(확장자 rtf)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빠르게 캡쳐할 수 있는 화면 캡처 기능

이 글을 쓸 때 사용한 캡처 프로그램은 에스메모(smemo)에 있는 화면 캡처입니다. 칼무리가 직관적이라서 좋긴 하지만 일부 영역 캡쳐 할 때는 크기를 일일이 줄여줘야 해서 불편 했습니다. 그러나 에스메모는 그냥 쭉 드래그를 하면 그 영역만 캡쳐가 되고 바로 저장이 됩니다. 캡처처리 하는 속도가 아주 빨라서 좋습니다. 캡처는 메모로 저장, 이미지로 저장,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지원하고 영역 캡처와 윈도우 전체 캡쳐를 지원합니다. 


흥미로운 것은 캡처한 내용을 에스메모(S메모)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단 내용을 캡처해고 메모로 저장하기로 설정 했더니 에스메모장에 바로 저장이 되네요. 블로그인 저에게는 에스메모와 함께 가장 유용하고 가장 많이 사용할 것 같습니다. 




일정관리 및 알림 기능

시계 기능과 달력 기능 및 일정을 관리하는 스케줄 기능도 있습니다.  시계와 달력이야 별다른 기능은 아니지만, 설정에 따라서 매 30분과 정각에 시간을 알려주고 사라집니다. 


눈여겨 볼 것은 일정 관리 기능입니다. PC로 문서를 작성하거나 포스팅을 쓰거나 여러 가지 작업을 하다 보면 시간이 훌쩍 지나갑니다. 그러다 약속을 어기거나 특정 시간에 시작하는 이벤트나 전화 약속 등을 놓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사용하는 것은 안드로이드 폰에 있는 구글 캘린더입니다. 구글 캘린더는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연동되어서 좋긴 한데 강력한 알림 기능이 없습니다




에스메모의 일정관리는 일정을 추가하기도 편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일정 시간을 알려줍니다. 추가를 눌러서 일정을 추가하면 




일정 추가 설정 창이 나옵니다. 일정은  날짜와 시간 분 단위까지 시간을 설정한 후 미리 알림 등을 체크하고 일정 알림을 매일 할지 요일별 등 주기적으로 할지 고릅니다. 특정 요일마다 있는 일정은 요일별로 하는 것이 좋죠. 

내용을 적은 후 사운드를 눌러서 wav파일을 선택하면 효과음이 나옵니다. 이것보다 그 밑에 실행명령에서 mp3을 지정하면 알람 소리 대신에 음악 플레이어가 실행되면서 음악이 들립니다. 그림 파일을 선택하면 그림이 팟~~하고 뜹니다. 이 알림 기능은 무척 좋네요. 


알림을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으로도 하지만 팝업으로 알리거나 위 이미지처럼 포스트잇으로 알릴 수 있습니다. 항상 마땅한 일정 관리 프로그램이 없어서 구글 캘린더를 이용했는데 알림 기능이 뛰어난 에스메모로 일정 관리를 해야겠습니다. 




웹 사이트 비밀번호 관리


비밀번호 관리는 웹 사이트 등의 비밀번호를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이 비밀번호 기능은 암호를 지정해야 사용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중요한 정보가 있기 때문입니다.  웹 사이트의 주소와 아이디 비번을 넣으면 일일이 웹 사이트 방문 시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이디 복사를 누르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복사하는 메뉴가 뜨는데 복사를 누른 후 아이디 입력 창에 붙여 넣기로 붙여넣으면 됩니다. 하단의 숫자는 타이머로 이 비밀번호 관리 창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자동으로 사라지고 잠깁니다. 



백업과 회사와 집 PC동기화 기능 

메모, 일정, 비밀번호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이 있기 때문에 에스메모(smemo)는 데이터를 많이 생성합니다. 이 데이터가 날아가면 큰 낭패를 보겠죠. 에스메모는 백업을 지원해서 소중한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백업 데이터는 EXE실행 파일로 생성하기 때문에 에스메모 프로그램을 따로 깔 필요 없이 실행만 시키면 프로그램을 깔고 그 위에 데이터를 복구 시켜 줍니다. 


에스메모 홈페이지에 가면 베타 테스터 신청이 있습니다. 이 베타테스터를 신청하면 회사와 집 PC에 설치한 에스메모를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저장한 메모를 회사에서 볼 수 있고 회사에 저장한 메모를 집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외의 다양한 기능들

에스메모(S메모)는 메모장 프로그램이라고 말하기 힘들 정도로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위젯도 그 다양성의 한 축을 담당합니다. 환경설정에서 위젯을 누른 후에 필요한 위젯을 누르면 다양한 위젯을 띄울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가 메모리를 다 잡아먹어서 항상 메모리 관리가 중요한데 CPU와 메모리 정보를 위젯으로 띄워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베타테스터를 신청하면 돋보기나 눈금자 같은 소소한 유틸리티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에스메모(S메모)는 실로 다양한 기능 그러나 알짜 기능이 가득합니다. 하지만 모바일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내년 초에 PC와 연동 할 수 있는 에스메모 앱이 출시 된다고 하네요. 


아무리 기능이 많고 좋아도 메모리를 잔뜩 잡아 먹으면 사용을 꺼려 할 수도 있습니다.
에스메모를 실행하고 여러 위젯을 띄운 후 체크해보니 대략 13MB 정도의 메모리를 잡아 먹네요. 이 정도면 메모리를 많이 작아 먹는 것은 아니네요.  에스메모는 네이버 메모가 PC 서비스를 종료한 후 대체재를 찾은 분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에스메모도 좋지만 화면 캡쳐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서 화면 캡쳐 용으로 많이 사용할 듯 하네요. 게다가 일정 관리 알림 기능도 무척 괜찮습니다. 


에스메모 다운로드 바로가기 


<에스메모로부터 홍보의 목적으로 원고료를 받고 작성된 글임을 밝힙니다>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바수원 2014.12.12 16: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쓰다가 지금은 잘 안쓰고 있는 프로그램이네요. 기능이 굉장히 좋고 가벼운데 전화기랑 연동만 됐어도..

    언능 전화기로도 쓸 수 있으면 좋을텐데요.

  2. Favicon of http://simglorious.tistory.com BlogIcon 도플파란 2014.12.13 14: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사용하다가 지금은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이긴해요.. 구글캘린더만 연동되면 좋은데... 아직까지는 하지 않는 것 같기도 하네요... 그것만되면.. 딱인데.. 구글캘린더와 구글드라이브 연동되면 좋은데.. ㅠㅠ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4.12.14 20: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그 생각이 들었어요. 구글 캘린더를 쓰고 있는데 그거랑 연동 되면 딱 좋겠더라고요. 아직 모바일 앱이 없어서 연동이 안 되는 것 같고요. 내년 초에 앱이 나오면 그때 문의를 좀 해봐야겠어요.

  3. Favicon of https://rickyhouse.tistory.com BlogIcon rickyhouse 2014.12.14 20: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스메모 사용하고 있는데 이렇게나 많은 기능이 있는지 몰랐네요. 좀더 잘 살펴보고 다른 기능도 사용해봐야겠어요.

  4. vipotial 2015.02.10 01: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겁나 지저분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