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전자 회로도 배울 때 좋은 전선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전도성 잉크펜

by 썬도그 2013. 10. 8.
반응형



어렸을 때 전자 키트를 사서 납땜을 하면서 전자 키트 놀이를 즐겨 했습니다. 딥 스위치를 누르면 사이렌 소리도 나오고 알람음도 나오는 초간단 전자 키트였지만 그 재미가 아주 솔솔 하더군요. 지금 아이들도 이 전자 키트를 이용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요즘은 브레드보드와 비슷하게 그냥 레고 블럭처럼 끼우기만 되는 전자 키트도 있는 것 같더라고요. 전자 키트는 좀 위험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인두기를 달궈서 납을 녹여서 전자 부품인 콘덴서나 저항이나 트랜지스터를 붙여야 하기 때문이죠. 잘못해서 인두가 손에 닿으면 화상을 입을 수도 있고 납땜 냄새가 몸에 좋지도 않습니다. 

그럼에도 이 전자 회로도를 실습할 때는 이 납땜 질을 안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전선과 납땜 없이 그냥 펜으로 쭉 그리면 되는 초간단 전도성 잉크펜이 나왔습니다

이 제품은 전도성 잉크가 들어 있고 글루처럼 평온에서 5분 후에 굳기 때문에 납땜의 특징도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회로도를 쭉 그리기만 하면 하나의 회로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전자 부품도 고정할 수 있기 때문에 즉석에서 간단한 회로 기판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교육용으로도 좋고 자작 전자 기판도 빠른 시간 안에 만들 수 있습니다. 내구성은 떨어지지만 다양한 실습을 할 수 있기에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끌 수 있습니다.

10ml에 13달러 하네요. 국내에서 수입해도 꽤 잘 팔릴 듯 합니다. 특히 전자 회로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하는 전자공학도가 꿈인 분들에게 좋겠는데요.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adafruit.com/products/1306 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