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흥미로운 비싼 카메라 vs 싼 카메라 사진 대결 본문

사진정보/사진에관한글

흥미로운 비싼 카메라 vs 싼 카메라 사진 대결

썬도그 2014. 8. 24. 20:30

비싼 카메라가 비싼 사진을 만들까요? 

사진작가 Brian Spencer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진을 올리다가 한 분이 이런 질문을 했습니다. 
"이런 사진을 찍는데 얼마나 많은 돈을 카메라와 카메라 장비에 쓰세요?"

이 댓글을 보자 Spencer는 이베이에서 오래되고 아주 싼 니콘 D40을 구입해서 자신이 쓰고 있는 니콘 D810이라는 최신 DSLR사진과 비교해 보기로 합니다. 


위 사진을 보고 어떤 사진이 3810달러의 돈을 쓴 카메라와 렌즈로 찍은 것이고 어떤 것이 단돈 190달러의 카메라로 찍은 것인지 알 수 있을까요? 그리고 어떤 사진이 더 좋아 보이나요?  

왼쪽 사진은 니콘 D810과 삼양의 14mm f/2.8 렌즈로 ISO 200에 20초의 노출을 준 사진으로 총 3810달러가 들어간 장비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오른쪽 사진은 단종 된 니콘 D40과 번들렌즈인 18~55 f3.5 조리개에 ISO200 20초의 노출을 주고 촬영한 사진입니다. 오르쪽 사진에 들어간 카메라와 장비 비용은 190달러입니다. 

사람마다 왼쪽이나 오른쪽이냐 사진을 좋아하는 것은 다르겠지만 딱 봐서 어떤 사진이 더 뛰어나고 어떤 사진이 조악하다고 느낄 수가 없습니다. Spencer는 다양한 환경에서 촬영을 했습니다. 


왼쪽 : 3789달러  오른쪽 : 338달러




왼쪽 : 4690달러 오른쪽 : 423달러



왼쪽 : 3789달러  오른쪽 : 338달러



왼쪽 : 5210달러   오른쪽 : 445달러




왼쪽 : 3910달러 오른쪽 : 190달러



왼쪽 : 328달러  오른쪽 : 3860달러 


왼쪽 : 3860달러  오른쪽 : 328달러


위 사진 중 1,2장을 카메라 잘 아는 친구에게 보내서 어떤 사진이 3800달러어치의 장비로 찍은 사진이고 어떤 사진이 300달러로 찍은 사진인지 구분하라고 해보십시요. 대부분 구분 못할 것입니다. 비싼 카메라가  비싼 사진을 만들까요? 네 비싼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고해상도 사진이나 광고 사진이나 작품 사진을 찍을 때는 비싼 카메라가 표현력이 좋고 순발력 등등 여러가지 기능성이 좋기 때문에 비싼 카메라가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일상에서는 그런 사진을 찍을 일도 많지 않고 있어도 그런 사진을 sns나 블로그 등으로만 보는 용도라면 비싼 카메라의 효율적이지 못해 보입니다. 물론,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최근엔 제가 DSLR도 잘 들고 다니게 되는데 그 이유는 보통의 환경 즉 빛이 풍부한 낮에 거리 풍경을 찍는 사진이라면 굳이 DSLR로 찍지 않아도 되더라고요. 저는 주로 팬포커스의 풍경사진을 좋아하는데 이건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히 찍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진을 찍고 사진전이나 사진 공모전에 낼 것도 아니라서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하다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사진에 대한 자세한 촬영 장비와 환경은 작가의 블로그인 http://bspencerphoto.wordpress.com/ 에서 볼 수 있습니다. 




23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naturalphotography.tistory.com BlogIcon 내츄랄워타 2014.08.24 21:41 신고 공감합니다 ㅎㅎ

    저도 제 주변 지인들이 처음부터 너무 비싼걸 지르려고 할때마다 한번만 더 생각해보라고 말리는 편 입니다.
    (기왕 살때 좋은거 사야된다고 입문할때부터 풀프레임을 사려는 사람도 있더군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4.08.24 21:45 신고 풀프레임을 수년 간 활용하면 말리지 않겠지만 대부분은 무겁다고 1년 반짝 가지고 다니다가 미러리스로 들고 다니는 분도 꽤 있더라고요
  • 프로필사진 꼽냥 2014.08.25 01:45 카메라를 잘 모르는 사람이 이 사진들을 본다변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필카시절에도 몇만원짜리나 몇백만원짜리나 결과물은 같았습니다
    엔트리 모델과 플래그십 모델의 차이점은 열악한 환경에서
    더 좋은 사진를 포착할수 있는 기회를 주는 차이밖엔 없습니다

