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삼성전자는 소유주 때문에 싫지만 삼성카메라는 좋아합니다. 삼성카메라는 삼성항공에서 삼성 테크원에 소속되어 있다가 삼성전자가 흡수했습니다. 삼성 카메라 좋습니다. 특히 컴팩트나 미러리스는 꽤 잘만들죠. 삼성전자는 세계 최고의 IT기술이 있기에 전자 기능은 아주 좋지만 광학기술이 뛰어너지 못해서 자체 광학기술 보다는 미놀타나 펜탁스와 협업을 했었고 독일 슈나이더 렌즈를 주로 사용합니다. 삼성의 이건희 회장은 자동차, 오디오, 카메라 매니아인데요. 이런 회장의 취향에 따라서 자동차, 카메라 쪽에 큰 투자를 하지만 큰 성공을 하지 못합니다

롤라이도 삼성 테크윈이 95년도에 인수 했다가 99년에 다시 매각합니다. 이렇게 삼성 카메라는 자체 광학 기술이 없기에 카메라 업계에서 큰 발전을 하지는 못합니다. 광학기술은 IT기술과 다르게 오랜 기술적 숙련도가 필요로 하기에 쉽게 따라갈 수 없습니다. 어쨌거나 전체 기술이 삼성것이라고 할 수 없지만 제품 완성도는 꽤 괜찮습니다.

특히 컴팩트 카메라 쪽은 신기술을 많이 선보여서 저도 후한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요즘 미러리스나 컴팩트 카메라들이 와이파이 기능을 넣어서 많이 나오는데 그 시초는 삼성 카메라입니다. 1년 전인가 2년 전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적극 활용한 컴팩트 카메라도 나오더군요. 

그리고 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와 카메라를 융합한 제품을 올해 선보였는데 그 이름은 갤럭시 카메라입니다.


뛰어난 디자인의 갤럭시 카메라

삼성 갤럭시 카메라를 삼성 프라자에서 직접 만져 봤습니다. 
디자인은 애플이 만는 것이 아닐까 할 정도로 미니멀 합니다.  광학 21배줌에 129 x 71 x 19mm의 크기에 배터리 메모리 포함해서 무게는 305g입니다. 


후면은 4,8인치 디스플레이인데 삼성의 강점인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아닌 그냥 LCD입니다. 이 모습에 많은 사람들이 왜 아몰레드를 사용하지 않았냐는 질타가 있습니다. 저는 큰 불만이 없지만 슈퍼 클리어 LCD는 삼성의 장점을 배제한 모습 같아 보이네요. 아몰레드는 뛰어난 발색력으로 실제 사진 보다 도 화사한 느낌이 납니다. 따라서 부작용으로 액정 디스플레이로 볼때는 아주 환한 사진임에 만족해 하다가 집에서 LCD모니터로 보면 그냥 평이한 사진 품질에 실망을 하죠. 

워낙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화사한 색감과 뛰어난 발색력이 좋기 때문이죠.  후면은 그냥 갤럭시 스마트폰과 비슷한 디자인이고 홈버튼 이전 버튼등이 있는 것이 스마트폰과 비슷합니다. 





상단에는 팝업 플래시와 전원 버튼 그리고 줌 버튼과 셔터가 있습니다. 줌인 줌아웃은 셔터 버튼 앞에 달려 있어서 쉽게 줌인 줌아웃을 할 수 있습니다. 


후면에는 아무런 조작 버튼이 없고 모든 조작은 터치로만 가능합니다. 초점 맞추는 속도도 그런대로 괜찮네요



오른쪽 구석을 누르면 자동, 스마트, 전문가 모드가 있는데 셔터 스피드와 조리개 값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각화 된 정보로 조작도 편리한데 UI도 괜찮네요. F2.8까지 지원되네요. 


홈 버튼을 누르니 스마트폰 그 자체입니다. 다양한 앱들이 보이고 티스토어도 보입니다. 이 갤러시 카메라는 이통사에서 개통을 해야 하는 카메라로 4G LTE망을 통해서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특장점이 있는 카메라입니다. 


매달 통신요금 내는데 이걸 누가사?

