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중에는 폴딩이 되는 접이형 자전거가 있습니다. 접이형 자전거의 장점은 작은 부피로 접을 수 있어서 집안에 보관하기 용이합니다. 요즘 고가 자전거를 아파트 자전거 거치대에 놓아도 훔쳐가는 사람들이 있어서 집안에 보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폴딩 자전거를 사지만 폴딩 자전거는 기본적으로 속도가 느립니다. 고가 제품은 폴딩이라도 속도가 나긴 하지만 같은 가격이라면 폴딩 자전거 보다는 일반형이 더 속도가 좋고 효율성은 좋습니다. 문제는 보관과 도난입니다.
스투터도 마찬가지입니다. 스쿠터도 도난을 많이 당하죠. 또한, 공간도 마땅치 못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자전거 처럼 접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래서 나온 것이 바로
MOVEO입니다. 이 접는 스쿠터는 Antro그룹과 헝가리의 비영리단체가 함께 만들었습니다.
2008년 처음 이 프로젝트를 기획했고 5년이 지난 지금 그 첫 시제품이 나왔네요.
크기는 소형 스쿠터 정도 크기입니다. 탄소섬유로 만들어진 바디 무게는 25kg입니다. 들기는 좀 무겁고 끌 수는 있습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45km/h입니다 전기 스쿠터라서 배터리로 작동하는데 한번 충전으로 35km정도를 달릴 수 있습니다. 근거리 출퇴근 용이나 통학용으로 괜찮겠네요. 완충을 ㅎ는데는 약 1시간이 걸립니다. 출근 할 때 회사에 타고 가서 퇴근 전에 충전 하면 되겠네요
접으니까 쉽게 끌고 다닐 수 있게 되어는데 접는 과정이 궁금합니다.
이 Moveo는 3,100달러(한화 340만원)모델과 4,600달러 모델을 준비중인데요. 1년에 약 4천대를 판매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가격은 생각보다 싼 편입니다. 일반 스쿠터 가격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생각해보니 전기로 작동디기에 복잡한 엔진이 없어서 접을 수 있었던 것 같기도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