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휴대폰의 전파를 시각화하면 이런 모습이다.

by 썬도그 2013. 12. 30.
반응형

도심의 높은 건물을 보면 어김 없이 있는 것이 있습니다. 그건 우리를 내려다보는 듯한 포즈를 하고 있는 휴대폰 기지국입니다. 한국은 통신망이 발달한 나라라서 3G는 물론 LTE, LTE-A 통신망까지 촘촘하게 깔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촘촘한 휴대폰 기지국의 전파 속에서 살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 휴대폰 기지국의 전파를 시각화 한 이미지가 있어서 화제입니다. 



휴대폰 기지국의 전파는 보통 셀 방식으로 전파를 주변에 뿌립니다. 즉 벌집처럼 정육각형으로 된 형태로 주변을 커버하고 있습니다. 도심 같이 유동인구가 많은 곳은 이 정육각형이 더 촘촘한데요. 아무래도 사용자가 많은 곳은 기지국이 더 촘촘하게 많이 박혀 있습니다. 전파도 소비재이다보니 많이 사용할수록 부하가 더 많이 걸립니다. 이런 휴대폰의 전파를 여러 대학의 박사님들이 모여서 시각화 해 봤습니다. 






실제로 휴대폰의 전파가 빛으로 보인다면 환상적이겠네요.  첫번째 사진을 보면 무슨 해변가의 파라솔 같이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촘촘한 전파 속에서 우리는 오늘도 휴대폰으로 메일도 카톡도 전화를 끊김 없이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출처 http://www.myvouchercodes.co.uk/#cellular-network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