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건너온 소식/해외화제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는 전 세계 홍역, 소아마비,풍진, 백일해 감염 지도

by 썬도그 2014. 2. 15.
반응형

어린 시절 가장 학교에 가고 싶지 않았던 날은 주사 맞는 날이었습니다. 1회용 주사기를 불로 소독하면서 계속 사용하는 모습은 지금 생각하면 참으로 무식한 행동이었지만 그 시절은 넉넉한 시대가 아니여서 그렇게 사용 했습니다. 뭐 그래도 참을 만은 했습니다. 그러나 한국인들 어깨에 큰 자국을 생기게 하는 BCG라고 하는 결핵 주사를 맞을 때는 정말 많이 떨리더군요. 지금 아이들은 어깨에 흉터 남는다면서 도장식으로 하던 것 같은데 70,80년대 아니 그 이전에는 어깨에 흉터가 생기게하는 결핵주사를 맞았습니다.

이렇게 어린 시절 철저하게 예방접종을 한 결과 한국은 많은 유행병이나 바이러스 병에 잘 걸리지 않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특히 홍역이 철저한 예방 접종 때문에 사라졌다는 소리는 깜짝 놀랐네요. 제가 초등학교 1학년 때 홍역 때문에 한 3일을 학교를 가지 못했습니다. 당시는 홍역 예방접종 같은 것 없었거든요.  그러나 한국만 홍역이 없지 전 세계에서는 아직도 홍역을 앓는 아이들이 많고 한국도 가끔 홍역 집단 발병 소식이 들려오곤 합니다.  이렇게 백신을 통해서 병에 걸리기 전에 몸에 내성을 키우는 전염병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태어나서 많은 백신을 미리 맞아서 병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는 전염병 지도

출처 http://www.cfr.org/interactives/GH_Vaccine_Map/#map

위 지도는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는 병들의 전 세계 감염을 알 수 있는 지도입니다. 
위 지도는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는 여러 병 중에서 홍역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홍역이 거의 사라진 나라이고 이는 철저한 예방 주사 덕분이죠. 그러나 아프리카나 유럽, 인도 지역은 여전히 홍역을 많이 앓고 있습니다 뭐 홍역 앓는다고 죽는 것은 아니라서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병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붉은색은 홍역, 카키색은 유행성 이하선염, 파란색은 풍진, 오렌지색은 소아마비, 녹색은 백일해입니다. 



미국 같은 경우는 홍역과 백일해가 꽤 많네요. 동부지역은 유행성 이하선염도 보입니다. 그러고 보면 한국의 보건 수준은 세계적이네요. 위 데이터는 2008년에서 2014년까지 세계에서 발생한 바이러스 감염을 지도에 표시한 것입니다. 


http://www.cfr.org/interactives/GH_Vaccine_Map/#map 여기에 가시면 타임라인별로 병 별로 따로 체크해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둥근 원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언제 얼마나 많은 사람이 병에 걸렸는지도 자세히 나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