이렇게 보니 영락없는 스마트폰이네요. 하지만 전 이 모습이 좀 이해가 안갑니다. 
와이파이를 넘어서 이통사망을 이용해서 사진을 업로드하고 백업하고 공유하는 모습 까지는 어느정도 이해합니다. 
하지만 3G망도 아닌 4G망은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도 없는데 누가 고화소의 사진을 4G망으로 올릴까요? 한장 올리는데 많은 데이터량을 소모하고 업로드 하고 공유할수록 데이터 요금이 나가는데요. 이렇게 사용하면 할 수록 유지비용이나 요금이 많이 나오는 모습은 필카를 떠올리게 합니다.

필카가 망한 이유가 비싼 필름 값과 인화비 떄문에 디카의 유지비용과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 모습과 찍은 사진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뛰어난 장점 때문에 필카가 망한건데 필카 처럼 사진을 업로드 할 수록 돈을 추가로 더 내야 하는 모습은 좀 이해가 안갑니다. 차라리 와이파이 기능만 넣고 그걸 공용 와이파이 존이나 와이브로 단말기로 공유하면 될텐데요. 

전 이 모습에 이 갤럭시 카메라가 성공하지 못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인 젤라빈을 먹여서 이메일도 볼 수 있고 다양한 안드로이드 어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화기능은 없습니다. 전화기능을 뺀 스마트폰? 이걸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차라리 전화기능을 넣어서 카메라 기능이 강화된 스마트폰으로 나오면 솔깃할 것입니다.

제가 이 블로그에서 틈날때 마다 카메라 기능을 강화시킨 스마트폰을 내놓으면 범용성은 좀 떨어져도 저 같이 일상사진 많이 찍는 사람들에게는 솔깃하고 매력적인 스마트폰이 될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갤럭시 카메라는 전화기능을 뺀 스마트 카메라로 나왔습니다. 뉴스를 보니 현재까지 이 갤럭시 카메라의 판매 대수는 750대 정도 밖에 안되는 초저조한 판매고를 올리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망했다고 봐야죠. 

솔직히, 이걸 팔면서 매달 데이터 통신료를 내는 카메라를 사라고 하면 살 소비자가 몇이나 있을까요? 사진 찍고 바로 본사에 사진을 전송해야 하는 사진기자들 말고 이 카메라가 필요 할 사람이 있을까요? 얼마나 사진이 급하다고 집에와서 편하게 업로드 하거나 아니면 아이패드나 노트북에 연결해서 찍은 사진을 업로드 해도 되는데 굳이 이걸 찍자마자 카메라에서 바로 SNS나 블로그에 올릴 필요가 있을까요?

물론, 개통 안하고 공기계만 사서 와이파이로만 이용할 수 있긴 합니다. 그렇다고 쳐도 가격이 너무 비싼 점은 이해가 안 됩니다. 컴팩트 카메라 이미지 센서에 21배 광학줌 기능이라면 30만원대의 카메라 많습니다. 


사진 앱을 다운 받아서 바로 편집해서 사진을 업로드 하는 기능도 그렇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다 할 수 있는 것을 왜 비싼 돈을 주고 이 갤럭시 카메라를 사서 해야 할까요? 더 웃긴것은 이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 크기가 미러리스 카메라가 쓰는 APS-C형도 아니고 컴팩트 카메라에서 주로 쓰는 1/2,3형 이미지 센서를 쓴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사진 화질과 갤럭시 카메라의 사진 화질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화질 차이도 없고 기능차이도 스마트폰과 다른 것이 있다면 광학 21배 줌 밖에 없는데 누가 이걸 사겠습니까?


오디오 기능이 있어서 다운 받은 음악파일을 들을 수 있는 점은 괜찮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망작에 가까운 카메라입니다.
솔직히, 이걸 만든 삼성전자 직원도 팔리지 않을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소문에 의하면 이건희 회장의 지시로 만들었다는 소리도 있던데요.





조작감도 좀 별로더군요. 셔터가 물리적 버튼을 눌러도 되고 터치를 해도 됩니다. 
만지만 만질수록 디자인만 합격점이지 모든 것이 실망스러운 카메라입니다.



뭐 유럽에서는 호응이 좋다고 삼성전자 관계자가 말했는데 한국에서 이 제품이 인기를 끌려면 4G 요금제에 대한 개선이나 4G LTE망이 아닌 와이파이 기능만 넣고 판매하면 어떨까 합니다.  그러면 또 달라지겠죠. 와이파이 기능만 넣고 적어도 50만원 대 이하로 판매해야 어느정도 소비자들이 들쳐볼 여력은 생길 것입니다. 뭐 어차피 안 팔리면 내년 3월에 한 40만원대로 팍 떨어지고 재고떨이 할때 사면 괜찮긴 하겠네요. 