    그래도 저는 풀프레임 카메라는 한번 써보길 권해보고 싶습니다
    판형이 커질수록 사진를 보는 시야가 넓어져서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크롭에서 풀프레임으로 바꾸고 사진이 완젼 달라진 지인을 여럿 봤습니다
    저 또한 풀프레임으로 바꾸고 피사체를 보는 눈이 달라졌고
    중형을 쓰고나서 또한번 보는눈이 달라졌습니다
    단지 화각이나 심도의 차이가 아닌 무언가가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4.08.25 09:31 신고 네 그렇죠. 열악한 환경 예를 들어 비바람이 치고 모래먼지가 날리는 조악하고 열악한 환경에서 돈 값을 해내죠. 하지만 대부분의 환경 즉 한국에서는 그 능력을 발휘할 날이 많지 않다는 것 말씀대로 카메라 보는 시야가 달라진다는 것은 공감합니다. 그러나 그건 크롭바디를 충분히 다루고 난 후 넘어가는 것을 전 추천합니다
  • 프로필사진 캐빠 2014.08.31 00:13 흠.. 풀프레임에서 보는 시야가 넓어진다구요?ㅡㅡ;
    크롭바디에 크롭렌즈를 사용하는거랑
    풀프레임에 풀프레임용렌즈를 사용하는거랑
    조리개 5.6이상 조이면 차이가 하나도 없습니다...

    구분이 가능하실까요?
    기분차이겠지요..
  • 프로필사진 두두 2014.09.01 14:32 꼽냥님
    "실제로 크롭에서 풀프레임으로 바꾸고 사진이 완젼 달라진 지인을 여럿 봤습니다" 그냥 카메라 비싸고 좋은걸로 바꾸니
    사진실력이 늘었다라고 하시죠...?

    FF카메라를 쓰던 크롭카메라를 쓰던, 결국 촬영하는 사람이
    피사체를 보는 마음의눈에 따라 사진 달라집니다.

    명필이 붓따지는거 보셨나요?
    마찬가지로 진짜작가분들은 카메라장비에 크게 신경안씁니다.
    단지 자신이 어떤사진을 촬영하냐에 맞춰 그에 맞는
    장비만 맞출뿐 그이상 그이하도 아닙니다.

    '나는 똑딱이 포토그래퍼다' 저자 안태영작가님은
    그럼 어떻게 설명하실련지...?

    이분은 싸구려 똑딱이로 사진을 찍었지만. 사진의 질은
    FF바디 들고 온갖 폼잡고 사진 찍는 허접들보다는
    훨씬 더낫다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rove@tistory.com 2015.12.02 05:40 캐빠님 굉장히 위험한 생각을 하시네요.


    물론 풀프레임에 대해서 무조건 적인 찬양은 저도 반대 하지만
    같은 거리에서 더 넓은 화각, 그리고 같은 화각에서 더 얕은심도의 표현이 가능한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은 엄청난 차이입니다. 비교 할 것도 안되죠 왜 조리개 5.6이상으로 비교를 해야 하며 또 그게 차이가 없다니 사진을 쉽게 생각하시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물론 아이폰으로도 충분히 사진 생활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모니터나 모바일에서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광고나 전시를 전제로한 극히 섬세한 프린트 작업을 해야하는 상황이면 3600화소가 가지는 의미는 달라집니다.

    저도 크롭바디 씁니다. 일 할때 아님 궂이 큰거 들고 다닐 필요가 없거든요. 가끔 얕은 심도의 표현이 힘들 땐 후회스럽기도 하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5.12.02 10:30 신고 글에 써 놓았지만 자기가 읽고 싶은 것만 읽으셨는지 분명 비싼 카메라가 표현력이 좋다고 했구만 딴 소리 하시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luckydos.com BlogIcon 럭키도스™ 2014.08.25 11:19 신고 저번주에 700D 를 구매했습니다. 주말에 이래저래 조작을 해 봤는데요. 처음이라 그런지 신세계처럼 느껴져요.~
    썬도그님이 적어주신 글 참고했습니다. 정보 감사했습니다. 저는 초보니까 보급기부터 써보고 취미로 계속 사진 찍을수 있을거 같으면 그때 70D 같은 중급기로 넘어가려 합니다.~ 일단은 DSLR 이라는 제품에대한 이해부터 해야하겠어요.^^

