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타고 산 타고/자전거여행기

자동차 크기의 비효율성을 표현한 차 없는 날 캠패인

by 썬도그 2014. 10. 15.
반응형

지방 여행을 하면서 느낀 것은 지방 여행을 하려면 자동차가 있어야겠구나를 확실히 느꼈습니다. 지방은 대중교통이 발달하지도 않았고 버스가 있어도 1시간에 1대 정도 밖에 없어서 하루에 많은 곳을 다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대중교통은 포기하고 차라리 시티투어버스를 이용하면 저렴한 가격에 많은 곳을 다니면서 문화 해설까지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서울 같은 곳은 자동차로 여행하면 더 힘듭니다. 차라리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한 여행이 더 편합니다. 그 이유는 차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자동차가 속도를 내지 못하는 것도 있긴 하지만 주차공간이 넉넉하지 못해서 주차 때문에 머리가 아픕니다. 그래서 서울시는 1년에 한 번 차 없는 날 행사를 통해 자동차의 무익함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지난 9월 22일 라트비아의 수도 리가에서는 '자동차 없는 날' 행사가 있었습니다. 이 행사에 자전거로 출퇴근 하는 동호회가 아주 기발한 퍼포먼스를 했습니다. 이 퍼포먼스는 자동차가 도로에서 차지하는 비효율적인 공간의 크기를 자전거로 표현했습니다. 



자동차의 공간 낭비를 자전거에 자동차 크기의 뼈대를 설치해서 자동차가 얼마나 큰 공간의 낭비인지를 역설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행사 하는 날에 비가 와서 자동차의 지붕이 더 효율적으로 느껴지는 역설이 있네요. 서울도 높 낮이만 없고 평지로 된 도시라면 자전거 출퇴근 족이 더 늘어나고 도로 한쪽 끝을 자전거 도로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서울시의 자전거도로는 한강변을 따라 만들어진 것이 대부분이라서 주로 레져 활동용입니다. 

이런 기형적인 자전거 문화로 인해서 자전거 문화는 발전할 수도 발전 할 가능성도 없습니다. 자전거가 교통 수단이 되지 못하는 한 자전거 문화는 자전거 동호회 위주의 문화가 될 듯 하네요. 


자동차도 버스같은 대중교통은 운송효율이 무척 높습니다. 80명의 사람을 이동시키는데 크기가 가장 효율적인 것은 버스이고 그 다음이 자전거 그 다음이 승용차입니다. 지하철이나 버스 얼마나 좋은데요. 서울 같이 대중교통이 잘 되어 있는 곳도 없습니다. 서울 여행 하신다면 차는 두고 대중교통을 이용해 보세요



CAR FREE DAY. Latvia from VFS FILMS on Vime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