스마트폰과 카메라를 너무 억지로 융합한 느낌이 강하네요. 음에 후속작을 또 내놓는다면 차라리 전화기능을 넣은 갤럭시 카메라 폰으로 나왔으면 하네요. 그러지 않으면 전혀 매력적인 모습이 없습니다.


가격이 75만원인데 깜짝 놀랄 가격입니다. 저 가격이면 미러리스 구형 제품 하나 사고 남겠네요. 이미지센서는 컴팩트 카메라이고 매달 통신요금 내야 하고, 가격은 미러리스 카메라나 엔트리급 DSLR보다 비싸니 이게 팔리겠습니까?

삼성이 갤럭시 폰의 대성공에 고무되어서 너무 호들갑 떤 느낌이 드네요. 
이런 실패를 교훈삼아서 갤럭시 카메라 폰 하나 내놓았으면 합니다. 좀 두꺼워도 카메라 성능이 좋은 스마트폰 하나 가지고 싶네요.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guichanist.com BlogIcon 아린. 2012.12.30 19: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통화라도 됐다면 그래도 팔렸지 않을까 싶네요. -ㅅ-;; 스마트폰 대용으로...ㄷㄷ

  2. Favicon of https://daoloth.tistory.com BlogIcon 에바흐 2012.12.30 20: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_-;; 스마트폰 화질과 별반 차이가 없다면 메리트가 없네요..

  3. 우유땡 2012.12.30 20: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성에서 오랜만에(?) 괴작을 하나 만들어 냈군요...ㅋㅋㅋ

  4. Favicon of https://wookho.tistory.com BlogIcon 욱호(몽실아빠) 2012.12.30 20: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마 무선랜을 통한 SNS나 클라우드로 업로드 하려는 사람들이 주 타켓이 될 것입니다. 거기에 최근 이통사에서 LTE 데이터쉐어링을 출시했는데 거기에 이 카메라가 해당이 됩니다. 업로드 설정을 평소는 무선랜으로 설정해 놓았다가 급하게 필요할때 LTE망을 통해 업로드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게 될 것으로 예상이 되네요. 카메라가 아닌 일반적인 스마트폰의 경우도 대부분 이런식으로 사용하고 있으니까요.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2.12.31 0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부분의 사람은 그렇게 급하게 LTE망까지 이용해서 올릴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아무리 급해도 와이파이 존으로 이동해서 올리는 것일테고요. 아니면 저 처럼 와이브로 에그를 켜서 올리면 LTE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와이파이 기능만 넣거나 차라리 와이브로 통신망을 이용하게 해서 내놓았다면 또 달랐을 것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스마트폰의 경우라면 이 카메라 보다는 스마트폰으로 사진 올리면 될 것을 왜 비싼돈 들여서 저걸 사야하나 하는 당위성 부분에서 좀 문제가 됩니다.

      차기작에서는 전화기능을 넣거나 혹은 와이브로 기능만 넣거나 아니면 이미지센서 크기를 더 크게 만들던가 하는 무슨 대책마련이 필요 할 것입니다.

  5. Favicon of https://yuji7590.tistory.com BlogIcon 초록샘스케치 2012.12.31 05: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확한 사용정보에 구입하려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것 같네요.

  6. 쥐잡는양이 2012.12.31 10: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해외는 wifi 되는 제품이고 국내만 wifi 가 빠진 제품 이라네요. 전지전능(?) 옴니아의 재림 인듯 합니다..

  7. Favicon of http://blog.daum.net/01195077236/ BlogIcon 행복한요리사 2012.12.31 11: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상 좋은포스팅 감사했습니다.
    새해에는 건강하시고 더많이
    행복하시기를 바랍니다.^^

  8. Favicon of http://pupple.net BlogIcon 퍼플 2012.12.31 16: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근에 올라온 갤럭시카메라 체험단 후기만 보면 아주 훌륭한 제품으로 보이는데, 갤럭시카메라 판매가 부진한걸 보면 아무래도 사용 가능한 요금제와 가격 등에 좀 문제가 있어 보이네요.

