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IESE비지니스 스쿨에서 발표한 스마트한 도시 1위는 도쿄, 9위는 서울 본문

물건너온 소식/해외화제

IESE비지니스 스쿨에서 발표한 스마트한 도시 1위는 도쿄, 9위는 서울

썬도그 2014. 5. 17. 13:11

서울은 매력적인 도시일까요?
서울에서 태어나서 한 번도 서울 밖을 나가지 못해서 서울이 매력적인 도시인지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기는 좀 힘드네요. 
다만, 가끔 강릉이나 속초에서 살아볼까 생각을 하고 실제로 나이가 더 많이 들면 바닷가가 보이는 곳에 집을 얻어서 살아볼까 합니다. 그러나 또 생각해보면 바다를 볼 수 있어서 좋긴 하지만 연극, 영화 그리고 수 많은 문화 행사 등을 생각하면 서울이 좋긴해요.

한국은 서울공화국이라고 해서 정치,경제,행정,문화 아니 싸그리 서울에 다 집중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행정만이라도 대전 쪽으로 내려보내려고 노무현 정부가 시도 했을때 헌법재판소의 듣도보도 못한 관습법을 들고 나와서 서울은 서울이다라는 얼척 없는 판결을 합니다. 

아무튼, 서울 사람이지만 서울 기득권은 정말 부셔버리고 싶네요. 서울이요? 개인적으로는 여러 혜택을 많이 받는 도시지만 인구밀도가 정말 높아서 별로입니다. 한적함을 느끼고 싶으면 서울은 별로입니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의 지옥철은 서울이라는 도시의 정내미를 다 떨어지게 합니다.

아니, 어느 나라가 서울과 서울 인근인 경기도에 인구의 절반이 삽니까? 이런 나라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럼 서울이라는 도시는 정말 매력이 없는 도시일까요? 여기 어느 정도 객관성을 가진 자료가 있어서 소개합니다.



스페인의 IESE 비지니스 스쿨은 세계 55개국 135개 도시를  정치, 경제 규모, 공공 관리, 도시 계획, 기술, 환경, 사회 통합성, 교통 등의 10개의 카테고리에서 총 50개 이상의 지표를 가지고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도시를 발표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iese.edu/en/about-iese/news-media/news/2014/april/tokyo-london-and-new-york-the-smartest-cities/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지표를 보면서 놀란 것은 제 예상보다 서울이 무척 높은 순위인 9위에 있습니다
1위는 도쿄로 경제 2위, 인적 자본 1위, 교통 6위, 도시 계획 6위이고 사회통합성가 125위로 최하위권에 머물렀네요. 
2위는 런던으로 기술 1위, 정치 6위, 도시 계획, 경제 5위로 선정 되었네요. 음식도 포함된다면 영국은 순위가 좀 더 떨어질 것입니다. 

3위는 뉴욕으로 경제 1위, 기술 4위, 세계에 미치는 영향도가 4위이며 환경 37위 사회통합성는 110위로 낮은 순위였습니다
4위는 스위스 취리히로 공공 정책 3위, 도시 계획 4위,  정치 7위였습니다
5위는 프랑스 파리로 세계 영향력 2위, 경제 4위, 환경 5위입니다. 
6위는 스위스 제네바로 환경 1위, 정치 7위, 도시 계획 4위, 공공 관리 5위, 
사회통합성 5위네요
스위스가 대단하네요. 취리히에 제네바 그리고 7위도 스위스 바젤입니다.  
7위 바젤은 환경 1위입니다
8위는 오사카로 교통 8위, 도시 계획 7위, 공공 관리 7위, 환경 20위입니다
9위는 서울입니다. 인력이 세계 7위이고 교통이 43위입니다. 
사회통합성은 80위입니다. 
서울은 따로 자세히 다루도록 할께요

10위는 노르웨이 오슬로로 환경 4위, 도시 계획 4위, 사회통합성 6위, 경제 9위입니다. 
11위부터는 미국 도시들이 많이 나오네요. 

11위는 필라델피아, 12위 로스엔젤레스, 13위 댈러스, 14위 덴마트 코펜하겐, 15위 네덜란드 아인트호벤
16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17위 호주 시드니, 18위 스웨덴 스톡홀름, 19위 시카고. 20위 볼티모어입니다. 


http://citiesinmotion.iese.edu/indicecim/?lang=en

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세계 지도가 나오고 각 도시의 세부적인 순위를 알 수 있습니다.



서울 9위

서울을 보죠. 거버넌스가 23위이고 도시 계획이 18위입니다. 공공 관리가 8위로 무척 높은 순위입니다.
기술은 13위, 환경은 31위, 국제 영향력이 20위로 생각보다 높네요. 
사회통합성(Social cohesion)가 80위네요. .  교통은 43위, 인재(인적 자본)는 7위로 가장 높은 순위입니다. 아무래도 높은 교육열 때문인 듯 하네요. 경제는 21위로 꽤 높은 편입니다. 



대구 68위

서울말고도 다른 한국 도시도 있는데 대구는 68위입니다.
거버넌스가 서울과 같은 23위이고 다른 한국 도시도 23위인데 이 거버넌스는 자율적 문제 해결 능력 및 관리 능력인데 순위가 같은 걸 보면 국가 정부 순위 같기도 합니다. 

도시계획은 18위, 공공 관리는 서울보다 낮은 16위, 기술은 54위로 확 낮네요
환경은 31위로 서울과 동일하고 국제 영향력은 43위입니다. 
사회통합성는 55위로 서울보다 높네요. 교통은 53위, 인적 자본는 94위로 아주 낮고 경제도 85위로 낮습니다. 

몇몇 수치는 도시가 아닌 그 나라 정부의 영향을 받는 듯 하네요. 그러나 인적 자본과 기술 순위가 낮은 이유는 공부 잘하는 혹은 성공하려면 서울로 다 몰려들어서 그런 것은 아닐까요? 또한, 잘 나가는 대학도 다 서울에 있잖아요. 또한, 기업의 본사는 다 서울에 있고요.


부산 72위

그런데 한국의 제2의 도시라고 하는 부산은 대구보다 더 낮습니다. 
다른 수치는 대구와 비슷하거나 높은데 인재 즉 인적 자본이 105위로 아주 낮습니다. 왜 이러는 걸까요? 신기하네요
국제 영향력도 무척 낮습니다. 73위네요. 

대전 64위

대전이 부산을 재치고 한국 2위네요. 대전은 무려 64위입니다. 국제 영향력도 공공 관리 순위도 도시 계획 순위도 높습니다. 
인적 자본도 다른 도시보다 높습니다. 



1위 도쿄

1위인 일본 도쿄입니다. 
거버넌스가 14위, 도시계획이 6위, 공공 관리가 무려 1위입니다. 기술 16위, 환경 20위, 국제 영향력 12위인데 사회 통합은 125위로 서울보다 낮습니다. 갈등이 많아서인가요? 순종적인 일본인들이라고 해서 시위도 거의 없는 나라인데요. 왜 저런 순위가 나왔는지 모르겠네요.. 

서울은 편의성이 좋은 도시임에는 부정할 수 없죠. 편리한 도시임과 동시에 역사도 깊은 도시지만 역사에 대한 깊은 고민은 볼 수 없습니다. 고궁 말고 역사를 느낄 장소도 많지 않고요. 그럼에도 서울의 편의성은 아주 좋은 도시임에는 틀림없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