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동영상 세로로 찍지 마세요! 이건 보는 사람에겐 테러입니다.

by 썬도그 2013. 7. 11.
반응형

저는 페이스북에 사진이나 동영상 잘 올리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평범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전 LTE폰을 쓰지만 LTE망을 전혀 쓰지 않습니다. 오로지 와이브로 에그라는 단말기를 켜고 인터넷을 하기 때문에 사람들과 이 사진을 공유하고 싶다. 혹은 동영상을 공유하고 싶다고 생각해도 와이브로 에그 키는 것이 귀찮고 키고 사진, 동영상 전송하는 것이 번거로워서 거의 올리지 않습니다.

아주 특수한 경우죠. 새로운 LTE폰으로 갈아타면 2년 약정으로 LTE 데이터 요금제로 계약 할 예정이기에 그때는 폭풍과 같이 수시로 올릴 수 있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사진에 비하면 아주 미약하지만 동영상을 올리는 페이스북 유저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동영상을 사진처럼 세로로 찍어서 올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도 가끔 페이스북 이웃이 올린 세로로 올리는 동영상을 봅니다. 그런데 사진과 달리 동영상은 세로로 올리면 보기 참 불편 합니다


                   

얼마 전 대박이 터진 '찍지마라' 동영상입니다. 이 동영상은 다 좋은데 결정적으로 세로로 찍어서 보는데 좀 불편합니다. 이 동영상은 영상 보다는 아이들이 찰진 마찰음이 압권이고 두 아이의 움직임이 없습니다. 동영상이 세로로 찍힌 아쉬움이 적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세로로 찍는 동영상은 보는 사람을 참 불편하게 하고 정보량도 무척 떨어집니다. 오히려 짤린 부분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하죠


이걸 바로 버티컬 비디오 신드롬이라고 합니다.
이 신드롬은 휴대폰 때문에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사진은 세로로 찍어도 됩니다. 인물 같이 피사체가 세로로 긴 피사체라면 가로 보다는 세로가 낫습니다. 아주 유명한 관광지나 랜드마크를 배경으로 하는 여행 사진이라면 가로가 낫지만 배경이 특이한 것이 아니라면 인물에 집중할 수 있게 세로로 찍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동영상은 다릅니다. 동영상 대부분은 배경과 주변 피사체 등의 모든 정보가 중요시 됩니다. 때문에 가로로 찍어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 이유는 영화 스크린을 보면 압니다. 사람의 눈은 가로로 있기 때문에 수평으로 긴 영상이 좋습니다. 

그래야 눈이 편하거든요. 대작 영화 같은 경우는 극단적으로 가로 길이가 영화로 제작되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가 사진이나 동영상을 소비하는 매체는 모두 가로입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은 쉽게 세로로 돌릴 수 있기 때문에 무심결에 동영상을 가로로 찍습니다. 솔직히 동영상을 가로로 촬영하는 것이 더 편합니다. 그립을 확실하게 잡을 수 있는 것이 세로이고 우리가 전화를 세로로 받는 습관도 작용합니다. 

이런 습관 속에서 자신도 모르게 동영상을 세로로 찍습니다


하지만 이건 촬영자의 입장이고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세로로 찍은 버티컬 비디오 신드롬에 걸린 동영상은 최악입니다. 
이 버티컬 비디오 신드롬에 대한 경각심을 담은 동영상이 화제입니다. 


            

우주 흥미로운 동영상입니다. 눈이 세로로 달려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가로로 동영상을 촬영해서 보는 사람을 편하게 해 달라는 애교어린 동영상입니다

세로로 동영상을 촬영하면 영화관도 세로 스크린을 써야 한다고 하는 이야기도 나오네요.
과감하게 말하세요. 세로로 찍지 마세요! 세로로 동영상 촬영하지 마세요.


          

여기 또 다른 영상도 세로 비디오 촬영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주고 있네요.



          

  뮤지션 Jonathan Mann은 노래로 까지 만들었는데요. 여기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죠. 정말 

세로 동영상이 문제가 있을까요?  감상자 입장인 저는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네 문제가 있습니다" 세로로 된 동영상은 보기 정말 불편합니다. 사람이 가만히 서서 노래는 하는 영상이라면 모르겠지만 세로 영상 대부분은 답답함을 유발합니다. 세상 대부분의 물체들은 주로 가로로 움직입니다. 자동차도 사람도 지하철도 비행기로 새도 대부분은 가로로 움직입니다. 

움직임을 담은 동영상은 가로로 담아야 편합니다. 가로로 움직이는 피사체를 세로로 담아보세요 조금만 움직여도 프레임에서 벗어납니다. 그러니 얼마나 답답하겠습니까? 따라서 주변에서 동영상을 세로로 촬여한다면 가로로 촬영하는 것이 예의라고 말씀해 주세요. 세로 사진은 프레임안에  피사체가 다 담기기에 큰 문제가 없지만 동영상은 다릅니다.

동영상 앞으로는 꼭 가로로 촬영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