  9. Favicon of http://www.cyworld.com/leoleo_studio BlogIcon LEO레오 2013.01.01 13: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마트 카메라를 내세울 거라면
    소니의 NEX-5R, NEX-6 처럼 안드로이드 어플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방식이 괜찮은 것 같습니다.

    마침 삼성도 "바다"라는 플랫폼이 있으므로
    바다 APP으로 새로운 기능을 설치할 수 있는
    NX시리즈라면... 저도 마음이 당길 것 같습니다.


    화질만 본다면 "소니NEX"보다 "삼성NX"가 더 좋은데요.
    (NX시리즈는 렌즈도 잘 갖추었고, 센서도 나쁘지 않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니가 인기있는 이유...
    삼성전자에서는 그 이유를 알고 있을까요?

    이 시대 최고의 전자회사답게
    차별성을 위해 "스마트"를 붙이는 것 좋습니다.
    다만 카메라의 [본질] = [사진을 쉽게 잘 찍는다]을 놓치는 것 같아 안타까울 뿐이죠...

  10. Favicon of http://www.cyworld.com/leoleo_studio BlogIcon LEO레오 2013.01.01 13: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스토리 블로그들에는
    "체험단" 글이 보이지 않아 참 좋습니다.

    말이 좋아 체험단이지 "헐 값"에 마케팅 봉사하는 거죠. =ㅅ=''
    또 그 글을 보는 독자는 "사기성 정보"에 낚이는 거고요...



    저도 코엑스에서 갤럭시 카메라를 살펴 봤는데요.
    디자인 역시도 "좋은 점수" 주기 힘드네요...

    첫 인상은 요즘 트렌드답게 "깔끔"합니다. 문제는 뒷면을 가득 채운 LCD !!
    "물리적"인 버튼이 거의 없고, 대부분의 동작을 touch로 하는데요.
    처음에는 편하게 느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카메라에 익숙해 질수록 불편함을 느낄 겁니다.
    User Interface 설계가 아무리 좋아도... "ISO"나 "촬영모드" 등 설정을 하려면 여러단계를 거쳐야 겠죠.

    겉모습은 심플하니 예뻐 보이지만, 실제 사용은 불편한 카메라.
    좋은 디자인이라 할 수 있을까요...?
    좋은 디자인이란 "겉모습"과 "사용성"이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입니다 !!!



    뭐... 똑닥이답게 셔터만 누르면 알아서 잘 찍힌다! 철저히 초보자를 위한 컨셉으로 만들었다 칩시다.
    미러리스에 버금가는 가격이 황당할 뿐이죠. 쓸데없는 LTE 기능빼고 저렴하기라도 했어야지... =ㅅ=''

    썬도그님 말씀처럼 이 카메라는 누구를 위한 카메라인지 알 수 없는 "괴작"입니다.
    들리는 "썰"처럼 회장님만을 위한 카메라 일지도요...

  11. 지나가당 2013.01.03 09: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통신사랑 윈윈 전략으로 살아 가려고 넣었지만,
    결국 자폭하는,,

    LTE 요금도 비싸서 일부로 3G 폰 사는 사람이 있는 마당에 카메라에 왠 LTE...
    서민들을 위한 제품은 아닌 듯..

  12. 언더월드 2013.02.04 00: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는 갤럭시 카메라 마음에 듭니다.

  13. 언더월드 2013.02.04 01: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물론 갤럭시 카메라 기기 값은 비싸지만
    언제 어디에서 찍고 내가 원하는 사이트 또는
    공유를 할 수가 있어서 좋더군요.
    갤럭시 카메라 후속작 모델
    어떻게 탄생을 할지 기대가 됩니다.
    갤럭시 카메라 접하지 안으신 분은 모르실 겁니다.
    저는 갤럭시 카메라 후속작 모델 출시가 되면 구매 할 생각입니다.
    저한테 갤럭시 카메라 아주 마음에 듭니다.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3.02.04 12: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디서나 공유할 수 있는 카메라는 이미 캐논이나 소니에서도 나와있고 저 가격에 미러리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저 제품은 미러리스도 아니고 그냥 똑딱이 카메라에요

  14. xd 2013.02.13 15: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갤럭시 카메라는 삼성의 전략이라고 밖에 안보이는군요.
    애플이 저거 비슷한거 출시할 기미가 보이니까 또 특허소송할려고
    일단 출시부터 해놓는 저 심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