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영화창고

마블 코믹스 vs 디씨 코믹스의 영화 흥행성적 대결의 승자는?

by 썬도그 2012. 10. 8.
반응형



90년대 들어서면서 심심찮게 만화가 원작인 영화들이 만들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인기 만화가 영화로 많이 만들어지는 이유는 인기만화라는 검증된 인기와 만화 자체가 하나의 완벽한 콘티이기 때문에 구도나 비쥬얼에 대한 큰 고민을 하지 않았도 됩니다.

물론 감독이 만화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만화와 다른 영화가 나오기도 하지만 만화책 자체가 훌륭한 콘티이죠.
여기에 복잡한 영화 즉 철학적 깊이가 있는 영화보다는 팝콘 까먹으면서 온 가족이 볼 수 있는 선 악 구조가 단순한 히어로물이 인기가 많아졌습니다.

89년 배트맨을 시작으로 CG의 발달로 스파이더맨, 아이언맨, 슈퍼맨과 X맨 영화들이 만들어지기 시작 했는데요. 
이 만화원작의 히어로 영화들은 두개의 만화리그가 있습니다.

그 하나는 마블코믹스 그리고 또 하나는 DC코믹스 입니다. 
올 여름 극장가를 강타한 어벤져스에 배트맨과 슈퍼맨이 나오지 않는 이유는 마블코믹스 소속이 아닌 DC코믹스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 두 라이벌 리그소속 히어로들이 영화로 제작되었을 때 얼마나 벌어다 주었을까요


DC코믹스 vs 마블 코믹스의 영화흥행성적 비교

이미지출처 http://fancydresscostumes.co.uk/blog/marvel-vs-dc-infographic/

DC쪽을 볼까요?

78년 슈퍼맨이 5천억 원 가까운 수익을 냈군요. 참고로 저 흥행수익은 미국내, 미국외 합친 금액입니다. 
하지만 2,3로 가면서 흥행성적은 떨어졌습니다. 

89년 팀버튼 감독의 배트맨은 5,153억 원을 벌어들였습니다. 엄청난 성공이었습니다.
이후 '크리스토퍼 놀란'감독의 다크나이트가 또 대박을 터트리죠. 이 DC코믹스는 슈퍼맨, 배트맨 빼면 크게 알려진 히어로도 없고 다른 히어로들의 성적은 좋지 않습니다. 왓치맨도 마찬가지고요. 

DC코믹스 히어로들이 지금까지 벌어들인 영화 흥행 수익은 약 4조 3천억 원입니다.
1편당 2,300억 원을 벌어들였는데 배트맨이 벌어들인 수익이 참 많죠. 팀버튼 시리즈가 있고 놀란 시리즈가 있으니까요


마블코믹스는 히어로들이 참 많습니다. 86년 하워드 덕이 만들어졌는데 이 영화 아주 괜찮았죠. 그런데 이 영화도 마블코믹스 만화였군요. 98년 블레이드도 마블 소속이군요. 

그리고 엑스맨이 대박을 터트립니다. 2,300억 원의 흥행을 기록합니다.
하지만 마블 코믹스의 대표주자 중 하나인 스파이더맨의 5,700억 원을 벌어들입니다. 엑스맨 씨리즈는 1편 보다 2편이 흥행에 더 큰 성공을 했습니다. 헐크 시리즈는 대체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2008년 또 하나의 히트작이 나옵니다. 바로 아이언맨. 아이언맨은 이제 마블 코믹스의 캐시카우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마블 코믹스 리그 소속 히어로들의 총집합체인 어벤저스가 6,800억 원을 벌어들입니다. 
마블 코믹스는 현재까지 영화로 6조 3천억 원 정도를 벌어들였습니다. DC코믹스의 4조 3천억 언 보다 2조 정도를 더 많이 벌어들였습니다. 하지만 제작편수가 워낙 마블 쪽이 많기에 이 차이는 어쩔 수 없는 측면도 있습니다.

영화 1편당 수익을 계산해보면 DC쪽이 2,300억 원 으로 약간 더 앞섭니다. 

DC쪽은 배트맨 시리즈가 끝나버렸는데 이제 어떤 영웅이 나올까요? 슈퍼맨이 다시 돌아 올 것 같기도 한데요. 마블처럼 저스틱스 리그 가동하면 어떨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마블 처럼 각각의 히어로를 소개하는 영화들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