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외국사진작가

아시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진작가 30인 (2/3)

by 썬도그 2014. 8. 31.
반응형

아시아 사진 시장은 전 세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곳은 아닙니다. 매체의 특성상 여전히 미술의 한 지류로 보고 있는 시선도 많죠. 아시아에서는 중국 미술이 가장 핫합니다. 아무래도 돈 많은 갑부가 아시아에서 가장 많고 돈이 모이는 곳에 미술시장도 사진시장도 활성화 됩니다. 그래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진작가들 중에서 중국 사진작가가 계속 늘고 있습니다. 이는 미술계도 마찬가지죠. 그래서 그런지 유독 중국 사진작가들이 눈에 많이 들어오네요

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IPA에서 선정한 아시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진작가입니다. 주관적인 평가이기에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세요



아시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진작가 2번째

11. 히로시 스기모토(일본)

동양과 서양의 미학이 섞여 있는 듯한 미니멀한 사진이 특징인 히로시 스기모토 사진은 철학적이기까지 합니다. 

작가 홈페이지 : http://www.sugimotohiroshi.com/




12. Shahidul Alam(방글라데시)

방글라데시의 사진의 아버지라고 불리우는 Alam은 아시아 최고의 사진축제인 Chobi Mela를 만든 분입니다. 이 영향력에는 이런 식으로 사진문화 발전에 큰 영향을 준 사진작가들이 많이 소개 되어 있네요. 한국 사진작가 중에 한국 사진 문화에 큰 영향을 준 작가가 있을까요? 있다면 누구일까요? 갑자기 궁금해지네요

작가 홈페이지 : http://www.shahidulnews.com/




13. Shomei Tomatsu(일본)

Tomatsu는 2차 대전 후 일본을 사진으로 담아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Eikoh Hosoe의 곁에서 일본의 변화의 물결을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14. Prabuddha Dasgupta(인도)

인도에서 30년 이상 패션과 예술 사진을 촬영한 작가로 2013년 델리 사진축제에 그레이스라는 시리즈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출처 : http://www.prabuddhadasgupta.com/




15. Manit Sriwanichpoom(태국)

1990년대 후반 아시아 금융 위기 때 '핑크 맨' 사진 시리즈를 선보여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16. 에이코 호세이(Eikoh Hosoe일본)

Shomei Tomatsu(일본)과 함께 2차 대전 후 일본인들의 심리적인 죽음, 에로틱, 열정, 비합리적인 모습을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다이도 모리야마가 호세이의 어시스턴스였습니다. 




17. 루 광(Lu Guang.중국)

중국에서 가장 유명하고 중요한 다큐멘터리 사진작가로 중국 현대 사회와 경제 문제를 사진으로 고발하고 있습니다. 



18. Chien-Chi Chang(대만)

체인 시리즈로 유명한 Chang은 몇 안 되는 매그넘 소속 사진작가입니다. 

출처 http://www.magnumphotos.com/C.aspx?VP3=CMS3&VF=MAGO31_10_VForm&ERID=24KL53ZLJS



19. Oscar Motuloh(인도네시아)

인도네이사에서 가장 유명한 포토저널리스트인 Oscar는 포토저널리즘을 위한 Antara갤러리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러고보면 한국에는 포토 저널리스트를 위한 쉼터나 전문 갤러리가 없네요. 이 갤러리에서 사진 강의나 설명 전시회와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 Li Zhensheng(중국)

중국인들이 대체적으로 매너가 없고 심성이 고약해진 이유가 전통을 지겨운 것, 추한 것, 혁명으로 분쇄해야할 대상으로 여기고 모택동이 자신에 대한 공격을 무마 시키기 위해서 진행한 문화혁명 때문입니다. 이때 중국의 유교문화도 파괴되죠. 이 문화혁명을 카메라에 담은 작가가 바로 Li Zhensheng입니다. 독재자가 한 나라를 어떻게 망가뜨리나를 문화혁명으로 잘 볼 수 있습니다.

홍위병이라는 사진집은 평론가와 대중에게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출처 : http://red-colornewssoldier.com/

자료 출처 : http://invisiblephotographer.asia/2014/01/17/30influentialasiaphotographer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