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구글

이젠 PC에서 음성검색이 가능해지다. 구글 크롬 음성검색

by 썬도그 2011. 8. 28.
반응형

참 좋은데 정말 좋은데 왜 PC버젼은 없을까?
안드로이드폰의 인기의 한 축을 담당했던것이 바로 음성검색입니다. 구글은 이 음성검색서비스를 킬러 서비스로 선보였고 그 진가는 안드로이드폰에서 유감없이 발휘되었습니다.  지금은 다음이나 네이버도 음성검색을 제공하지만 음성 인식률은 그닥 좋지는 않네요. 그래서 잘 사용안합니다. 

구글은 음성검색을 잘하긴 하지만 검색품질이 달달하지 못하고 투박해서 잘 사용하지 않고요
저는 이 훌륭한 음성검색을 왜 PC에서는 서비스 안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PC작업을 하다 보면, 특히 블로그 글을 쓰다 보면 여러 검색을 동시에 입력할때가 있습니다. 필요한 자료를 추려내야 하는데  글을 쓰다가 검색어 입력하고 엔터치고 기다리는 이 과정이 좀 지루합니다. 그럴때  음성검색으로 검색하면 얼마나 편할까요?

 
제 요청을 들었는지 드디어 PC에서 음성검색이 시작되었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검색창 끝에 마이크가 있는데 이걸 누럴서 말하면 됩니다.  아쉽게도 익스플로나 파이어폭스에는 사용할 수 없고 오직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만 가능하면  예상대로 미국 영어로만 인식이 가능합니다.  나중에 한국어 검색도 되겠죠.

이 PC음성검색이 좋은 것은 두 손을 자유롭게 한 다는 것도 있지만 스펠링을 잘 모르는 단어를  대충 입력해서 찾는 것 보다 발음만 비슷하면 검색 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미국인이 스페인어를 모를때 스페인어를 발음하면 그에 맞는 스펠링이 나오면서 검색이 됩니다.  

또한 이 기술을 잘 이용하면 영어 발음 교정도 가능할 수 있겠네요. 한국인이 자신의 영어발음이 좋은지 나쁜지 모를때 이 구글 음성검색을 이용해서 음성검색이 되면 구글이 인증한 미국 발음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죠. 이런 이유로 로제타 스톤이 타격을 입을지도 모릅니다. ㅋㅋㅋㅋㅋ

 구글은 몇년 전 부터 음성검색과 번역기술에 큰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원대한 꿈인 전세계 모든 사람들이 검색을 하게 할려는 꿈의 일부분이고  이 번역기술과 음성검색이 발전하면 발전할 수록 다음과 네이버는 쪼그라들것입니다.

이미 외국 특히 영어번역은 다음이나 네이버가 구글을 따라갈 수 없죠. 언젠가는 네이버 다음의 수동검색 보다는  구글의 자동검색이 한국에서도 성과를 보일 것 같지만  한편으로는 인구나 문화나 인프라가 급속하게 커지지 않는 한 우물안 개구리 같은 작은 파이의 한국에서는  수동 검색 분류작업이 최고이자 정답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어쨌거나 구글은 이렇게 진화하는데 한국 포털들은 점점 새로운 서비스가 잘 나오지 않네요. 한때 구글이 네이버의 통합검색을 따라 하기도 했는데 이제는  반대로 한국 포털들이 구글 서비스를 따라가네요.

현상유지만 할려는 것 같기도 하고요. 한국은 2003년 이후에 새로운 인터넷 서비스도 나오지 않고 나와도 해외에서 검증받고 인기 있는 서비스를 퍼블리싱하는 정도로 바뀌고 있네요.   


 
반응형