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DDP에서 전시 되는 샤넬의 삶을 재조명한 문화 샤넬전 - 장소의 정신 본문

사진정보/사진전시회

DDP에서 전시 되는 샤넬의 삶을 재조명한 문화 샤넬전 - 장소의 정신

썬도그 2014. 8. 6. 11:50

치렁치렁한 긴 치마로 파리 시내를 쓸고 다니던 여자들의 복식은 지금 기준으로 보면 참으로 답답했습니다. 
이런 긴 치마는 활동에 큰 제약을 두었습니다. 이런 답답하 모습을 한 여자가 과감하게 바꿉니다. 

코코 샤넬은 아버지로부터 버림 받고 고아원에서 자랍니다. 근근히 클럽에서 노래를 부르고 재봉질로 먹고 합니다. 클럽에서 노래를 하다가 닭 울음 소리인 코코를 이름에 붙이고 코코를 자신의 애칭으로 삼습니다. 반골 기질이 있는 코코 샤넬은 당시 인기 있던 긴 치마와  과일이나 슈크림을 얹은 듯한 과도한 장식의 과도한 치장이 특색인 로코코풍의 의상에 실증을 내고 강한 비판을 합니다. 


<영화 코코샤넬의 한 장면>

코코 샤넬은 현란하고 과한 치장이 주류를 이룬 20세기 초 프랑스 상류층 여자들의 패션에 반기를 들고 새로운 패션을 만듭니다. 그 새로운 패션이란 실용성을 바탕으로 한 단순미를 강조한 의상입니다. 남자들의 전유물인 바지를 여자가 입을 수 있는 여성용 승마 바지를 만들고 치렁치렁한 치마는 가위로 싹뚝 자르고 활동하기 편한 스커트를 만듭니다. 그 유명한 샤넬라인 스커트가 샤넬에 의해 탄생합니다. 사람들은 처음엔 경악했죠. 어떻게 여자가 다리를 노출하나며 경악했지만 점점 이 스커트는 큰 유행이 되어 시대의 패션을 선도합니다. 여성해방 운동가는 많지만 가장 큰 여성해방를 가져온 것이 샤넬의 스커트가 아닐까 합니다. 마린 룩, 스커트, 장식 없는 모자 등등 샤넬의 이름은 전세계에 널리 알려지게 되고 '마릴린 먼로'의 잠옷이라고 하는 샤넬 NO.5는 여전히 인기 높은 향수가 되었습니다. 


"럭셔리는 빈곤의 반대말이 아닌 천박함의 반대말이다" - 코코 샤넬-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인 샤넬이라는 브랜드를 만든 코코 샤넬(본명 : 가브리엘 샤넬)의 삶과 샤넬의 인생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닌 장소와 샤넬 창작품등을 전시하는 전시회가 곧 서울에서 열립니다.



DDP에서 열리는 문화 샤넬전(CULTURE CHANEL) 전시회


오는 8월 30일부터 10월 5일까지 서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앞에 있는 DDP(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서 장소의 정신(The Sense of Plases)라는 주제로 문화 샤넬 전시회가 열린 예정입니다. 

문화 샤넬전은 큐레이터 장 루이 프로망(Jean Louis Froment)이 기획한 전시회로 2007년 모스크바 푸시킨 미술관, 2011년 상하이 현대 미술관과 베이징 국립 예술 미술관, 2013년 광저우 오페라하우스와  파리의 팔레 드 도쿄에서도 전시회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2014년 8월 말 한국의 서울에서도 전시회를 합니다.

'문화 샤넬전 : 장소의 정신'은 샤넬 브랜드의 창시자인 가브리엘 샤넬(애칭 코코 샤넬)에게 영감을 불어 넣은 장소들을 통해서 가브리엘 샤넬의 창의성과 그 도시에서 어떤 영감을 받았는 지를 보여주는 전시회입니다. 예를 들어서 바닷가 도시에서 선원들이 가로 줄무늬가 가득한 옷에 영감을 얻어서 마린 룩을 만든 것과 같은 것이죠.

총 10개의 전시 공간은 각각 가브리엘 샤넬의 인생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닌 장소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장소가 어떻게 샤넬의 패션 디자인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조명하고 소개하는 전시회입니다. 장소에는 파리, 베니스, 오바진, 도빌까지 샤넬의 삶의 여정에 잠시 머문 장소들을 소개합니다. 




이번 전시회에는 샤넬의 패션, 주얼리, 시계, 향수 등의 샤넬 제품들과 함꼐 500여점의 사진, 책, 오브제, 원고, 기록, 예술 작품도 함께 소개 됩니다. 최근에는 샤넬의 수석 디자이너인 '칼 라거펠트' 전시회가 엄청난 인기를 끌었는데 그 만큼 샤넬이라는 브랜드의 인기가 아주 높다는 것을 반증합니다. 

아마 이 전시회도 큰 인기를 끌 듯 하네요. 이번 전시회는 칼 라거벨트가 아닌 샤넬의 창시자인 가브리엘 샤넬이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샤넬의 역사와 컬쳐 샤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시회는 다행스럽게도 무료입니다. 

자세한 전시 정보는  DDP 홈페이지(http://www.ddp.or.kr/EP010001/getDetailPage.do)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시회 보시고 영화 코코 샤넬로 코코 샤넬의 삶을 더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문화 사넬 - 장소의 정신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lwiviu1bc0A

자료 출처 : 샤넬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ChanelKR?fref=ts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