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카메라의 얼굴 인식 기능을 이용해서 얼굴 모습의 구름을 전시한 Cloud Face

by 썬도그 2014. 9. 18.
반응형

디지털 카메라는 많은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특히 컴팩트 카메라는 다양한 기능을 가장 먼저 선보이고 이 기능이 DSLR에 접목이 됩니다. 예전 DSLR에는 얼굴 인식 기능이 없었는데 최근에는 대부분의 DSLR 카메라가 얼굴 인식 기능이 있습니다.

얼굴 인식 기능은 단체 사진이나 인물 사진을 찍을 때 얼굴을 인식하고 얼굴에 초점을 맞춰줍니다. 하지만 이 얼굴 인식 기능이 아주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가끔 사람 얼굴이 아닌데 풍경 속에서 사람 얼굴과 비슷한 것에도 초점을 맞추더군요.

아마도 얼굴 모습의 음영을 가진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는 듯 하네요.

얼굴 인식 기능을 탑재한 카메라로 구름 속에서 얼굴을 찾은 사진을 모으는 이색 사진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http://ssbkyh.com/works/cloud_face/  에 올라온 얼굴 모습의 구름 사진입니다. 





어렸을 때 평상에 누워서 떠 가는 구름을 보고 친구들과 뭐와 닮았다고 손가락으로 가르키며 놀던 기억이 나네요. 
그런데 이 사진 프로젝트는 신승훈씨와 김훈씨가 소속된 아티스트 그룹에서 생각해낸 아이디어입니다. 

이 얼굴인식 알고리즘은 OpenCV를 이용한 것입니다. 요즘은 얼굴인식을 넘어서 강아지나 고양이 얼굴도 인식하는 알고리즘을 가진 카메라도 속속 나오고 있는데 고양이 얼굴인식 알고리즘은 KITTYDAR라고 하는데 이 고양이 얼굴인식 알고리즘으로 인식한 인간 얼굴 즉 고양이 얼굴과 비슷한 사람 얼굴의 사진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http://ssbkyh.com/works/cat_human/ 에 가면 고양이와 닮은 사람들의 얼굴을 볼 수 있습니다. 


아주 흥미로운 사진 프로젝트네요. 이것 말고도 다양한 사진 프로젝트가 있는데 http://ssbkyh.com/index.html 에 가면 재미있는 시도들이 많이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