    저는 아이폰을 사용중이라 평소에는 아이폰을 이용해 찍을거 같습니다.
    DSLR을 항상 들고 다닐수는 없을테니까요.~ 주말에 여행을 가거나 공연을 갈때 등 특별한 일이 있을때에 DSLR 들고 갈거 같습니다. 예전에 적으신거 처럼 카메라폰이 휴대하기는 가장 좋으니까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4.08.25 12:54 신고 네 그게 가장 좋은 듯 해요. 충분히 뽑아 낼것 다 뽑고 느낄 것 다 느끼고도 갈증이 난다 그때 중급기로 가야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trixter.tistory.com BlogIcon Trixtor 2014.08.25 13:32 신고 저도 꼽냥님의 의견과 동일합니다.
    열악한 환격이 꼭 비바람이 치고 모래먼지가 날리는 상황이 아니라, 어둡고 셔속확보도 힘든 상황도 포함된다고 생각합니다..
    얼마전 사막에서 촬영하고 난 뒤 모래먼지에도 잘 버텨준 플래그쉽의 튼튼함에 고마움을 느껴보았지요 ㄷㄷ

    물론 잘 모르는 사람이 그냥 가볍게 들고다니면서 찍기에는 폰카가 짱짱맨...
  • 프로필사진 BlogIcon 아티스트 2014.08.25 16:56 비싼장비쪽이 좋은건 확실한데
    필요성과 효율이 넘치는것 같지는 않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naver.com/youlsim74 BlogIcon 김포맨 2014.08.25 18:27 사진을 찍는건 사람이라는 말이 딱 맞는 글이네요~~~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kiasstory.tistory.com BlogIcon 위무제 조조 2014.08.25 21:01 신고 가장 좋은 카메라는 본인이 가장 신속정확하게 원하는 화면을 잡는거라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romanticterran.tistory.com BlogIcon 일상의스냅 2014.08.25 23:23 신고 충분한 공감을 하면서 약간의 반론을 하자면 어차피 장롱 카메라라면 300달러도 낭비입니다. 그러나 취미생활정도라 해도 한번에 풀프레임 가는 것이 낫다는 생각입니다. 총 비용 관점에서요...제가 지난 10년간 기변끝에 풀프와봐서 잘 압니다. 적정 비용은 개개인마다 가치관마다 다르지만서두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4.08.26 08:39 신고 풀프레임까지 간다면 처음부터 풀프레임이 돈 절약하는 방법이죠. 다만, 그걸 처음에 감지할 수 없으니 보험 들듯 크롭바디로 시작할 것을 전 권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희망리더 2015.05.30 18:01 문제는 사진동호회에서 비싼장비 자랑하면서 장비 뽐뿌하는 사람들인거 같아요..
    수백 수천만원 장비를 훈장처럼 메고 다니는 사람들.. 그런사람들에게 사진은 과연 무슨 의미인지 묻고 싶네요
  • 프로필사진 rove@tistory.com 2015.12.02 05:46 본인만의 사진 철학과 피해의식은......
    SNS 정도라는 전제가 있습니다 여러분..
  • 프로필사진 Hunpha 2015.12.02 11:19 사람이 사진을 찍고 기계는 거들 뿐이라고 위로하지만
    같은 사람이 찍어도 기계가 다르니 다르긴 합디다...^^
  • 프로필사진 gradation 2015.12.02 11:58 어짜피...시장표 장바구니나... 에르메스백이나 뭘 넣으면 들어가는것은 같죠..^^*


    저도 역시 사진은 촬영하는 사람과 피사체(정물이건 인물이건 풍경이건)가 더욱 중요하다고 느끼지만..

    잘못하면 위의 글을 사진이나 장비를 잘 모르는 사람에게 오해의 소지가 생길 수 도 있겠군요..^^*


    PS. 찍을수 있는 사진을 같이 찍을수 있는것보다.. 찍을수 없는것을 찍을수 있게 만들어 주거나... 더 나은결과물을 보여준다거나... 가령 위의 사진도... 대형인화를 한번 해본다면..이라는 생각을 잠시 해보았습니다.

    PS. 그래도 가장 중요한건 역시 사람인거 같아요...좋은 콘텐츠 보고 갑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5.12.02 12:34 신고 사진이나 장비를 잘 모르는 분이라면 대부분 일반인 즉 생활사진가인데 이분들이 대형 인화 할 일도 없으니 큰 무리는 없다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zizec 2015.12.03 23:23 이런 비유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그냥 조금 웃겨서 적어봅니다.
    비싼카메라가 좋은 사진을 만들어준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충분히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카메라 장비는 형편에 맞게 구입하면 됩니다. 비싼 카메라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이상하게 볼 필요도 없구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5.12.04 01:48 신고 몇이 아니라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초보자가 풀프레임이 질러서 산 후 6개월도 안 되서 장농으로 향하죠. 비싼 카메라 사는 사람을 폄하하는 것이 아니죠. 비싼 카메라가 필요 없는 분들이 비싼 카메라 사는 것을 지적하는 글입니다. 자격지심이신가요? 비싼 카메라 쓸 일이 있는 프로들은 비싼 카메라 사야죠. 밥줄인데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