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전작에서 가격만 낮춘듯한 갤럭시카메라2.차라리 갤럭시카메라가 더 낫다 본문

사진정보/카메라

전작에서 가격만 낮춘듯한 갤럭시카메라2.차라리 갤럭시카메라가 더 낫다

썬도그 2014. 2. 20. 21:11

가끔은 이 제품은 시장에 왜 나왔는지 이해가 안 가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특히 세계적인 기업이 이해가 안 가는 제품을 선보이면 당혹스럽기도 합니다. 그 많은 박사와 특허를 내고 수십 조의 영업이익을 내는 회사가 누가 살지 정말 궁금한 제품을 선보이면 개발자에게 전화를 걸어서 물어 보고 싶습니다. 

디자인만 멀끔한 왜 만들었는지 이해가 안가는 갤럭시 카메라 

라는 글을 통해서 2012년 끝자락에 선보인 갤럭시 카메라의 뜬금 없음을 비판 했습니다. 

갤럭시 카메라는 카메라 운영체제를 스마트폰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를 사용한 제품입니다. 여기까지는 혁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 많은 카메라 앱을 다운 받아서 다양한 사진 효과와 편집을 쉽게 한 후 저장 공유까지는 좋고 지적할 사항이 없습니다. 

그러나 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카메라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뭐 사람마다 스타일이 다르고 용도가 다르겠지만 스트리트 포토그래퍼 스타일이나 출사용으로 사용하는 카메라는 카메라를 꺼내서 바로 찍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즉 셔터찬스라고 하는 속사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 갤럭시 카메라는 부팅시간이 10초 이상이 걸립니다. 

왜냐하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이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전원 넣고 사용하기까지 10초 이상 걸리죠. 그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는 것은 치명적인 약점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탑재된 갤럭시 카메라와 갤럭시NX에는 좋은 평가를 받기 힘듭니다. 물론, 슬립 모드로 하고 다니면 바로 사용할 수 있긴 합니다만 그렇게 되면 배터리 소모량이 많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 느린 부팅 시간은 속사로 촬영할 때만 빼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가격에 모든 것이 무너져내렸습니다. 가격이 무려 75만원이나 합니다. 
아니 고배율 줌이 되는 컴팩트 카메라가 75만원? 미러리스 가격 혹은 저가 DSLR 가격과 비슷한 모습에 절망스럽더군요. 더구나 갤럭시 카메라는 LTE망에 물려서 쓰는 제품으로 스마트폰처럼 매달 통신비를 내야 합니다.

그럼 차라리 전화 기능을 넣어서 스마트폰으로 나왔으면 했는데 전화 기능은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갤럭시 카메라 보다는 전화 기능이 들어간 갤럭시 줌이 낫다고 판단 한 것입니다. 부팅은 느리고 가격은 비싸고 매달 통신비까지 나가는 이 제품을 누가 사나 했는데 결국은 거의 안 사더군요. 

삼성은 부랴부랴 와이파이만 달려 있는 갤럭시 카메라도 선보였는데 이미 시장에서 외면 받은 제품은 큰 인기를 끌지 못했습니다. 이 갤럭시 카메라를 보면서 제가 느낀 것은 왕회장인 삼성 이건희의 한마디에 너무 급하게 만든 제품이라는 느낌과 이때 한창 지적을 받고 있었던 삼성전자의 '빠른 추격자' 전략에 대한 삼성전자의 부담 때문인 듯 했습니다.

창의적인 제품을 선보이고자 하는 열정과 과욕 때문에 너무 급하게 제품을 선보인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뭐 그럴 수 있습니다. 모든 제품이 다 성공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어떤 제품이든  1 보다는 2를 사라고 하잖아요. 그리고 갤럭시 카메라2가 나왔습니다.


스펙은 거의 동일하고 가격만 낮춘 갤럭시 카메라2. 차라리 갤럭시 카메라가 낫다


지난 CES 2014에서 선보인 갤럭시 카메라2는 제 예상과 다르게 전작과 동일한 스펙으로 나왔습니다. 
갤럭시 카메라와 똑같은 1630만 화소의 1/2.3인치형 CMOS 센서, 4.8인치 LCD 디스플레이 등등 하드웨어 스펙은 동일합니다. 보다 얇고 가벼워졌다는 것 빼고는 카메라의 기능 향상은 없습니다.

다만 NFC태깅을 이용해서 보다 빠르고 쉽게 사진을 공유할 수 있어졌습니다. 달라진 것은 NFC 태깅 기능 밖에 없네요. 이 갤럭시 카메라2는 와이파이 모델만 나와 있는데 가격이 49만 9천원입니다. 



스펙 똑같고 단지 좀 더 가볍고 얇아졌다는 것 빼고는 달라진 것도 없는 갤럭시 카메라2. 49만 9천원을 주고 저걸 사느니 스펙 똑같은 전작인 갤럭시 카메라를 35만원 정도에 사는 것이 더 현명한 소비 아닐까요?

카메라 잘 만드는 회사가 이 갤럭시 카메라는 왜 이 따위로 만드는지 이해가 안 가네요.

4 Comments
  • 프로필사진 김군 2014.02.21 00:52 창의혁신에 대한 압박감과 시장지배상태에 대한 여유가 저런 괴생물체를 만들었다고 봅니다....
  • 프로필사진 mooni 2014.02.22 07:58 canon 550d가 중고로 30만원 미만의 가격인거 생각하면, 미친 짓이죠.
  • 프로필사진 래은 2014.02.27 09:38 데이터나눠쓰기 요금제로 사용하면 매달 데이터요금도 안나가고.. 카메라로 안쓸때는 차에 거치하고 티맵으로 사용하는 1인입니다.. 저는 lte 로 잘 사용하고있는데.. 카메라가 평소에는 그닥 필요하지 않으면서 여행갔을때나 가끔사용하는 일반인들에게는 오히려 꽤 괜찮은거 같은데요..ㅎㅎ 물론 요즘 공기계 가격이 20만원정도라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만...ㅎ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4.02.27 10:52 신고 그냥 갤럭시 카메라가 아닌 갤럭시 줌이라는 카메라 특화폰을 사는게 낫지 않을까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