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에 나오자 사람들은 혁신은 없었다라고 했습니다.
네 항상 혁신은 없고 앞으로도 혁신은 없을 것 입니다. 왜냐하면 아이폰이 나올때가 혁신이었지 그 이유는 진화였습니다.
혁신이 없었다는 말에 애플 팬보이분들은 과민하게 반응 하시는데요. 언론이나 보통의 사람들은 애플하면 혁신기업이고 항상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드는 회사라는 생각 때문에 항상 기대치가 높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언론이나 보통 사람들은 큰 기대를 하고 매번 실망을 합니다.
아이폰과 같은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드는 제품을 내놓지 않으면 앞으로도 계속 혁신은 없었다라고 하겠죠
아이폰은 2007년에 처음 나올때만 혁신적인 제품이라는 소리를 들었지 이후 아이폰3, 3GS, 4, 4S, 5가지 계속 진화할 뿐입니다.
다만 아이폰5는 이전 아이폰 보다 진화속도가 좀 더 주춤해졌습니다. 뭔가 딱 끌리는 것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그냥 기존 제품 보다 얇아지고 가벼워지고 디스플레이 액정이 커진 것이 전부라고 할 정도로 큰 진화가 없었습니다.
아이폰 카메라도 큰 진화는 없었습니다. 똑같은 800만 화소 카메라입니다. 그렇다고 아이폰4S에 들어간 그 카메라 모듈을 그대로 쓰는 것은 아닙니다. LG 이노텍의 아이폰5용 카메라 모듈은 진화를 했습니다. 그 진화를 비교한 사진이 소개되었습니다
DPREVIEW.COM에 아이폰4S와 아이폰5의 사진을 비교한 글이 올라 왔습니다.
http://www.dpreview.com/news/2012/09/12/Apple-iPhone-5-vs-iPhone-4S-image-comparison
아래는 캘리포니아 한 해안가를 아이폰4S와 아이폰5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아이폰4S
아이폰5
차이가 확 나시나요? 화각이 아이폰5가 커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질은 얼핏 보면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 자세히 보면 차이가 드러납니다
위 두 사진은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촬영한 것이 아닌 다른 날에 같은 장소에서 촬영 했습니다. 화각이 차이나는 것은 같은 장소지만 다른 위치에서 촬영했기 때문에 차이가 납니다. 그렇다고 두 카메라가 화각이 똑같다는 것도 아닙니다.
아이폰4S는 35mm 화각이고 아이폰5는 33mm입니다. 이 2mm 화각차이는 분명 차이지만 큰 차이는 아니고 위 사진처럼 느껴질 정도는 아닙니다.
사진을 확대해보면 그 차이가 나는데요. 왼쪽의 사진이 오른쪽 사진보다 선예도와 VIVID가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왼쪽이 아이폰4S로 촬영한 사진이고 오른쪽이 아이폰5입니다.
하지만 저렇게 확대하지 않고 그냥 봤을 때는 큰 차이는 느껴지지는 않네요.
아이폰5는 4.1mm 렌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보통 카메라의 33mm 화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반면 아이폰4S는 4.3mm렌즈라서 보통 카메라의 35mm 화각입니다. 따라서 아이폰5 카메라가 화각이 살짝 더 넓습니다. 또한 아이폰4S의 ISO 64에 비해서 아이폰5는 ISO 50까지 지원합니다.
아주 획기적인 차이는 없지만 살짝 업그레이드 되었네요
위 사진은 아이폰5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폰카 사진이라고 믿기지 않을 만큼 좋은 사진 품질이죠
LG이노텍에서 카메라 모듈을 만들지만 그 하드웨어 성능을 최대로 뽑아내는 소프트웨어 제어 기술이 애플이 확실히 좋군요. 이런 이유 때문에 같은 카메라 모듈 쓰고도 어떤 회사 제품 사진은 뛰어나고 어떤 회사는 조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