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다 보면 관련 이미지를 넣을 떄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적절한 이미지는 삽화 이상의 기능을 해서 글을 좀 더 쉽게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이미지를 쉽게 구하기도 구해도 그 이미지에 저작권이 있어서 함부로 사용하기 힘든 이미지들도 많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Bulkr입니다. 
이 bulkr는 유명한 이미지 공유 업로드 사이트인 플리커의 사진중에 CC라이센스 이미지를 검색해서 보여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CC라이센스는 6가지의 이용허락 조건이 있는데 무조건 이미지는 저작권을 표시하고 비영리와 변경금지에 대한 허락 유무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Bulkr는 CC라이센스만 보여주기 때문에 아주 보수적으로 영리 목적이나 이미지 변경금지는 기본이며 저작권자의 URL를 소개해주는 것이 매너겠죠.  


Bulkr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http://clipyourphotos.com/bulkr 에 접속하면  오른쪽에 install now를 눌러서 설치하면 됩니다. 이 페이지에는 동영상 가이드도 있으니 참고 하세요. 



설치를 하고 adobe air를 업데이트 하면 설치가 완료 됩니다



Bulkr 사용법

상단에 YOU와 Flickr가 보입니다.  You는 내가 플리커에 올린 이미지가 보이는데요. 다른 사람의 무료 이미지 검색이 주목적이기에 Flickr를 누르시면 됩니다.


검색창은 왼쪽에 있는데요. 중요한 것은 중간의 라이센스 체크란에 Creative Commons를 체크해야 무료이미지가 검색됩니다.



 

다운로드 받고 싶은 이미지를 클릭하면 선택이 됩니다. 위 이미지에서 3개를 연달아 선택해 봤습니다. 선택된 이미지는 좀 하얗게 변하면서 오른쪽 아래에 v체크 표시가 들어갑니다. 이후에 하단의 다운로드를 누르면 다운로드가 됩니다. 


 

다운로드는 이미지 크기를 선택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버젼은 2페이지 검색만 되며 검색 제한을 풀려면 유료 버젼을 구매해야 합니다. 유료버젼은 사진의 촬영 셋팅값인 EXIF정보등이 들어갑니다. 


 

각각의 이미지는 왼쪽 하단을 눌러서 크게 볼 수 있으며 그 옆을 누르면 플리커 URL 정보가 있는 플리커 사진 원본 주소가 담긴 웹브라우저가 뜹니다. 그 플리커 원본주소를 이미지 밑에 출처표기를 하면 됩니다


출처 http://www.flickr.com/photos/88607481@N00/2089504883

그런데 항상 궁금힌 것이 이런 이미지를 블로그에 사용하면 그게 비영리인지 영리인지 알 수가 없네요.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 같은 광고 달고 있는 블로거들이 대부분인데요. 이걸 비영리인지 영리인지 알수가 없는데요. 러브드웹님의 http://loved.pe.kr/1476 글에 보면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아무튼 사용할때 출처표기 잘해주는 것이 중요하겠죠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indy 2012.10.22 09: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Cooliris 서비스가 망가져서 속상했는데,
    이건 아주 유용한 정본데요. ^^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